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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플의 처음 만난 리액트 | 나는 리뷰어다 2022-06-26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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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소플의 처음 만난 리액트

이인제 저
한빛미디어 | 2022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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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엔드 라이브러리의 3대장이라고 하면 리액트, 뷰, 스벨트가 생각난다. 그리고 이 순서대로 아마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이지 않을까 싶다.또한 리액트 하나를 쓸 줄 알면 뷰나 스벨트 모두 SPA이기 때문에 배우는데 크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이 든다.

단, 리액트는 다른 라이브러리보다는 러닝커브가 조금 높기 때문에 처음에 리액트를 배워두면 다른 라이브러리들은 오히려 더 배우기 쉽다는 생각이 드는것 같다. 그렇기에 리액트를 책으로 공부한다고 하면 어렵지 않게 쉬운 책으로 시작하는게 처음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배울 수 있다는 생각인데, 이번에 ‘소플의 처음 만난 리액트’가 그 책이지 않을까 싶다.

저자분께서는 유튜브채널과 무료로 인프런 강의도 하고 계시는 분이기에 책으로 부족한 부분은 영상을 통해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소플TV
- 인프런 강의(무료) : https://www.inflearn.com/course/처음-만난-리액트
- 블로그: https://blog.soaple.io

각설하고, 이 책은 초보자들을 위해 쓰여졌다. 웹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더라도 이런 독자들을 위해 쓰여져서 책의 내용이 어렵지 않게 되어 있어 학습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또한 글도 강의 하듯이 대화체로 쓰여져 있어 집중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외부 라이브러리들의 사용법에 집중하는 것보다 목차를 보면 리액트의 기본을 배우는데 중점적으로 다루어 진것을 알 수 있다.
.리액트 소개, JSX, 엘리먼트 렌더랑, 컴포넌트와 Props, State과 생명주기
.Hook, 이벤트 핸들링, 조건부 렌더링, 리스트와 키
. 폼, State 끌어올리기, 합성 VS 상속, 컨텍스트, 스타일링

기본적인 내용들을 배우고 나면 미니 프로젝트로 미니 블로그를 만들어 볼 수 있게 되어 있어 앞에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어 좋았던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 중 하나는 훅 챕터 였던 것 같다. 지금까지 훅에 의존성 변수들을 의무적으로 다 적어놓고 쓰기만 했었는데

이 챕터를 다시 공부하면서 훅의 역할과 어떻게 사용하는지 정리가 잘 되어 있어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16.8버전부터 훅이 라이프 사이클을 대체할 수 있게 업데이트 되면서 훅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챕터 마지막엔 항상 정리가 잘 되어 있다. 요약된 내용을 잘 짚어보면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니 꼭 읽으면서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입문자를 위해 쓰여 졌기 때문에 리액트를 써본 사람보다는 리액트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보면 쉽고 빠르게 정리할 수 있는 좋은 책인 것 같다. 리액트를 잘 쓰기 위해서는 써드파티 라이브러리들도 잘 활용을 해야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리액트의 기본기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쓰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입문자 분들은 학습하는데도 버전차이로 실습하는데 어려움이 없기 최신 책으로 리액트를 공부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되는 것 같아 추천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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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의 경험이 녹아있는 IT필독서 | 나는 리뷰어다 2022-05-29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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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구글 엔지니어는 이렇게 일한다

타이터스 윈터스,톰 맨쉬렉,하이럼 라이트 저/개앞맵시(이복연) 역
한빛미디어 | 2022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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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에서 유명한 IT회사를 말해보라고 하면, 수 많은 회사들이 있겠지만 구글이 항상 포함되어 있을 것 같다. 가고는 싶지만 꿈만 같은 회사라고 생각을 했지만 이번에 출간된 '구글 엔지니어는 이렇게 일한다'라는 책을 통해 간접 경험을 해볼 수 있었다.

처음엔 구글의 도입한 기술이나 이런 것에 중점이 맞춰져 있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오산이였다. 진짜 구글의 문화와 일하는 방법을 소개되어 있는 책이였다. 이 책은 구글의 수많은 개발자들이 저자와 기여자로 참여한 책으로 실제 경험담이나 사례가 많이 담겨 있었다.


 

크게는 문화, 프로세스, 도구 이렇게 3가지로 나뉘어 있다. 특히, 난 경력이 차다보니 문화라는 부분에서 많은 도움이 된 책이였던것 같다.

문화에서는 팀워크 이끌어내기, 지식공유, 공정사회를 위한 엔지니어링, 팀 이끌기, 성장하는 조직 이끌기, 엔지니어링 생산성 측정하기와 같인 주제로 챕터가 구성되어 있다.

특히, 10년차를 넘어서면서 고민하던 내용들이 있었는데, 구글의 문화를 보고 앞으로 내가 어떤 관리자나 리더로서의 방향을 잡아야될지 가늠자가 되어준 것 같다.

그리고 프로세스 파트에서는 누구나 다 알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주제인 것 같다. 팀의 스타일가이드와 코드리뷰, 문서자료, 테스트 관련된 내용인데 모든 개발자가 공감할 만한 내용이였던 것 같다.

테스트는 항상 중요한 부분이지만 놓치기 쉬운 부분이기도 한 것 같다. 처음에 시작은 단위테스트까지 고려해서 좋은 소프트웨어를 생산하려고 마음 먹지만 시간과 매번 변경되는 설계에 쫒겨 나중엔 제대로 되지 않았던 적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구글에서는 더욱 더 대규모 시스템일텐데 어떻게 테스트를 진행하는지 알 수 있어서 그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배울 수 있어 좋았다.

책이 분량이 많다 보니 아직 다는 읽지 못했지만, 개발자라면 한 번은 꼭 읽어봤으면 하는 책인 것 같다. 구글의 좋은 문화와 프로세스를 이렇게 간접 경험하고 배울 수 있다는게 앞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책은 주니어나 시니어나 아니면 IT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도 많은 이정표가 될만한 책이라 생각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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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편집, 누구나 할 수 있다! - 프리미어 프로 CC 2022 | 나는 리뷰어다 2022-04-15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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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맛있는 디자인 프리미어 프로 CC 2022

심수진,윤성우,김덕영 저
한빛미디어 | 2022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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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들 영상을 찍어서 매번 핸드폰에 고이 모셔놓고 있자니 아이들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싶어서 영상 편집을 해워보기로 맘먹고 있던 차였습니다.

예전에 무료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봤지만, 인코딩이 느리거나 편집 기능이 다양하지
않았고, 워터마크가 찍히는 경우도 있어서 불편한점이 있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편집으로는
프리미어 프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여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특히, 프리미어 프로 CC 2022에는 아래의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1. 기본 텍스트 옵션의 그레이언트 설정 > 다양하게 텍스트 연출 가능~
2. 시퀀스 단순화로 복잡한 시퀀스 정리 
3. 음성 인식을 통한 자동 자막 생성 > 상당히 편리할꺼 같아요~
4. 작업환경 및 UI 개선

자막같은 경우는 싱크 맞추거나 이런게 쉽지 않았었는데, 자동으로 자막이 생성이 되면
오탈자나 텍스트를 수정하면 되니 참으로 편리한 기능인 것 같습니다.

실습은 프리미어 베타 버전으로 할 수 있는데, 유료는 찾아보니 한달에 24,000원의
비용을 내고 사용할 수 있더라구요.

책의 내용은 영상편집을 처음하는 사람들이 영상 촬영/편집 용어들부터 차근차근 실습까지
다뤄져 있습니다. 특히, 모든 단계의 사진들이 다 나와있기 때문에 따라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었습니다. 


 

영상을 편집하고, 자막을 만드는데 유튜브처럼 영상에 자막을 하나씩 입혀보니 새삼
유튜버들이 자막을 위해서 많은 노고가 있겠구나하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활용편에서는 흔들리는 화면을 보정하거나 영상 속도를 조절하고, 스냅샷 촬영등 
다양한 예제들을 소개하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보기 위해 책을 보시는 분들을 위해서도 채널을 만들고 
영상을 올리고 썸네일 만드는 과정까지 나와있기 때문에 이 책 한권으로 유튜브 시작까지
준비할 수 있습니다.

입문자도 따라 할 수 있게 쉽게 되어 있어 영상편집을 관심만 있으셨던 분들은 이 책 한권으로 시작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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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 언어의 탄탄한 기본기를 쌓고 싶다면^^b | 나는 리뷰어다 2022-03-29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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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러닝 Go

존 보드너 저/윤대석 역
한빛미디어 | 2022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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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에 이어 코틀린이 나오더니 심심치않게, Go 언어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근래 많은 자바 개발자들이 코틀린을 배우던데 Go도 알아야될까 싶었다. 하지만 Go는 다른 언어와 다르게 멀티코어 아키텍처를 제대로 활용할 수가 있어서 서버용 프로그램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하니 배워두면 분명 좋은 언어인 것 같다.

그래서 Go를 배우기 전에 Go를 왜 배워야하는지 알고 책을 보면 좋지 않을까 싶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기 전에 먼가 목적없이 배우면

스쳐지나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서버개발을 위해 두번째 개발 언어로 Go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고민이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한 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023/ )

서론이 길었는데, 한가지 더하자면 이번 오렐리 표지는 두더지다. 특히, 이번 두더지는 이쁘게 잘 나온거 같다.

책의 목차를 보면 Go 개발 환경 설정부터 시작하는데, 요새는 대부분의 개발환경은 VS Code로 할 수 있는거 같다. 이클립스도 언제 써본지 기억이 안나는데, VS Code가 무료이면서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지원이 되어 개발하는데 가성비는 탑이라고 생각이 든다.

 

그리고 모든 언어의 기본이 되는 데이터 타입 부터 책 내용은 시작된다. 큰 틀에서는 모든 언어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한가지 언어를 다뤄본

사람이라면 책 내용을 보면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다만, 번역서이다 보니 조금 문체가 딱딱한 면은 있어 그런 부분은 조금 아쉽긴했다.

 

그리고 책의 코드를 실행해 볼 땐, 아래 깃허브에 예제 코드가 있으니 따라하다가 막히면 참조하면 좋다. 코드가 단편적으로 나눠서 설명이 되다보니

전체 소스를 보거나 실행할 때 유용하다.

( https://github.com/learning-go-book )

 

전체적인 내용은 기본서 답게 블록, 섀도, 제어구조, 함수, 포인터, 타입, 메서드, 인터페이스 등 여러가지를 다룬다.

개인적으로는 테스트 작성 부분을 챕터13에서 다루는데 이 부분이 좋았다. 항상 코드를 작성하면서 이런 부분을 놓치기 쉬운데, 처음부터 습관을 들이면 사람이 할 수 있는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서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기본에서 심화까지 다루는 기본서라고 생각이 된다. Go를 잘 쓰기 위해서 알아야하는 것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Go를 개발하려는 사람들에게는 한 권 책상에 놓기를 권하는 책이다.

 

어떤 언어가 좋은 언어라고는 얘기하기 쉽지 않지만, 개발 목적이나 여건에 따라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으려면 여러 도구를 쓸 줄 알면 좋은 것 같다.

이런 고민을 하는 개발자거나 두 번째 언어로 새로운 걸 공부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도서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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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을 위한 첫걸음! | 나는 리뷰어다 2022-03-05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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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이제민(레트로) 저
한빛미디어 | 2022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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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렸을 때는 스타크래프트나 바람의 나라를 하면서 나중에 커서 게임 개발자가 되야지
이랬었는데, 막상 대학에서는 전자과를 나와서 웹개발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일을
하다 보니 예전에 아무것도 모를 때 게임을 만들고 싶었던 기억이 떠오르면서 해보고 
싶은 마음에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웹개발자이지만 게임은 문외한이라 '게임은 유니티로 개발한다.', '언어는 C#이다'라는
2가지 정도밖에 알지 못해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만 막상 책을
훓어보니 하나하나 자세한 사진과 함께 하이라이트 표시까지 하나하나 되어 있어 초보라도
따라하는데 어렵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유니티 회원가입부터 설치까지 입문자를 위해서 따라하기만 하면 되도록 되어 있었고, 유니티 인터페이스를 다뤄보며 기능들을 익힐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개인 개발자나 일정 매출 이하의 개발사에는 무료로 쓸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개발자들이 유니티를 쓰는 이유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C#도 써보진 않아 조금 걱정이 됐지만, 책에서 소개되는 C#문법과 오브젝트를 다루는 내용만으로도 실습 내용을 이해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게임을 만들다고 해서 엄청나게 많은 코드들이 들어가있을꺼라고만 생각을 했는데, 유니티를 쓰니 그런 부분들이 많이 줄어들더라구요. 물론 책에 있는 예제만을 따라해봤을 때의 경우입니다^^b

아직 책의 내용이 많아 다 읽지는 못했지만 아래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3D 탄알 피하는 게임, 발판이 무한 랜덤 생성되는 2D 러너 게임, 좀비들을 총으로 쏘는 탑다운 슈터게임, 그리고 네트워크 게임까지 두루두루 다루고 있습니다. 


 

갈길이 아직 멀지만 따라해보면 재미있을꺼 같더라구요. 분량은 천페이지가 넘기 때문에 안에는 2권으로 분권이 되어 있었습니다. 책이 두꺼우면 펴서 볼때도 불편했었는데 분권이 되어 있으니 좋더라구요. 그리고 안에 코드들도 하나씩 따라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료구조나 알고리즘 공부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들 이 책 상세페이지나 리뷰를 보고 계신다면 한 번쯤은 게임을 개발해보고 싶다고 생각하거나 하고 싶어서 들어오신 분들이라 생각됩니다. 다른 책보다 분량이 많은 만큼 한 권만으로도 여러 내용을 배울 수 있고, 게임개발이 처음이거나 C#을 몰라도 따라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책인것 같아 추천 드립니다.

udemy 강좌: https://www.udemy.com/course/retr0-unity/
※ 유데미에 강좌도 있어서 책과 강좌를 같이 봐도 좋을꺼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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