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 way
http://blog.yes24.com/imadaboutU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뒤마
즐거워 :D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2,478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자료실
스크랩
서평단신청
나의 리뷰
리뷰어클럽
서평단
북클럽
리뷰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새로운 글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전체보기
30년 동안 자폐, ADHD, 발달장애 아이 수천명의 삶을 바꾼 『기적의 아낫 바니엘 치유법』 | 리뷰어클럽 2022-08-11 22:27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71740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기적의 아낫 바니엘 치유법

아낫 바니엘 저/김윤희 역
센시오 | 2022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모든 아이들은 특별하다 :)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30년 동안 자폐, ADHD, 발달장애 아이 수천명의 삶을 바꾼 기적의 아낫 바니엘 치유법

 

서평단 신청을 마구잡이로 돌리다보니 얼핏 나와 전혀 인연이 없어 보이는 책과 만나게 되었다.

처음에는 더 필요한 분들께 갔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마음이 들었지만, 책을 펼쳐보고 나와 아주 무관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의 뇌 발달 측면에서 뇌가 조절력을 갖춘 효과적인 움직임과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풍부한 경험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이런 무작위적 움직임이다. 무작위적 경험은 아이가 아무렇게나 무작위로 움직이기만 하면 대개 수월하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사실 무작위적 움직임은 모든 아이의 뇌가 온전히 기능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다.

 

아이들에게 현재 자신의 능력으로는 할 수 없는 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은 아이들의 뇌가 배워야만 하는 정보의 풍요로움을 누리지 못하도록 막아서는 것과 같다. 성장하는 과정에 무작위성을 경험할 때 비로소 아이의 뇌는 궁극적으로 좀 더 체계적이고 더 나은 패턴을 만들어낼 수 있다.

(본문 중)

 

저자는 아낫 바니엘아낫 바니엘 메서드의 창시자라고 한다. 이스라엘에서 태어나 임상심리학과 통계학으로 학위를 받은 후 30여 년 동안 발달장애 아동 수천 명의 삶을 변화시켰다고 하는데, 인간 뇌의 잠재력을 일깨워 아이들이 스스로 치유해나가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한다.

 

이 책을 우리말로 옮긴 김윤희 님은 실제 자녀가 상세불명의 병을 진단받고, 왼손을 자유롭게 쓰지 못하는 상황에서 아낫 바니엘 메서드를 접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처음 4번의 레슨 끝에 마법 같은 변화를 경험하고, 아낫 바니엘 메서드의 임상전문가가 되기 위한 트레이닝을 받으러 미국으로 갈 준비를 하는 중이라고 한다.

 

하브루타는 질문하고 토론하는 뇌를 활성화하는 유대인의 공부법이고, 메타인지는 실수와 시행착오에 의해 향상되는 인간의 뇌가 가진 특별한 기능이다. 이는 아이가 도달할 최종 성취 결과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시행착오와 경험을 통해 뇌 스스로의 변화를 강조하는 아낫 바니엘 메서드와 일맥상통한다. 결국 뇌의 변화가 아이의 성장과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다.

(추천의 글 중)

 

나는 아낫이 치료한 자폐나, ADHD,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만나본 경험이 없다.

그래서 그 아이들 스스로와 부모님들이 얼마나 힘든지 가늠조차 되지 않는다.

 

이 책이 그런 힘든 상황에 있는 부모님들께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감히 말씀드릴 수 없으나, 옮긴이의 글에서 상세하게 다루듯이, 아이를 고치기위해서 고군분투하다 지치거나 회의가 드는 분들이 계시다면 한번 읽어보시면 위로와 돌파구를 얻으실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아낫 바니엘 메서드의 핵심은 뇌 가소성에 대한 믿음에서 출발하는데, 인간의 뇌는 학습과 경험에 따라 끊임없이 변하는데, 이를 뇌 가소성이라고 한다고 한다.

아낫 바니엘 메서드는 변화를 이끄는 아홉 가지 핵심 원칙을 제시하는데, 이 원칙들은 아이의 작은 변화에 주의를 집중하여 아이를 믿고 기다리는 과정이라고 한다.

 

이 책에는 아낫 바니엘이 핵심원칙을 적용한 다양한 아이들의 사례가 실려 있다.

읽으면서 느낀 점은 특별한 아이들 뿐 아니라, 정상 발달을 하는 아이들에게도 상당히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마지막 자주 묻는 질문 중에 아낫 바니엘 메서드가 정상 발달을 하는 아이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가 있었다.

답변은 당연히 , 물론입니다.’.

아홉 가지 핵심 원칙은 모든 인간 뇌에 적용이 된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 아이가 부모에게 바라는 것은 자신의 말을 잘 알아듣는 유능한 경청자로서의 모습이다.

- 아인슈타인과 같은 천재든 매우 심각한 장애를 지닌 아이든, ‘느리게는 학습에 필수적인 요소다.

- 계속해서 같은 것에 실패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 아이가 꿈꾸며 공상에 잠겨 있을 때, 아이의 뇌는 전구에 불이 들어오듯 밝게 켜지며 활기를 띤다.

- 박수는 제발 그만 / 한 가지 유념해야 할 것은 열의정적 강화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당연히 고민해볼 법한 상황과 대처에 대해서 보편적으로 타당한 대처나,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적혀있기 때문이다.

 

끝으로,

왼손을 쓰지 않는 아이는, 왼손을 활용하는 뇌의 지도가 아직 작성되지 않아서라는 구절이 인상 깊었다.

 

지금까지 나는 장애라고 하면 부족한 상태로 태어났거나 하는 식으로 바꿀 수 없는 결함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물론 깊이 생각해본 적이 없어서 어렴풋이 그렇겠거니 했었는데,

이 구절을 읽고서.

, 아직 왼손에 대한 지도가 그려지지 않아서 그렇구나.’

조금 더 세심한 보살핌이 필요할 뿐인 것일 수도 있겠구나.’

뒤통수를 맞은 듯 생각을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별한 아이를 둔 부모님들 뿐 아니라, 건강한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께도 유용한 내용일 것 같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
트랙백이 달린 글
내용이 없습니다.
스크랩이 많은 글
[서평단 모집]『단죄의 신들』
[서평단 모집]『스태프 엔지니어』
[서평단 모집]『아하부장의 창업 클라쓰』
[서평단 모집]『나는 행복을 선택했어요』
[서평단 모집]『나는 행복을 선택했어요』
많이 본 글
오늘 2 | 전체 2633
2007-01-19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