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jayoung127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jayoung127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jayoung127
jayoung127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2,73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스크랩
나의 리뷰
서평단
서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신혼인테리어 가정 생활
2020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2 | 전체 4384
2017-03-23 개설

전체보기
예술의 쓸모, 강은진 | 서평단 2020-09-22 12:25
http://blog.yes24.com/document/1306292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예술의 쓸모

강은진 저
다산초당 | 2020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예술경영 전문가 강은진이 알려주는 미적 사고의 힘! "예술은 반드시 새로운 길을 만든다!"

저자 강은진은 10년넘게 예술의 대중화를 위해 활동해온 아트 큐레이터이다. 대학에서 전산학을 전공했으나, 예술의 매력에 빠져 지금의 아트 큐레이터가 되었다. 예술을 실생활에 좀 더 쓸모 있게 활용할 방법은 없을 까 고민 끝에 경희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해 문화예술경영을 공부했다.

동서양 수많은 예술가의 작품과 삶, 그리고 날카로운 통찰을 흥미진진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소개해왔고 현재는 누적 조회수 1100만이 넘는 문화 예술 분야의 대표채널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예술은 어렵고 일상과 동떨어져 있다는 편견을 버리고 많은 사람들이 예술과 친해지고 가까워질수 있도록, 그 속에서 삶에 유용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집필과 강의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움베르트 에코는 [미의 역사]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사실 아름다움을 이야기 할때 , 꼭 예술 작품을 예로 들 필요는 없습니다.

p.22

일상에서, 자연에서도 물론 아름다움을 느낄수 있겠지만, 예술에는 수천 년간인류가 추구해온 모든 아름다움이 깃들어 있기 때문에 예술을 감상하면 심미안이 좋아지고 , 삶을 아름답게 만들어준다. 무의미하게 지나쳤던 것들에서 많은 가치와 아름다움을 발견할수 있다.

한가지 작품을 보면서 때때로 사람들에 따라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다. 우리가 느끼는 감정이 다양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그림을 보며 때때로 우리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위로를 얻기도 할것이다. 이런 기분이 들때 저런 작품을 보라고 섣부르게 판단할 순 없지만,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묵은 감정을 풀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수많은 방법의 하나로 가볍게 예술을 접해보자.

이처럼 예술의 역사는 다양한 욕망의 역사입니다. 욕망이라는 단어는 언뜻 물질적이고 세속적으로만 느껴지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누군가는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더라도, 인생과 영혼 전체를 갈아 넣으면서까지 예술적 완벽을 추구하니까요.

p.40

고갱은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예술은 표절 아니면 혁명이다." 인류의 역사가 계속되는 한, 사회나 제도와 마찬가지로 예술의 창조와 혁신도 계속될 겁니다. 그리고 그러한 창조와 혁신의 기반은 계속해서 옛것에 대한 끊임없는 계승과 모방을 통해 이루어지겠죠. 그것이 바로 예술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혁신의 본질입니다.

p.53


1부 우리가 예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2부 시대를 매혹한 스마트한 전략가들

3부 예술은 어떻게 브랜드가 되는가

4부 어디까지 예술이 될 수 있을까?

5부 예술이 가르쳐준 삶의 자세

1부에서는 우리가 예술을 통해 얻을 수 있는것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예술을 보면서 터득하는 심미안, 예술을 바라보는시각. 카타르시스 예술을 통하여 얻는 다양한 감정들과 예술로 받는 위로, 이 감각들의 확장 그리고 예술을 통한 인간의 삶을 돌아보고 이해하기, 예술의 창조성과 통찰에대해 다룬다. 본질을 파악하고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능력 까지 그리고 중간중간 예술작품들의 사진이 담겨있다.

2부에서는 시대를 매혹한 스마트한 전략가들에 대해 다룬다. 호가스의 스마트한 포지셔닝전략, 네덜란드 정물화를 통한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기는 또다른기회라는 인생의 파도타기를 기회로 바꾼 다비드, 루벤스의 고객만족 비결, 알마 타데마의 낭만을 자극한 향수 마케팅 등이다.

3부에서는 예술이 어떻게 브랜드가 되는지, 에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불멸의 화가 고흐로 만든 마케팅 의 기적,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스타일로 매록하는 방법,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일상을 예술로 만든 윌리엄모리스의 예술철학등이 담겼다.

4부는 예술의 범위(?) 에 대한 이야기이다. 5부는 예술이 가르쳐준 삶의 자세이다. 다양한 예술가들의 작품속에서 느끼는 감정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전반적으로 예술이라는 것에 대한 모든것을 담았다. 다만 예술이라는것은 미적 작품을 형성시키는 인간의 창조활동이라고 하는데, 넓은 의미에서 예술이고 좁은 의미에서는 미술이라는 어원적의미인것 같이, 미술이라는 범위내에세만 이야기하는것 같아 조금 아쉬웠다. 하지만 예술을 처음 접하고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모르는 우리들에게 친근하고 재미있게 다가와주는 책이었다.

어떻게 보면 교양서 같기도 하지만 저자의 시작으로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해석해두어서 그런지 이해하기 쉽게 예술가들의 에피소드들과 그림들이 등장하여 몰입감이 좋았다. 예술이라는 것에 대한 단면을 바라보는 시각에서 더 나아가 예술의 역사와 그속에 담긴 시대의 일면을 만날 수 있어서 자연스럽게 그 시대를 알아 갈수 있었다. 처음 예술의 시작이 어떤의도로 그린지 모를 동굴벽화를 지금의 추측으로는 주술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렸다고 하는데 그 동굴벽화를 시작으로 지금은 모방과 변화와 활용을 통해 브랜드가 되어지고 일상이 되기까지를 32명의 예술가와 그들의 작품속 이야기들을 읽고 나면 예술을 통해 우리의 삶에 어떤 쓸모를 얻을 수 있는지 알게 될 것 같다.

작품과 이름만 알던 예술작품들에 대해 그 작품에 숨겨진 시대상을 알게 되며 많은 생각과 감정을 들게 한것 같다. 예술에대해 문외하거나 예술이라는 것에 대해 호기심이 생기고 있는 사람들에게 예술에 다가가는 것이 어렵다고 느끼는 평범한 우리들에게 가볍고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해주고 싶다.

*출판사 ' 다산북스'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예술의쓸모 #다산북스 #예술 #강은진 #예술도서 #미술도서 #신간추천 #다산초당 #도서협찬 #서평 #리뷰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