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꼴라쥬의 취미생활
http://blog.yes24.com/iavirus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전체보기
아가야, 너의 예순에는 무엇을 만났니 | 기본 카테고리 2021-01-28 22:28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372767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아가야, 너의 예순에는 무엇을 만났니

김주옥 저
지식과감성# | 2020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김주옥 시인의 신간, 아가야 너의 예순에는 무엇을 만났니는 한 권의 시집이기도 하지만, 실제 천천히 시어를 읽어나가다 보면 시인의 에세이를 읽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아가야, 너의 예순에는 무엇을 만났니

이 질문은 어쩌면 시ㅣ인이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같기도 한데요. '단 삼 년 비 장애인으로 살아본 너 그건 기억에도 없구나'로 시작되는 이 시는 장애를 십자가 삼아 승리의 성에 오르자는 내용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시를 읽고 나서 저는 시인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뭘까. 한참을 골똘히 생각을 해 보았지만, 결국 그 답을 찾지를 못했네요.

 


 

문학학사, 언어발달지도사, 심리상담사, 외상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라는 많은 타이틀을 가진 시인. 그러한 시인의 특성을 고려해서 유추해본다면, 시인이 상담을 했던 어느 아이의 모습에서 시작된 글이 아이의 미래까지 투영하며 이러한 시어들을 만들어낸 것일까요.

 

어쩌면 3살의 나이까지는 여느 아이들과 다를바 없었던 어느 예쁜 아이가 하루아침에 장애를 가진 아이가 되어버린 것에 대한 안타까움으로 이러한 시를 쓰게 된 건 아닐까 싶기도 하고 말이지요. 사실 시라는 것은 실제 그 글을 만들어낸 시인의 머릿속으로 들어가보지 않는 이상은 정확한 의미를 알 수가 없잖아요. 그렇기에 똑 같은 글을 읽으면서도 사람에 따라 느끼는 감동의 정도도 감동의 방향도 달라지게 되고 말이죠. 그런 맥락에서 저는 시라는 분야가 가끔은 참으로 쉬우면서도 대부분은 상당히 어렵게만 다가옵니다.

 


 

이 시집을 읽다보면 우리가 일상 속에서 마주하는 여느 이웃집 할머니를 떠올리게 됩니다. 이미 장성한 자식들을 차마 완전히 떼어놓지 못하고, 힘든 그들을 대신해 어린 손주들을 애써 봐주시는 할머니. 일명 황혼육아라고도 하지요? 최근 저희 아파트에도 황혼 육아에 시달리시는 할머니들이 제법 많이 계시는데요. 오며가며 그분들을 마주할때면 참으로 안쓰러운 마음이 앞서고는 합니다.

 

아이들의 등교하는 길목에서 혹은 이따금 동네 소아과에서 만나게 되는 그분들은 늘 저를 보며 그리도 하소연을 하시더라고요. 자식들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손주들을 봐주느라 어쩔 수 없이 주말부부를 자처하시는 요즘의 할머니들. 물론 시인님의 상황이 정확히 어떠한지는 모르겠지만 시에서 드러나는 감정들에서는 이전의 그녀들에게서 느꼈던 감정들이 고스란히 묻어나기도 하기에 살짝 안쓰러운 마음이 함께하기도 했습니다.

 



 

등짐

 

네 것이 무거울까

내 것이 무거울까

아마도 같으리라

네 설움 내 설움

누가 더 서러울까

속 헤집고 보면

아마도 같으리라

혼자도 힘든 길

발맞추어 가자니

번뇌가 산을 이룬다

 

시인의 삶과 생각과 세계관이 녹아있는 시집. 아가야, 너의 예순에는 무엇을 만났니 는 그리 어려운 시집은 아닙니다. 그러나 시인의 삶과 생각이 그대로 투영되어 드러나는 시들의 깊이감은 또 그리 가볍지는 않습니다. 아니 조금은 깊은 편이라 쉽게 그 의미를 한 번에 알아내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시집은 예순을 넘긴 비슷한 연령대의 분들이 보신다면 깊이 공감하시며 보실 수 있을 듯한 시집이기도 하고요. 또한, 신을 믿고 의지하는 시인의 생각이 그대로 드러나 있기 때문에 '참회'나 '십자가'등의 기독교적 요소가 담겨있다는 점도 추가로 알려드립니다.

 

 

* 이 글은 지식과감성#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꼴라쥬
꼴라쥬의 내맘대로 리뷰가 난무하는 공간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2월 스타지수 : 별63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기본소득시대 아르테S 재난지원금 리즈마빈 덴스토리출판사 나무처럼살아간다 신간 경제 자기계발 신간에세이
2021 / 0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월별보기
트랙백이 달린 글
내용이 없습니다.
스크랩이 많은 글
내용이 없습니다.
많이 본 글
오늘 1 | 전체 273
2020-10-09 개설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