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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마마녀 요요와 네네 | 영화 리뷰 2013-12-26 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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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꼬마마녀 요요와 네네 (우리말녹음)

히라오 타카유키
일본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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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나라마다 근심걱정은 따로 인 모양이다. 한국사람들은 혹시라도 전쟁이 일어날까봐, 미국사람들은 혹시라도 테러가 일어날까봐 그리고 일본사람들은 언제 지진이나 쓰나미가 일어날까봐 걱정을 하며 산다. 영화 꼬마마녀 요요와 네네를 보니 일본인들에게 지진이나 쓰나미는 공포를 넘어서 트라우마가 된 것이 확실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주인공인 마법소녀들이 사는 곳에 언제부터인지 인간들의 건축물들이 넘어와 산을 이루는 장면은 동북부 지진 해일로 바다로 쓸려간 쓰레기 더미를 연상케했으며 멀쩡한 인간세상의 건물들이 뿌리채 뽑히는 장면 역시 자연재해에 의한 희생물을 보는 듯 했다.


새해가 다가오면 사람들은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 소망을 바라곤 한다. 신물 앞에서 혹은 종교기관에서 그것도 아니며 떠오르는 태양을 보면서, 그런데 그 소망들을 따져보면 대개는 자신들의 안위와 영달을 기원하는 것은 아닌지, 예를 들어 올해는 1등하게 해주세요, 승진하게 해주세요 등, 내가 소원을 이루기 위해 또 다른 누군가는 밀려나야 하는 제로섬 게임에서 오로지 나만을 위해 소원을 빈다는 건 다시 말해 타인에 대한 저주나 다름아니다.


요요와 네네는 자신들이 가진 마법으로 일종의 심부름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특이하게도 저주를 풀어준다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다. 소원성취라는 말 대신 그들은 왜 저주를 풀어준다는 말을 하는 것일까. 그만큼 오늘을 사는 사람들에게 타인의 존재가 내가 꺾어야 하는 것이고 그 때문에 아무도 승자가 될 수 없다는 딜레마를 이 자매는 역설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언니인 요요는 외모상으로는 여전히 초등생의 모습이지만 이미 성숙한 모습의 네네에게 언니 소리를 듣는다. 그녀가 그렇게 된데엔 이유가 있지만 영화를 가만히 보고 있으면 그녀가 활약을 하며 외모가 바뀌고 있음을 감지하게 된다. 인간의 저주를 풀어주기 위해 인간세상으로 가야 하는 엘리베이터의 고장과 인간 세상에서의 복잡다단한 일을 만나며 요요가 다시는 마법세계로 돌아올 수 없을지 모른다는 가정으로 이 영화는 시작된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영화치고는 줄거리가 단순한 편은 아니다. 마법이라는 소재 때문에 현실적인 서사가 아닌 다소 좌충우돌하는 장면과 문제해결장면들이 등장하고 이야기가 두 세 개로 외연을 넓혀가며 복잡해지지만 두 가지 키워드를 이해하면 될 것 같다. 바로 마법의 돌과 소원을 들어준다는 게임이다.


마법의 돌은 마법세계와 인간세계를 가깝게 이어줄 수 있다는 아이템이고 사람들에게 받은 도움을 소원을 들어준다는 게임으로 되갚겠다는 설정인데 이 두 가지 아이템이 어느 가족의 이야기와 맞물리면서 꼬였던 문제를 풀어나간다.


이 영화에선 아키라는 아주 작은 아이가 등장한다. 처음엔 귀요미를 담당하는 부수적인 캐릭터 정도로 봤는데, 그녀 역시 중요한 키워드 였다. 이 영화에서 현재의 일본과 일본인들에게선 희망을 보지 못할수 있다. 그리고 그 대안은 미래세대다 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고, 그 대표적 캐릭터가 바로 아키다. 그 꼬마의 등장으로 돌과 게임이 탄생한 것이고 일본의 미래는 어쩌면 다시 창조되어야 할지도 모른다는 무거운 주제로 흐른 것이다.


하지만 다소 철학적 주제로 인해 만화 영화로서의 본령을 저버리지는 않았다. 요요를 중심으로 한 명랑쾌활한 마법의 이모저모는 상상력을 극대화하는 데 일조했으며 종래 보지 못했던 크리처들이 눈길을 끈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은 어디나 있다. 특히 일본(인)의 미래에 대한 불안과 기대는 확실히 독특하다. 가벼운 톤의 만화영화 속에서도 이렇게 유토피아적인 미래철학을 엿볼 수 있다는 점은 신기하다 못해 상당히 집요하다는 면에서 놀랍기까지 하다.


최근 개봉하는 일련의 만화영화들이 사이즈에 상관없이 연예인 마케팅의 일환으로 더빙을 의뢰한다던지, 그것도 모자라 홍보대사로 위촉한다던지 하며 主從을 혼돈하는 것에 비해 이 영화는 만화 영화의 본질을 흐리지 않았음에 만족한다. 전문 성우들의 더빙은 매우 훌륭한 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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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 영화 리뷰 2013-12-21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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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그렇게 아버지가 된다(디지털)

고레에다 히로카즈
일본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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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 노노미야 료타는 누군가의 아버지임과 동시에 또 누군가의 아들로 살고 있다. 이 흔한 공식에 그가 쉽게 대입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의 마음 속엔 세상에서 말하는 자식, 혹은 아버지로서의 역할이 못내 어색하기 때문이다.


영화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는 겨울 정서에 잘 들어맞는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신작이다. 이 영화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가족은 도대체 무엇인가를 제대로 보여준 그의 전작 걸어도 걸어도의 한 부분을 확대 해석한 느낌이 든다. 산부인과에서 아이가 뒤바뀌고 6년 뒤 그 아이들을 서로 맞바꿔야 하는 현실에서 약 8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당사자들의 감정선을 잘 따라가고 있다.


비록 신파적인 소재지만 그렇다고 억지스럽지만은 않았던 건 뒤바뀐 사건에 대한 문제해결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한 아이의 아버지인 료타의 심정에 주로 포커스를 대고 있었기 때문이다. 본인이 아버지로부터의 정을 느끼지 못하고 성장했다는 사실에 대해 자괴감을 안고 있고, 아이에게 아버지로서 사는 것에 대해 불안해 했다. 그러던 차에 아이가 뒤바뀌었다는 말을 듣고는 갈등하게 되지만, 자신의 아이가 누구냐가 중요한 것이 아닌 과연 자신이 어떤 아이의 아버지로 잘 해낼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 더 비중이 있다.


쉽게 이해가 안될테지만 그것 역시 현대사회가 만들어낸 개인의 심리상태로 보이고 대비해서 다른 인물들, 예를 들어 상대의 아버지와 각각의 아내들은 아이 뒤바뀐 사건에 대처하는 모습은 우리네 일반인들과 비슷한 정서를 보이기에 더욷 두드러져 보인다.


관객입장에서는 낳은 정과 기른 정에 대해 어느쪽으로 무게추가 쏠릴까 그리고 아이 둘에게 모두 마음의 상처가 되지 않는 방향에서 현명한 선택은 무엇일까를 자꾸 고민하게 되는데 감독은 크게 아랑곳하지 않는다. 일주일에 한 번 서로의 집에서 살아보기, 혹은 두 가족이 함께 놀다오기를 통해 거리감을 좁히는 데는 성공했지만 6년이라는 세월동안 자기 아이처럼 키웠던 정을 쉽사리 떼기엔 쉽지 않을 것이다.


한 아버지는 호텔같은 집에서 비교적 유복한 인생을 즐기고 있고 알아주는 대기업에서 잘 나가는 회사원이지만 다른 아버지는 자신의 인생관이 ‘내일 할 수 있는 일은 오늘 하지 말자’며 유유자적하고 사는, 두 사람은 완전히 다른 인물로 그려진 것도 흥미롭다. 서로 집을 바꿔 살기로 한 첫날 한 집에서 군만두를 온 가족이 구워먹는 장면이, 다른 한 집에서 단출하게 고기를 구워먹는 장면이 대치된다. 지금까지 살았던 환경의 차이를 과연 아이들은 수긍하며 받아들일 수 있을까


이 영화에서 꼽는 명장면은 료타가 정으로 키웠던 아이가 남기고 산 카메라에서 자기 몰래 아들이 찍은 사진들을 보고는 찾아가서 아이를 찾는 장면이었다. 아이는 마치 화가 난 듯 무턱대고 길을 걷고 료타는 그런 아이와 거리를 두고 걷는다. 그리고 만나는 길에서의 포옹, 무엇이 그렇게 미안했는지, 그제서야 료타는 아버지가 된 셈이다. 이 영화는 핏줄이 갈라놓은 아버지의 정을 도식적으로 선택하는데 주안을 두지 않고, 진정 아버지로 역할을 하기 위해 고심하는 어느 중년 남자의 심리를 통속적이지 않고 현명하게 그려낸 수작이다. 그의 작품은 늘 기다려온 만큼의 만족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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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다이노소어 어드벤처 | 영화 리뷰 2013-12-18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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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다이노소어 어드벤처 (3D-우리말녹음)

닐 나이팅게일
미국, 영국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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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핏보면 코끼리를 닮은 듯한 체형에 넓적한 각반(角盤)을 가지고 있는 파키리노사우루스가 영화 다이노소어 어드벤처 3D의 주인공이다. 이름이 꽤나 어렵고 종래 많은 공룡영화에서 접해지 못했거나 혹은 조연급으로 등장했던 것에 비하면 전격 승진을 한 셈이다.


어린 공룡 파치가 세상에 태어나 부모가 가져다 준 음식물을 먹고 우연한 기회에 정글로 들어갔다가 그의 심볼이라 할 수 있는 뿔 옆의 구멍을 얻고 난 뒤 그의 인생관은 다른 공룡들과는 차이를 보이게 된다. 파키리노사우르는 거대한 몸집과는 달리 초식동물이라는 점에 이 영화가 주는 메시지가 있다.


단연코 현대사회는 파치가 죽을 뻔 했던 정글과 비슷하다. 혹자는 정글자본주의라고 까지 말한다. 이 영화가 어린 초식 공룡이 부모를 차례로 잃고 의지했던 형마저 난관에 봉착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지만 실상 우리들 서민의 이야기와 별반 다르지 않다. 작은 가게를 하나 해도 주변의 대형 프랜차이즈에게 밀려 폐업을 하고 마는,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어도 대기업의 종속될 수 밖에 없는 벤처기업의 운명들이 파치라는 캐릭터에 제법 잘 어울린다.


이들 공룡의 이야기는 허구에서 출발한다. 우연히 발견되는 공룡의 화석들, 개중엔 모양이 생생한 치아나 뼈등도 보이지만 그것만으로 공룡시대의 이야기를 마치 실제로 있었던 것처럼 짜맞춘다는 건 다큐도 아닌 이상 현실적이지도 않고 재미도 없을 것이다. 이 영화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소구할 수준의 생존기록을 담아 현존하지 않는 거대 생물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지금으로부터 수 천만년전 지구의 모습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얻는 기회를 준다.


이들이 초식공룡이라는 건 육식공룡의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주로 등장하는 녀석들로는 고르고사우루스며 파치의 저항심도 이들과의 응전에서 비롯한다. 사실 파치가 어렸을때부터 화목한 가정에서 자란 건 아니었다. 언제 들이닥칠지 모르는 적들로부터의 경계, 그런 이유에서인지 부모 공룡들도 자식 하나 둘 없어지는 것에 대해 크게 연연하지 않는 분위기다. 다시 말해 자신의 몸은 자신이 지켜야 했다. 형으로 나오는 스카울러도 마찬가지다. 동생에 대해 이상스럽게도 거리감을 두면서 시작한다.


하지만 이 영화는 또 하나의 가족영화다. 고르고사우루스를 비롯해 당시로서는 천재지변이라 할 수 있는 천둥 벼락에 의한 화재등으로 가족 구성원을 잃고 적자생존이라는 말이 딱 맞는, 언제 육식공룡의 공격이 있을지 모르는 환경에서 이들은 서로를 지켜주기 위해 제 몸을 희생한다.


동물 영화에서 어린 생명체의 성장기는 주요한 테마다. 장소만 밀림인지, 정글인지 혹은 해양 속 인지가 다를 뿐이다. 어렵사리 살아나는 과정을 통해 전과는 다른 용기와 결단력, 그리고 한결 장대해진 몸짓을 자랑하며 어느새 그룹의 리더가 된 모습들. 비록 함께할 가족의 태반을 잃은 뒤라 해도 이들에겐 새로운 세대를 끌고 나갈 새로운 가족이 곁에 있게 된다.


어찌보면 다소 구태의연한 설정임에도 이 영화가 다른 영화와 다른 점은 바로 볼거리다. 쉽게 보기 어려운 공룡을 소재로 하고 그들의 박력있는 싸움장면들은 객석까지 진동을 준다. 공룡 자체에 대한 묘사도 한층 발전했을뿐더러 배경이 되는 장면들도 구경거리가 된다. 무리를 지어 이동하는 모습들도 장쾌하다.


초식동물은 육식동물 앞에서 고양이 앞에 쥐같은 신세일 수 밖에 없다. 도망치거나 움직이지 않고 죽은체 하는 수밖엔 없다. 그런데 이 영화 말미에 반대로 파치와 일행들이 고르곤사우르스에게 대드는 장면이 나온다. 그럴 수 밖에 상황이지만 그게 가능했던 건 함께였기 때문이다. 하나 하나의 힘만으로는 그들의 날카로운 이빨을 견딜 재간이 없지만 무리를 지어 견고하게 방어를 하니 그들로 제풀에 나가떨어지고 말았다. 어린 시절 하마터면 죽을 뻔 했던 고비를 넘기고 훈장처럼 남은 뿔 옆의 구멍이 필살기처럼 사용할 때의 통쾌함이 있다.


공룡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겐 방학선물로, 지금은 비록 약자일 뿐이지만 언젠가는 승자가 되고픈 어른들에겐 이 영화 관람이 기분전환의 계기가 되길 빌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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