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봄햇살속으로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israel12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봄햇살처럼
매일 아침의 마음으로!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10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나의 취미
내가 만난 책
리뷰어 당첨
나의 리뷰
나의 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새로운 글
오늘 15 | 전체 22081
2018-11-03 개설

전체보기
주식투자 기본도 모르고 할뻔했다 | 나의 리뷰 2021-02-07 11:21
http://blog.yes24.com/document/1378315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주식 투자 기본도 모르고 할 뻔했다

박병창 저
북오션 | 2021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역시 갓병창의 책, 주식투자 기초와 실전이 다 들어있어요!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박병창님의 책이라는 기대감

아침시황으로 삼프로를 듣는데, 교보증권의 박병창님이 나오십니다. 미국시황 등 설명하는 것을 들으며 늘 감탄했습니다. 이렇게 새 책이 나온다니 기대가 컸습니다. 주식관련 책을 많이 쓰신분이라 더 믿음이 갔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나에게 유용했던 부분을 아래에 소개하려고 합니다.

 

◈75쪽-외국인, 기관, 개인순으로 매수

마지막에 매수한 개미는 기관에게 차익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고점에 매수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안타깝지만 지난 수십년간 벌어진 일이랍니다. 고점에 물리지 않게 조심해야겠습니다. 정보력에서도 개인은 외국인에 비해 뒤쳐지므로 앞으로 외국인의 수급을 좀더 신경써야겠습니다.


 

 

◈99쪽-큰 양봉과 큰 음봉

차트분석부분도 투자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장대양봉이면서 거래량이 증가했다면 추가상승을 신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적은 거래량으로 음봉하락은 일시적 하락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105쪽-거래량과 주가움직과의 상관관계

이 요약부분은 정말 외워둬야 할 부분인것 같습니다. 투자할때는 차트도 당연히 보는데 투자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투자자들이 외우고 써붙여놔야할 구절입니다. 거래량증가 장대음봉은 매물의 거래량이다 등등 경험에서 나온 중요한 요약정리부분입니다. 


 

◈147쪽-중요하게 봐야할 것

시가총액 구하는 법 등 기초적인 것을 다시금 배우게 되는 책이었습니다. 적정시가총액은 "기업이익*PER"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 적용해서 매수하려는 기업의 적정시가총액도 구해보았습니다. 그래서 더 상승여력이 있는지 따져볼 수 있었어요. 


 

◈157쪽-유보율과 부채비율

주식관련책을 읽으면서 늘 반복되는 부분이지만 역시 유보율과 부채비율은 기업이 재무안전성을 잘 보여주는 지표같습니다. 


 

◈165쪽-현금흐름표의 중요성

잊고 있었던 현금흐름표의 중요성을 다시 기억하게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영업+, 투자-, 재무-"인 기업인지 투자하기전 살펴봐야겠습니다.


 

◈184쪽-보고서

사진이 올라가지 않아 아쉽네요. 보고서가 나와서 투자했는데 손실을 보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먼저 애널리스트 주변의 기관투자자에게 자료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관이 매수해서 일정 상승한 후에 공식보고서를 내놓게 된다고 합니다. 개인은 주가가 상승한 후에야 보고서를 접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186쪽-추천보고서가 나오는 날 매도

'추천보고서가 나오는 날 매도해야 한다'는 글이 적혀있습니다. 이미 모든 재료는 주가에 선반영되어 있다고 합니다. 재료가 공개되었을때 이미 기관 들이 매수해서 그 주식을 들고 있다고 생각해야한다고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급등하면 따라가서 사면 고점에 개인만 물리게 되는 이유가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206쪽-환율 체크!

주식투자하면서 환율이 중요하다고는 생각했지만 실제로 투자할때는 참고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환율의 중요성을 다시금 알게 되었어요.  원화가치가 폭락하면 외국인 입장에서는 급격한 환차손이 발생하게 되고 주식을 급히 팔아서 달러로 환전한다고 합니다. "주식매도-달러환전-환율 급등"의 악순환은 위기가 발생할때마다 우리 시장에서 나타났던 현상이라고 합니다. 


 

◈221쪽-시장의 저점판단

주식의 매수타이밍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시장 하락시 매수 및 매도도 잘 일어나지 않으면 거래량이 감소하는데, 그러다가 다시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크게 도지형 또는 양봉이 형성되는 때가 매수타이밍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꼭 외워둬야겠습니다. 이런 상황이 오면 꼭 매수해봐야겠습니다.


 

◈266쪽-저축하듯이 투자하자

매월 저축하듯이 10~20%정도를 투자하라고 하는데 쉽지 않습니다. 1년에 12개 기업에 투자하라고 하는데 이미 제 포트는 백화점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수저점에서 매수하지 못해서 단기매매를 하고 있는 저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총평

제가 위에 쓴 내용은 이 책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 책을 읽고 박병창님이 나오는 유튜브영상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책에서 다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한번 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1996년부터 증권회사에 입사하셨으니 20년넘게 주식시장에 계셨네요. 20여년간의 노하우를 엿볼 수 있는 책이었어요. 투자의 기본도 잘 다질 수 있는 책이어서 옆에 두고 자주 봐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말씀도 잘 하시는데, 글도 잘 쓰셔서 깜짝 놀랐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27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