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 새벽 한 시의 스토리셀러
http://blog.yes24.com/idotori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호랑냥이
&apos우리가 함께하는 시간&apos은 다 좋은 시간!!!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기 책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2,925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이벤트 모음
소소한 행복
독서플랜
북리스트
사랑하는 날들
나의 리뷰
B리뷰
M리뷰
G리뷰
태그
부란이서란이 입양그림책 블랙피쉬 하나도괜찮지않습니다 생일사전 라이프트렌드2018 트렌드서 2018트렌드 트렌드분석 몽위
2021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최근 댓글
좋은 내용 소개해 주셔서 감사해요 :.. 
사랑은 상호관계이고 상호작용이기 때문..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새로운 글
오늘 167 | 전체 723637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 기초국어능력인증시험(주니어토클) 모의고사 문제집 | B리뷰 2010-10-28 22:13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271845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기초국어능력인증시험 (주니어토클) 모의고사 문제집

박성철 저
한국도서원 | 2010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기초국어능력인증시험 이라는 긴 이름이 붙은 주니어 토클 모의고사 문제집을 들고 나는 과연 아이들이 몇점이나 받게 될까가 먼저 궁금해졌다.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용이라는 이 평가 문제지는 창의성,언어능력,사고력,학교국어시험능력향상및 글쓰기 능력을 길러주는 1석5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라는데, 듣기평가까지 있는 것이 꼭 초등학생용 수능평가지처럼 느껴졌기 때문이다. 

언어순화를 해야한다고 외치는 어른들의 시각으로 볼때 국어파괴라고 일컬을 정도로 언어나 쓰기, 이해하기 능력면에서 현저히 문제점들이 발견되는 책을 멀리하는 아이들의 능력으로 이 시험은 또 하나의 스트레스로 다가오지 않을까 염려되기도 했다. 

내게 있어 국어시간은 언제나 즐거움 그 자체였는데, 영어처럼 국어도 이렇게 평가되어져버리면 아이들에게 즐거움은 어디서 찾으라고 말해줄 수 있을지 걱정스러워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초등학생인 조카에게 풀려보기 전에 어른인 내가 먼저 풀어보기로 했는데,

1번 [보기]와 같은 뜻으로 쓰인 것은?

보기  - 부끄러움이나 노여움 따위의 감정이나 육체적 느낌을 쉽게 느끼다.

1. 나는 차가운 물에 얼음을 탔다.
2. 친구들이 나의 몸으 건드리자 간지럼을 탔다.
3. 학교를 가기 위해 자동차를 탔다.
4. 나무가 활활 탔다.
5. 이번 기말고사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상을 탔다.

였다. 여러 뜻으로 사용된 탔다 라는 동음이의어들 속에서 동음동의어를 골라내는 문제였다. 이토록 다양한 쓰임새의 한글에 감탄하면서 반대로 이 문제를 고민없이 3초안에 풀어낼 국어실력이면 어느 정도의 독서량을 지닌 아이여야 할까...가 궁금해졌다. 문제를 풀어보니 학년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다. 아이의 학년이 아니라 아이의 독서량과 평소 바른 국어체계 속에서 자연스럽게 정답을 골라낼 수 있는 실력이 관건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 

다음 밑줄 친 낱말을 바르게 소리 나는 대로 쓴 것은?

1. 나의 몫은 해야 한다 - 몫
2. 물이 끓다 - 끌다
3. 그가 말하는 것이 옳고 - 올꼬
4. 자리에 앉다 - 안따
5. 내가 없으니 - 없쓰니

물론 어른들에게는 쉬운 문제들이다. 하지만 학교 다닐때 우리를 골치 아프게 만들었던 파트가 표준어 및 국어 음운/문법파트였던 것을 기억한다면 아이들에게는 만만치 않은 문제임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음 단어들은 고유어와 한자어로 구분할 수 있다. 종류가 다른 하나는?

1. 무지개
2. 역사
3. 인간
4. 내의
5. 초등학교

고유어와 한자어. 즐겨보고 있는 우리말 퀴즈를 시청자의 입장에서 풀며 몰랐던 것들은 매주 업그레이드하고 있는데도 순 우리말과 한자어의 구분은 어렵기만 했는데, 아이들에게도 그건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어졌다. 풀면서 생각한 것은 정말 문제는 골고루 출제되고 시시함 없는 아주 좋은 문제들이라는 점이었다. 

다만 수능 식의 긴 지문, 독서량과 바른 문법체계에 서툰 지금의 우리 아이들에게 이 문제들이 다소 어렵지 않을까 싶어진다는 걱정만 제외한다면. 국어는 역시 벼락치기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는 과목이다. 평소 그것도 오랜 세월이 쌓여 실력이 축적되는 과목인 만큼 충격받게 되면 충격받는대로, 평소점수가 검증되면 검증되는 대로 이 문제집은 몸에 좋지만 쓴 약이 될수도 있겠고, 반대로 칭찬으로 인한 도약의 계기가 될 수도 있을 성 싶다. 

그리고 안심되는 가장 중요한 사실 하나는 문제 풀이 이전에 실려 있었다. 

1,2교시 각 45분씩 총90분의 시험에 + 듣기 평가 15분 동안 객관식 38문항,주관식 7문항의 45문항을 풀어 200점 만점으로 이루어진 기초 국어 능력 인증 시험은 속도검사가 아니라는 점이다. 속도 검사가 아니라 역량 검사 임을 풀기 전 아이들에게 주지 시켜 준다면 덜 부담스러워하는 가운데 자신의 실력을 시험해보게 되지 않을까. 기억력이나 암기력이 아닌 사고력을 평가하는 좋은 문제들인 만큼 천천히 풀어보더라도 아이들의 바른 국어 생활을 위해 도움이 되는 잣대로 이용되었으면 좋겠다. 

내가 직접 풀어본 이 문제집을 가지고 다음주엔 조카가 풀이 할 수 있도록 계획중인데, 녀석이 즐겁게 함께 할 수 있도록 좀 더 꼼꼼하게 문제들을 살펴봐야겠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2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