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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다시 한번 베토벤

나카야마 시치리 저/이연승 역
블루홀6 | 2021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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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카야마 시치리의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다섯 번째 책이다. 미사키 요스케는 피아니스트 탐정인데 4권 <어디선가 베토벤>에서는 고등학생인 미사키의 첫 탐정으로서의 활약을 만날 수 있었다. 1,2,3권에서 피아니스트 미사키의 활약을 만났으니 이야기의 순서로서는 가장 앞선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피아니스트가 꿈이었던 미사키가 갑작스런 난청의 발병으로 피아니스트의 꿈을 접은 후의 이야기가 5권에서 펼쳐졌다.

 

  미사키는 고등학교 시절 피아노에 대한 천재적인 재능으로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기도 했는데, 그가 재능을 부여받은 것은 피아노에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피아노를 접은 미사키는 23살 어린 나이에 수석합격으로 사법 연수생이 되어있었다. 아버지가  검사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고등학교때와 마찬가지로 사법 연수원에서도 시기, 질투의 대상이 되었다. 아무래도 고등학생이 아닌 성인들의 사회라 괴롭힘이나 그런 유치한 상황은 빚어지지 않았지만 눈길이 그리 곱지만은 않았다. 하지만, 미사키의 편이 되어주는 친구 아모가 등장을 하고, 미사키가 어느정도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대상이 있다는 것은 4권과 비슷했다. 아모는 베토벤 곡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그것이 미사키를 이해할 수 있는 역할을 하는 장치라고도 할 수 있었다. 주변의 분위기를 눈치채지 못하고, 악의 없는 모습도 여전했는데 실제로 그런 사람을 만난다면 불편할 수 있겠다싶은데, 소설 속 캐릭터로서는 매력이 있었다.

 

 사법 연수원생으로서 실무 연수를 받는 과정에서 그는 또 한 번 사건을 해결했다. 누구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 부분이 그의 마음을 건드렸고, 결국 그것이 사건을 해결하는 실마리가 되었다. 사법 연수원이 배경이다보니 일본의 법 체계라든지, 법에 대한 인식등에 대해 알 수 있었는데, 우리 사법체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겹쳐보이기도 했다. 법을 공부하는데 있어서도 미사키는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는데, 결국 그는 사법 연수원 생활을 하면서 피아니스트로서의 목표를 다시금 찾고 확실히 방향을 틀게 되었다. 어떤 이의 장난스러운 행동이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기도 할 수 있다니. 엘리트로서의 지위가 확실하게 보장되는 길을 떠나 하고싶은 일을 하겠다고 하는 미사키, 그가 가장 행복해 보이는 순간은 피아노와 함께 할때였다. 주변의 잣대, 시선을 따를 필요는 없지 않을까? 단 한 번의 삶인데 말이다.

 

 베토벤, 난청을 겪기 전에도 베토벤을 좋아했지만 미사키가 사랑하는 베토벤의 음악은 이 책에서도 계속적으로 흘러나왔다. 미사키의 손 끝에서 들려오는 <황제>, 피아노 소나타 제 32번, 피아노 소나타 제 21번 <발트 슈타인>이 어떤 곡들인지 제대로 들어보고픈 마음이 들었다. 추리소설이라고 읽었는데 음악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어버렸다. 피아니스트 탐정이 주인공이다보니 생기는 부작용(?) 덕분에 훨씬 더 재미있는 시간이 되었다. 저자는 추리를 해 나가는 과정과 음악에 관한 장면을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게 만들었다. 피아니스트이면서 탐정이 되는 확실한 캐릭터를 장착하게 된 5권의 이야기였는데, 다음 시리즈에서는 어떤 활약을 만나게 될지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p220~ p222

80대 노교수가 미사키에게 던지는 이 말들에 미소가 지어졌던  것은 가르치려고만 드는 모습이 아니라, 삶의 지혜를 전하려는 어른의 모습이 보여서 좋았던 문장이다.  

" 젊은 사람에게 설교하는 건 나이 든 사람의 작은 특권이죠. 빼앗지 말아줬으면 해요."

" 젊은 사람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도 나이 든 사람의 특권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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