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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사 | 문학 2011-03-04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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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해결사

우미노 아오 저/김주영 역
멜론 | 2011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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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만에 읽는 추리소설이고 특히나 잔혹하기로 유명한 일본 소설이기에 긴장감을 가지고 책을 읽어나갔다.

그런데 왠걸...

100여 페이지를 읽도록 평범한 연애소설 이상의 어떤 긴장감도 없고 복선도 찾을 수 없다. 게다가 제목이 해결사인데 중반이 지나도록 이렇다할 사건이 시작되지도 않는다.

여성 신인 작가의 작품이어서 그런걸까 생각이 들면서도 뭔가 비밀에 쌓인 듯한 주인공 남자의 성격에 주목하며 서서히 들어날 사건의 윤곽을 기다리며 한참을 읽어나갔다.

 

비취호 주변 시골 변두리로 애인과 이사를 온 주인공 쓰토무는 자동차 1급 정비사다.

철두철미한 성격의 쓰토무는 과거를 감추고 애인과 새로운 생활을 시작한다. 일상적인 삶을 사는 그들은 동네 사람들에게 부부로 소개하고, 버려진 강아지를 주워다 키우며 동네 수의사와 친분을 갖는다.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 살던 중 애인과 수의사가 어떤 사고로 죽게되고, 그의 전직동료들인 해결사들이 그를 찾아온다.  

흥신소나 탐정과는 좀 성격을 달리하는 해결사는 치정문제나 개인적인 원한 등을 처리해주는 일을 하는데 자연스럽게 시행이 되도록 철저한 조사를 통해 시나리오를 작성해 주는 일을 한다. 실제로 사람을 죽이거나 헤치지는 않지만 혹여 죽게 되더라도 그것은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으로 치부한다.

 

사실 해결사라는 직업은 작년에 읽었던 국내소설 '컨설턴트'의 주인공과 그 역할이 비슷해서 소재의 신선함은 없다.

마지막 옮긴이의 말에 지난해 봄에 번역을 마치고 책이 나오기를 기다렸다고 하는게 늦춰진 이유가 혹시 소재의 중첩 때문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의뢰받은 사건의 뒷처리에 문제가 생겨서 쓰토무의 애인이 죽게된 것이라는 동료의 말에 해결사 팀으로 다시 복귀하여 일을 시작하게 되면서부터 가독력이 붙는다.

이제 본격적으로 사건을 의뢰받아 어떻게 일을 처리해 가겠구나 싶었는데 주술사를 협박하는 방법으로 사건은 너무 쉽게 끝이난다.

그런데 미스테리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허를 찌르는 반전이다. 

 

앞의 100여 페이지가 너무 느슨했다면 마지막 100페이지는 비취호와 도쿄의 의뢰인의 집을 정탐하는 과정의 묘사가 눈앞에 펼쳐지는 듯 자세하여 손에 땀을 쥐게한다.

동료인지 적인지 확실히 알 수 없는 오카노에 대한 심리전과 한 수 앞서 미리 계획하고 일에 대응하는 쓰토무의 활약은 셜록 홈즈 저리가라 할 만 하다.

또한 막판 스퍼트로 스토리의 급박한 전개는 색다른 느낌을 받게 된다.

보통의 다른 추리소설이 막바지에 힘이 빠진다면 해결사는 마지막까지 긴장감을 놓을 수 없게 짜여져 있다.

취향은 아니었지만 글 초반과 마지막에 등장하는 헨델의 파사칼리아를 같이 들으며 책을 읽다보니 좀더 서정적이고 음울한 분위기에 몰입이 되는 거 같기도 하다.

간만에 읽는 개운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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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흥망사 | 정치/경제 2011-02-19 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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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비즈니스 경제 관련 책은 사업가의 시선으로 읽지 않는다면 따분하다.

하지만 구체적 사례들로 기업이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언제부터 성장의 가도를 달리다가 어떤 문제로 문을 닫게 되었는지 기업들의 생리를 읽어가는 일은 참 독특한 재미가 있다.

특히나 요며칠 저축은행의 도산이 메인 뉴스에 나오면서 다시 한 번 기업의 흥망에 대해 생각해 보게된다.

 

기업가의 이야기들은 쉽사리 들을 수 있는 소재가 아니다.

연예인들의 사생활처럼 노출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대기업에 다니지 않는 이상 오너의 생각과 사회적 흐름을 읽기가 쉽지 않다.

이 책은 IMF를 무사히 넘기지 못하고 몰락한 20개의 재벌기업이 망하게 된 원인을 7가지의 사례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어렸을 때 들어본 기업들이 나오니 반가웠다고 해야할까.

인수합병되는 기업이 많아지고 회사명이 바뀌는 일들이 많아지다보니 그 기업이 망했었는지 조차 몰랐던 기업(해태)도 등장한다.

 

저자는 몰락의 원인으로 무리한 사업다각화(진로, 쌍방울, 우성건설), 조직관리의 패착(대우, 뉴코아, 새한), 사업구조 쇄신의 실패(대농, 한일, 갑을), 시장을 읽어내는 통찰력 부재(쌍용, 삼미, 나산), 오너의 자질과 경영 능력 부족(해태, 한보, 고합), 급격한 환경 변화 속 준비되지 않은 불운(극동건설, 거평, 신호), 정치권력과의 불협화음(동아, 신동아) 등 7가지로 분류한다.

결국에는 재벌 2세로 세습 되면서 무리한 사업확장과 독재적인 오너의 사업패턴, 그리고 사회환경적인 운이 사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

 

50여년간의 기업의 역사이기 때문에 많은 자료조사가 필요했을 텐데, 중소기업청처럼 기업들만 연구하는 분야도 있겠다는 것을 처음으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또한 어렸을 때 신문에서 보던 경제면의 기사들이 다시 하나의 스토리로 읽게되니 기업의 전략과 생존법칙을 조금은 알게 된거 같다.

100년 기업으로 탄탄히 세워지기 위해 CEO가 갖춰야 할 자질이 무엇이며, 그 사명감 또한 어떠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게 된다.

또한 저축은행의 도산 뉴스를 접하며 그들의 자산이 분양되지 않는 아파트들에 묶여있어 줄줄이 도산을 맞이했다는 이야기가 이미 몰락한 기업들의 사례와 비슷함을 발견하게 된다.

과거의 실패의 역사에서 성공의 조건들을 찾아서 멀리 내다 볼 수 있는 시야를 갖게 된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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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드랑이가 간지러워지다 | 문학 2011-02-01 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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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

이외수 저/박경진 그림
해냄 | 2011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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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주 없이 술을 마시는 사람은 그러려니 하겠는데 반찬 없이 밥을 먹는 사람은 왠지 측은해 보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측은해 보이는 사람은 책 없이 인생을 사는 사람입니다."

오늘 트위터에서 본 이외수 선생님의 트윗글이다.

이외수 선생님의 이 한마디는 바쁜 일상 가운데서도 손에 책을 놓지말아야 하는 여러가지 이유들 가운데 또 하나 가슴에 새기는 이유로 추가하고 싶어진다.

 

처음으로 이외수 선생님의 책을 접한것은 중학교 때 [티쳐, 띠쳐]라는 책이었다.

우화집 [사부님, 싸부님]의 영어판인 것으로 기억한다.

물고기 그림과 한 두 마디씩의 문장이 있었고, 여백이 많은 책이어서 자주 들춰 봤던 기억이다.

그리고 다시 접한 책, [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는 그 때의 기억을 되살리는 참으로 오랫만에 접하는 여백이 많은 책이다.

 

여백이 많은 책은 그 여백 속에 남겨놓은 작가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게 된다.

그래서 오히려 책장을 넘기기가 어렵다.

한 문장일 때도 있고, 한 문단일 때도 있다.

 

코끼리 트레킹을 한 적이 있다.

코끼리를 수련하는 운전자는 갈고리같은 것으로 코끼리의 살갗을 내리찍어 가고자하는 방향으로 이끈다.

코끼리의 이마에는 숱한 상처들로 패여있고 그 두꺼운 살 틈으로 피가 스멀스멀 올라오기도 한다.

몇 톤의 몸무게를 자랑하는 코끼리에게 비행기의 날개를 용접하여 달아주지 않는 이상 그들을 들어올릴 수 있도록 날개를 달아주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그림이다.

하지만, 그 두꺼운 가죽을 뚫고 나오는 날개라면 충분히 코끼리라도 들어올릴 수 있지않을까?

 

이 책은 흡사 겨드랑이를 뚫고 자라는 날개와 같다.

소설처럼 후두룩 읽어나간다면 본드로 날개를 붙이다 곧 떨어뜨려버리는 꼴이 될 듯싶다.

여백에 숨겨진 뜻을 꼽씹어 되새기다 간질간질 솟아나는 날개가 나도 모르는 새에 자라 날아오르도록 하는 그런 책읽기가 필요하다.

아니 솔직히 코끼리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것이 날기를 바라며 달아주겠는가?

그러다 떨어지면 대형사고인데...

날개달린 코끼리는 세스 고딘의 [보랏빛 소가 온다]에서처럼 누구에게도 잊혀지지 않을 인상적이고도 매력적인 보랏빛 소와 같음이 아닐까?

 

실제로 코끼리는 작은 생쥐를 가장 무서워 한다고 한다. 사자나 호랑이와는 싸워도 작은 생쥐는 큰발로 밟거나 코로 잡기가 어려워 귀찮게 올라타도 어찌할 도리가 없기때문이다.(p236의 내용) 그래서인지 띠지의 날개옆에 작은 고양이가 그려져 있다. 코끼리의 날개는 고양이가 될 수도 있음을 은유하는지도 모르겠다.

 

"비유법을 썼을 때 행간을 헤아려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면 진의를 왜곡할 수도 있다. 감성에 호소하는 글을 이성으로 판단하는 것도 일종의 난독증이다." (p 339)

 

코끼리의 날개가 결국 절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고양이와 같은 지혜로운 해결책인지, 삶을 멀리 관망할 수 있도록 혜안을 가져다 주는 겨드랑이에서 돋아난 진짜 날개의 역할을 은유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명심하라. 그대가 땅에서 행하는 모든 일들이 하늘에 닿는다. 살면서 그대가 타인의 행복에 도움이 되면 하늘이 기뻐하여 그대를 도울 것이요. 살면서 그대가 타인이 행복에 방해가 되면 하늘이 대노하여 그대를 벌할 것이다." (p155)

  

다만 자선에 대한 가르침에 내가 반응하고 싶어졌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나의 겨드랑이가 간지러워진다. 

올해는 끌어앉는 사랑보다 베풀어주는 사랑을 실천하며 살아야겠다는 작은 다짐을 해 본다.

 

"태산 같은 지식이 티끌 같은 깨달음만 못하다." (p217)

 

늘 머릿속에서는 베품을 생각하지만 티끌같은 행동을 동반하지 못해왔다.

이제 새해를 맞아 좀 더 구체적으로 행동할 것을 계획해본다.

 

"두둥실 떠오르는 태양은 그 누구의 소유도 아니지만, 환하게 밝아오는 아침은 바로 당신의 소유입니다." (p302)

 

이외수 선생님의 응원을 힘입어 매일같이 밝아오는 아침을 맞이할 때마다 날개의 흔적을 기억하며 베풀고 나누는 삶을 살아보아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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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이지도 합리적이지도 않은 인간, 사회적 원자 | 사회과학 2011-01-07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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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사회적 원자

마크 뷰캐넌 저/김희봉 역
사이언스북스 | 2010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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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처드 파인만은 인류가 파멸하여 모든 과학지식이 사라질때 다음 세대에게 꼭 한가지만 알릴 수 있다면 어떤 말을 남기겠냐는 질문에 "세계는 원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말을 선택했다고 한다.

물리학과 화학, 생물학 등 현대 과학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이 바로 원자의 개념이기 때문이다.

원자개념에서의 접근으로 자연현상의 원리나 규칙들의 수많은 발견과 연구가 있어왔고, 우리는 실생활 가운데서 과학의 편리함을 부지불식간에 누리며 생활하고 있다.

사람과 사회에서의 관계 역시 원자로 이루어진 물질의 세계를 해석하는 관점과 같이 풀어나가 보려는 시도가 바로 이 책 '사회적 원자'의 개념이다.

사람들의 행동양식안에 원자의 규칙성과 같은 어떤 룰을 발견하여 사회적 현상에서도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느냐를 연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간은 물질의 세계처럼 그리 단순하지만은 않다.

합리적으로 판단한 듯이 보이는 행동 가운데 계산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p74~75 에서 소개한 게임을 보면, 0에서 100까지의 모든 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에 참가한 모든 사람이 선택한 수의 평균을 구해 그 값의 3분의 2에 근접한 한명이 우승하기로 했을때, 과연 사람들은 어떤 수들을 택할까? 

100만원 가량의 상금이 걸려있기에 섣불리 자신이 좋아하는 수를 택하기 보다는 평균치의 2/3라는 조건을 기억하며 가장 합리적인 수를 고민해 볼 것이다.

나는 먼저 질문을 접했을 때, 0부터 100까지에서 평균은 50이니까 그의 2/3인 33을 택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잠시 후 다들 이렇게 생각해서 33을 많이 택하면 다시 그의 2/3을 택해야 하는 거 아닌가 하고 망설이다 복잡해서 그냥 책을 계속 읽어내려갔더니 저자역시 동일한 사고과정을 보여준다.

많은 사람들이 이처럼 생각해나가다 보면 수가 점차 줄어들고 최선의 추측은 0이 되어버린다. 하지만 실제로 이 게임의 승자는 13을 선택한 사람이었고,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되었던 0이라는 답은 오히려 많지 않았다.

경제학분야에서의 이론과 실제의 차이를 가장 재미있고, 단순하게 설명하는 예이다.

사람들이 다른이들과 비슷해지려는 경향과 주위 환경에 적응하려는 성향이 어떤 패턴을 만들어 내고, 협력을 좋아하는 특성 역시 인간의 사회적 패턴을 만들어 내는 원인이 된다.

인간의 다양한 사고방식과 때로는 너무나 단순한 이유들 때문에 예상치 못한 일들이 도미노처럼 얼키고 설켜 영향미치는 현상들 때문에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는 자연과학보다 더 종잡을 수 없고 명확한 결론이 내려지지 않는 어려운 학문이 된다.

그러하기에 더욱 연구가치가 있고 재미있는 해석들이 나타나는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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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함께 파리에 가고 싶다. | 문학 2010-12-14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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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총결산 - 내가 뽑은 최고의 책 참여

[도서]언젠가 함께 파리에 가자

츠지 히토나리 저/안소현 역
소담출판사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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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키의 '먼북소리'에서 처음으로 상주여행에 대해 들었다.

직종과 장소에 크게 상관관계가 없는 작가들은 종종 상주여행가로 일상을 탈피하여 살아가는 거 같다.

파리지엥의 삶은 이러이러하다 라고 소개하는 가이드 책이었다면 하나의 지식이 되어버렸을 내용이지만, 파리에서 생활하지만 현지인은 아닌 상주하는 여행가로써 작가의 눈에 비춰진 파리의 생활사는 상상속의 파리에서 성큼 라이브로 다가오는 묘한 매력이 있다.

자유의 상징 프랑스와 프랑스인들의 가치관의 차이를 2~3일 훑어보는 여행으로는 피부로 느낄 수 없는 내용들이다.

 

별 세개짜리 레스토랑과 거주민들이 북적이는 허름한 레스토랑의 차이, 음식 칼럼리스트들이 소개를 꺼리는 진짜 맛집 이야기는 맛의 세계에 대한 또 하나의 동경심을 유발한다.

 

영화에서 자주 보이던 프랑스식 인사법, 비주의 경험담도 실제적이다.

스킨쉽이 자유롭지 않은 일본인으로써 처음 남자대 남자로 서로 뺨을 부비며 입맞춤 소리를 내는 인사법에 기겁을 하였던 경험과 처음으로 비주를 시도했을때 관계가 더 부드러워졌다는 솔직한 이야기가 프랑스의 문화를 이해하게 한다.

 

프랑스의 출산방식에서도 프랑스의 여유로운 국민성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일본은 일주일에 한 번씩 임신부 진료를 받고, 한국도 이주에 한 번씩 병원에 가는 걸로 알고 있는데, 프랑스는 한달에 한 번만 진료를 한다고 한다. 너무 자세히 검사해서 산모에게 불안감을 주지 않기 위해서다.

 

츠지 히토나리가 프랑스어를 배우는 과정도 도전적이다.

전혀 프랑스어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생활에서 맞부딪치며 배워가는 열정과 언어를 습득한 이후에 여행의 맛이 달라졌다는 이야기가 여행을 즐기고자 하는 계획이 있다면 부단한 노력 또한 필요함을 설파한다.

 

솔직히 프랑스하면 패션, 요리 뿐만 아니라 그 길고 화려한 바캉스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한달여 가량을 살림살이를 들고 이동하는 여행. 유럽 공동체에서 이웃나라간 교류가 원활하기에 가능한 일들이다. 너무도 저렴한 비행기 삯도, 가까이에 여러나라가 위치한다는 지리적 장점도, 그리고 인생을 즐길줄 아는 그들만의 가치관도 참 부럽기 그지없다.

 

하루키의 '먼 북소리'는 그리스의 섬에서 작품활동하며 서민들과 어울린 소박하고 정겨운 이야기들이었다면 츠지의 '언젠가 함께 파리에 가자'는 화려한 도시 파리에서의 화려하고 우아한 예술작품같은 삶이 그려진다.

어찌되었건 파리를 먹어치우자는 작가의 권유에 어서 동조하고 싶은 마음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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