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병국네집
http://blog.yes24.com/jghanjo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엉클베어
엉클베어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5월 스타지수 : 별354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0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좋은 내용 소개해 주셔서 감사해요 :.. 
wkg whrh rtkqlske 
오늘 이 책을 그냥 지나쳤는데 읽어봐.. 
꼭 한번 읽어보고 싶네요 
새로운 글
오늘 6 | 전체 19116
2007-05-06 개설

전체보기
생물학적으로 어쩔수가 없다 | 기본 카테고리 2022-01-17 20:29
http://blog.yes24.com/document/1577326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생물학적으로 어쩔 수가 없다

이시카와 마사토 저/이정현 역
시그마북스 | 2022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사람의 유전자에는 사람이 창조된 이후의 오랫동안의 경험이 집적되어 있다. 식물을 보면 편안함을 느끼는 이유가 우리의 유전자 DNA에 그 옛날 수렵생활 때 부터 식물이 보호막이고 먹거리 공급원이 되는 등의 기억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남과 비교하여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들에 대해 유전자에 새겨진 프로그램 때문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할 수 없는 것 때문에 불편하다면 할 수 있게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포기하고 자신의 개성을 발휘하는 쪽으로 노력하다보면 운동선수는 세계 기록을 달성하기도 하고 서번트 증후군인 킴 픽처럼 뛰어난 기억력을 보이는 천재가 될 수도 있다. 개성이란 유전자의 명령에 따라 만들어진 것으로 행복한 인생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노력해야 하는 것과 포기해야 하는 것을 구분하는 일이다.

나는 사람들 앞에 설 때마다 정말 긴장된다. 상당히 오랜기간 사람들 앞에 서기 위해 배우고 연습하고 실전에서 앞에 서고 있지만 항상 사람들 앞에 서려면 두렵고 긴장된다. 그런데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 하는 게 힘든 것은 편안한 공간에 있는 사슴들과는 달리 사슴들 뒤에 늑대가 숨어 있을지도 모르는 위험한 곳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강력한 경계심을 가졌기에 살아 남을 수 있었던 개체의 자손임으로 낯선 사람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는 경계심을 좀처럼 떨쳐 버릴수 없기 때문이다.

공부하기 싫은 것, 짜증이 나는 것, 술을 너무 많이 마시거나 아예 마시지 못하는 것 둘 다 사람이기에 어쩔 수 없다. 51개의 주제를 거론하며 사람으로서 어쩔 수 없는 것들을 제시해 주고 있어 내가 잘 하지 못하는 부분들에 대해 안심하게 된다. 심리학적으로 불가항력인 내용을 받아 들이는 것이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지만 너무 쉽게 포기하는 쉬운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도 된다.

사랑하게 되면 뇌에서 흥분시키는 호르몬인 도파민이 분비되어 오직 사랑하는 사람만 바라보게 한다.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흥분이 반복되다 보면 오히려 침착해지고 뇌에서는 흥분이 체력을 빼앗아 가므로 방어반응을 준비한다. 사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랑을 우정으로 바뀌도록 해야 부부 사이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우정은 사랑호르몬인 옥시토신에 의해 이루어진다. 옥시토신은 동료를 장기적으로 돕게 만들기 위해 사용되었기에 사랑하는 마음이 식어도 부부가 서로 도우면서 살아 갈 수 있게 한다.

나이가 들수록 눈물이 많아지는 것이나 인생이 허무하게 느껴지는 것 그리고 수명이 다해서 죽는 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인정하지만 좀 더 건강하고 의미있게 살고자 노력할 것이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