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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에세이
소설,에세이 여성들이 삶 속에서 써내려간 이야기, 조남주 소설집 『우리가 쓴 것』 | 소설 에세이 2021-06-20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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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우리가 쓴 것

조남주 저
민음사 | 2021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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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여성 서사를 다룬 수많은 소설들을 보면서 생각했다. 여성 서사들이 쏟아져 나온 시점이 꽤 됐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계속되고 있는 여자들의 삶. 무엇이 이렇게 많은 여성들의 삶을 만들어냈는가. 왜 여자들은 남자들에 비해 아지도 이야기가 끝나지 않는가.

나는 조남주 작가의 신작 소설집 『우리가 쓴 것』에서 바로 그 해답이 있다고 생각한다. 작가의 베스트셀러 『82년생 김지영』이 82년생을 중심으로 한 여성들의 이야기였다면 『우리가 쓴 것』은 10대부터 7,80년대까지의 여성들의 삶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총 8편의 단편이 실린 이 소설집에서 가장 큰 특징은 단 한 세대의 여성이 아닌 삼 세대의 여성의 삶이 그려진 단편소설이 많다는 소설이다. 《오로라의 밤》 과 《여자아이는 자라서》는 다루는 주제는 다소 다르지만 삼대의 이야기를 통해 각 세대의 여성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해 준다.

《오로라의 밤》에서는 학교 교감으로 일하며 정년을 7년 정도 남겨둔 나, 아들을 잃고 며느리와 단둘이 살고 있는 80대 시어머니, 그리고 워킹맘으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느라 지친 딸 지혜의 이야기가 그려진다.

일을 하는 자신을 위해 당연히 엄마와 할머니가 육아를 도와주기 원하는 딸 지혜.

딸을 아끼지만 여전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고 자신의 삶을 살고 싶은 50대의 나.

그리고 손녀를 맡아 키웠고 며느리의 일을 도왔지만 며느리의 성공이 마냥 달갑지 않았던 80대 어머니.

이 세 명의 여성에게는 하고 싶은 일들이 있었다. 딸 지혜는 일과 육아 잘 해나가고 싶고 50대의 나는 어린 시절의 꿈이었던 오로라를 꼭 보고 싶다. 그리고 어머니 또한 늦게나마 자신이 원하는 걸 해 나가고 싶다.

하지만 이들이 자신의 꿈을 이뤄가기에는 여성이라는, 엄마라는, 돌봄이라는 이름으로 수없이 미뤄져간다.

하지만 계속 '언젠가'에 머물렀다.

아직 학생이었다가, 돈이 없다가, 아이가 생겼다가, 아이가 어렸다가,

모든 문제가 해결된 후에는 시간이 없었다.

 

한없이 자신을 희생할 것을 요구하는 여성들의 삶. 늙어서 자식들이 결혼한 후에도 돌봄 대상의 주체로 여겨지며 소모되는 여성들의 삶이 《매화나무 아래》와 《오로라의 밤》 그리고 《여자아이는 자라서》에서도 드문드문 드러난다. 육아의 비주체인 남성에 비해 여성은 현실을 더 버티기 위해 발을 동동거리고 사람을 써야 하며 모든 마음의 짐을 감당해야만 했다. 이 모든 육아의 부담은 세대가 지나도 할머니에게서 엄마에게 그리고 딸에게 그대로 전이된다. 하지만 사회는 그저 여성의 몫이라며 당연하게 책임을 전가한다.

 

어머니는, 어쩌면 가족들 모두 내가 무리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아무도 말리거나 돕지 않았다.

감수해야 한다고 여기는 듯했다.

우스운 것은 나조차도 그렇게 생각했다는 것이다.

 

남성에 비해 육아라는 짐을 떠맡은 상태에서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기가 얼마나 힘든지 이 《오로라의 밤》은 잘 드러내준다. 잘 해내고 싶지만 한 발짝 나아가기 힘든 여성의 이야기가 잘 드러난다. 개인적으로는 쌍둥이라는 사실을 알고 양가 어머니가 내게 "아이는 못 키워준다"며 선을 긋던 말씀이 떠올랐고 아이들을 키우며 일을 하기가 여전히 녹록지 않은 현실이 떠올라 많은 공감을 했던 소설이다.

조남주 작가는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지만 그럼에도 이 소설의 가장 큰 장점은 이 불리한 환경에서도 서로 이해하기를 멈추지 않고 조금씩 나아가고자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 여자아이는 자라서 》는 학교에서 딸 친구 은비가 당한 몰래카메라를 계기로 이 일에 대한 세 모녀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남자아이들에게 당하지 않기 위해 남자 아이들의 만행을 찍어 학폭위에 고소한 딸 은비와 조력자 딸 주하, 그 주하를 안절부절 바라보며 성폭력 등에 분개했던 20대의 자신 또한 기득권과 같은 생각을 하는 건 아닌지 고민하는 40대의 나, 그리고 성폭력상담소를 운영하다 손녀 주하를 키우기 위해 일을 그만 두었던 친정 어머니 등 이들은 세대가 다른 만큼 서로 이해의 폭이 다르다. 딸은 남학생의 부모와 같이 생각하는 엄마에게 실망하고 엄마는 자신에게 말해주지 않는 딸에게 속상하다. 딸이 괜한 일에 휩쓸린 게 아닌가라는 생각마저 든다.

하지만 이들은 끝까지 서로를 포기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 학폭위 고소 사건이 여자 아이들의 반격이라는 사실을 밝히며 우리는 확신할 수 있다. <여자아이는 자라서> 분명 할머니가 성폭력 상담소를 열어서 다른 여성을 도왔듯, 40대의 엄마가 20대에 성교육 캠프에 다니며 책 모임을 만들었듯 이 여자 아이들은 자라서 또 다른 여성을 도울 것이다.

가정 폭력의 상처를 커서도 가지고 있는 여성들이 얼마나 많은지, 가정을 위해 자신을 소진하다 생을 마감하는 80대 할머니의 이야기도, 코로나로 빈부 격차가 심해지고 사랑하기도 쉽지 않은 요즘의 십대 이야기도 마냥 해피엔딩을 그려내지는 않다. 하지만 이 소설의 글대로 한 명 한 명의 여성들의 삶은 그대로 쓰여져 이 책의 제목대로 《우리가 쓴 것》이 된다. 비록 상황은 많이 변하지 않더라도 우리가 쓴 것들이 하나씩 모여 천천히 변화를 이루어간다.

밑줄 친 문장들을 다 소개할 수 없음이 안타까운 소설집이다. 읽는 내내 너무 공감이 된 나머지 숨을 고르며 읽었던 작품이다. 아직도 힘든 우리 모두에게 말하고 싶다. 계속 써 내려가주라고. 계속 나아가 주라고. 힘내주라고. 결국 우리는 나아질 거라고 말해주고 싶다. 이 책을 모든 여성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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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평]꿈의 아이 | 소설 에세이 2021-06-14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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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점

사랑은 함께 비를 맞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아름다운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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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은 함께 비를 맞는 것,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소설 『꿈의 아이』l | 소설 에세이 2021-06-14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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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꿈의 아이

루시 모드 몽고메리 저
내로라 | 2021년 05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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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 모드 몽고메리는 우리에게 <빨간 머리 앤>으로 잘 알려져 있다. 발랄하면서도 톡톡 튀는 매력의 캐릭터 <빨간 머리 앤>이 너무 강렬해서일까? 루시 모드 몽고메리에게 다른 작품이 있다는 걸 아는 독자들은 그리 많지 않다. '월간 내로라'에서는 매달 짧은 고전을 엄선하여 영한 대역 문고를 출간한다. 지난 4월에는 페미니즘의 고전 '누런 벽지'를 소개한 데 이어 5월에는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단편 『꿈의 아이』를 출간하였다.

 

『꿈의 아이』의 첫 장은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명언이다. 그리고 이 말은 『꿈의 아이』의 메시지이기도 하다.

소설 속 주인공 데이비드와 조세핀은 서로 사랑하여 결혼을 한다. 서로 사랑하기에 그들의 결혼 생활은 늘 충만하다. 하지만 하늘이 이들의 사랑을 시기해서일까. 부부 사이에서 태어난 아기는 20개월 후 갑작스런 질병으로 세상을 떠난다.

아이를 잃는 고통. 부모들 특히 엄마들은 잠시 뱃속에 품은 아기라도 떠나보낸 아이들은 영원히 잊지 못한다. 이들에게는 큰 아픔으로 마음 속에 각인된다. 소설 속 조세핀 또한 마찬가지였다. 밤마다 아기가 자신을 부르는 소리에 이끌려 밤바다를 헤맨다. 아기 소리에 밤바다를 정처없이 걷는 조세핀의 곁에는 항상 남편 데이비드가 있다.

 

어쩌면 나 혼자서 버틸 수 있을지도 모른다.

사랑은 그만큼 강력하니까.

분명한 것은, 어떤 상황에도 아내를 어디론가 보내지는 않겠다는 것이다.

가련한 아내의 행동을 제재하는 것은,

아내를 사랑하는 남편의 손이 유일해야 했다.

 

사람들이 수군거리고 의사는 정신병원에 입원시키길 권유해도 데이비드는 그의 아내 조세핀의 곁을 지킨다. 그리고 "비를 맞으며 걸어가는 사람에게 필요한 건 우산이 아니라 함께 비를 맞으며 걸어가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남편 데이비드는 아내 조세핀에게 우산을 씌워주기보다 함께 비를 맞는 걸 택한다. 그것이 그가 아내에게 함께 할 수 있는 최고의 사랑 표현이었다. 사랑은 함께 하는 것이라는 걸 데이비드는 행동으로 실천하였다.

『꿈의 아이』는 데이비드와 조세핀에게 또다른 축복이 찾아오는 내용으로 행복한 결말을 맺는다. 하지만 내게 이 소설은 아이를 잃은 조세핀의 고통보다, 해피엔딩 결말보다 가장 인상깊은 건 끝까지 아내의 손을 놓지 않는 데이비드의 태도이다. 누가 뭐래도 아내의 곁을 지키며 비난하지 않고 함께 하는 데이비드. 그의 사랑이 또 다른 신의 축복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설사 이들 부부에게 축복이 오지 않았더라도 남편 데이비드는 끝까지 아내와 함께 비를 맞았으리라고 믿는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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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프리 유제니디스 소설집 『불평꾼들』 | 소설 에세이 2021-06-11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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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불평꾼들

제프리 유제니디스 저/서창렬 역
현대문학 | 2021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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퓰리처상 수상 작가 제프리 유제니디스라는 이름은 낯설다. 낯선 작가지만 이 책이 유일한 그의 소설집이라는 것도, [불평꾼들] 이라는 제목 또한 나의 이목을 끈다. 대체 책 속의 인물들은 무엇에 불평할까 궁금했다.

 

표제작이기도 한 <불평꾼들>을 포함하여 총 10편의 소설이 들어가 있는 단편소설집인 이 책은 다양한 주제들이 나와 있다. 이혼을 앞둔 부부의 이야기도 나와 있고 젠더 갈등 등 다양한 소재를 다룬다. 10편의 단편 중 <불평꾼들> 소설을 표제작으로 한 건 읽어보면 알 수 있다.

 

<불평꾼들>은 책 속의 책이라고 할 수 있다. 2018년 타 출판사에서 출판된 소설 <두 늙은 여자>의 이야기가 모티브가 된다. <불평꾼들> 또한 두 늙은 여자 델라와 캐시가 주인공이다. 델라는 여든을 넘겼으며 남편과 사별한 후 두 아들에 의해 요양원에 옮겨졌다. 캐시는 델라보다 어리지만 델라와 친구이며 델라가 요양원에 있는 걸 안타까워한다.

 

<불평꾼들> 내용 초반은 별다른 감흥을 느끼지 못한다. 그저 캐시가 델라가 있는 요양원을 방문하는 평범한 이야기처럼 느껴진다. 캐시가 델라를 위해 가져온 추억의 양장본 책 <두 늙은 여자>를 가져오며 이 책이 캐시와 델라에게 변화를 줄 것을 암시한다.

 

버려진 두 여인이 생존해 나가는 알래스카 인디언 이야기를 담고 있는 <두 늙은 여자>..

뭔가 떠오르지 않는가? 그저 잠시 방문하고 집에 가려고 했던 캐시는 자신들의 상황을 합리화하며 어머니를 돌볼 생각을 하지 않는 델라의 두 아들에게 화가 치민다. 그리고 캐시는 비어 있는 델라의 집으로 돌아가 델라를 돌본다.

소설 속의 두 늙은 여자와 캐시와 델라 두 여자 이야기가 교차되며 이야기는 생기를 띤다. 젊은 두 아들은 불평하며 합리화시켰지만 캐시는 델라를 위해 행동한다. 그리고 소설 속 여자들이 결국 생존에 성공하였던 것처럼 캐시와 델라 역시 생존해 나가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다.

 

그 외에도 해외 여행을 떠난 미첼이 배탈이 났지만 약을 먹지 않고 금식하며 자연 치유를 기다리는 미첼의 모습. 주변의 조언을 무시하고 고집을 피우면서 부모님께 걱정을 끼쳐 드릴 항공 우편을 매번 보내는 미첼의 모습을 그린 <항공 우편>은 자기 독단에 싸인 한 인간의 모습이 웃프면서도 슬프게 다가온다.

 

두꺼운 분량의 소설집이지만 내용이 동시대의 주제와 비슷해 쉽게 읽히는 소설집이다. 부부 문제를 다룬 <나쁜 사람 찾기>와 <신속한 고서> 또한 많은 생각을 하게 해 주고 영화 <스위치>의 원작이기도 한 단편 <베이스터>는 영화와 비교하며 읽는 재미도 선사해 준다.

 

처음 접한 작가의 작품이지만 꽤 재미있고 작가의 전작을 찾아보고 싶게 하는 작가이다. 작가의 전작을 찾아보니 남성임에도 여성들을 소재로 한 장편소설이 많다는 것 또한 흥미로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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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평]걸 인 더 미러 | 소설 에세이 2021-06-09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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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욕망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심리 스릴러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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