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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휠체어를 탄 소녀를 위한 동화는 없다, 어맨다 레덕, 김소정 옮김, 을유문화사.

휠체어 탄 소녀를 위한 동화는 없다

어맨다 레덕 저/김소정 역
을유문화사 | 2021년 02월

 

2. 이야기를 통해 보는 장애에 대한 편견들’.

흔히 동화는 어린이에게 꿈과 희망을 품게 해주는 이야기라고 이해된다.

그러나 동화 속 세상은 어쩌면 우리의 현실에 존재하는 모순과 괴로움을 잠시 잊도록 만드는 것은 아닐까?

대부분의 동화는 수많은 어려움을 견디면 마침내 착한 사람이 복을 받는 것으로 끝을 맺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반면에 악인은 한때 권력과 돈을 차지하지만, 끝내 자신의 죄과를 받게 된다는 이른바 권선징악(勸善懲惡)’의 결론으로 귀결된다.

문제는 작품에 그려진 악인의 형상은 보통 사람들처럼 그려지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장애인인 저자는 동화에 그려진 선과 악의 형상들이 장애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조장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정상적인 존재로서 무언가가 결여된 존재로서 악인의 형상은 통상적으로 장애인의 모습을 취하기 쉽다.

예컨대 <인어공주>에서 주인공은 사랑하는 사람과 결연하기 위해, 물고기 꼬리를 버리고 인간이 되기를 기원한다.

인간이 되지 못하면 끝내 물방울로 변해 영원히 사라지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디즈니 만화영화로 제작된 <인어공주>에서 주인공은 다리와 목소리 그리고 왕자까지 모두 얻는 것으로 끝맺지만, 원작 <인어공주>에서는 그 모든 것을 하나도 얻지 못한 채 죽어버리게 되는 것이다. 즉 하반신이 물고기의 모습이었던 장애는 사라지지 않고 슬픔과 고통을 겪을 뿐이라고 하겠다.

저자는 이러한 모습에서 비장애인만이 이상적인 존재로서 취급되는 동화의 세계, 그리고 그것을 통해 어린 시절부터 사람들은 그러한 관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3. 동화 혹은 대중 문화에서 장애가 어떻게 다루어지는 지를 생각해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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