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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위에서 증오는 어떻게 바뀔 수 있는가 | 시네마카페 2018-04-20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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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몬태나

스콧 쿠퍼
미국 | 2018년 04월

영화     구매하기

(※ 살짝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증오와 혐오가 지배하는 마음이 바뀌는 순간은 어떻게 오는 것일까.


<몬태나>는 그 ‘어떻게’의 한 사례를 보여준다. 증오하는 존재에게 마음을 열고 생의 또 다른 도약을 찾는 과정을 러닝타임 내내 따라간다. 사실 다른 존재에게 마음을 여는 것은 쉽지 않다. 더구나 자신의 동료를 죽였던 이(들)라면 더욱더. 아무 상관없는 누군가를 대가를 바라지 않고 도우려는 마음 갖기도 쉽지 않건만, 어쩌면 복수해야 할 대상과 함께 길을 걷고 그를 고향에 무사 귀환시키라는 명을 받았다면?



조셉 블로커(크리스천 베일) 대위가 처한 상황이 그렇다. 20여 년간 충직한 군인으로 복무하고 전역을 앞둔 그에게 마지막 임무가 떨어진다. 포로로 잡은 아메리카 원주민 샤이엔 족의 추장 옐로 호크(웨스 스투디)와 가족을 고향 몬태나로 호송하라는 명령이다. 침략자(미국)에 맞선 용맹한 전사였던 호크 추장은 암으로 죽음을 앞둔 상태. 조셉은 다분히 정치 이벤트나 다름없는 그 명령이 마뜩잖지만, 어쩔 수가 없다. 군에 복무하는 동안 숱한 원주민을 벤 한편, 동료와 부하를 잃은 그에게 남은 건 피로감뿐. 조셉의 표정과 몸짓에는 그 피로감이 잔뜩 배어 있다.  


증오와 혐오를 품고 나선 호송 길. 영화 오프닝에서 포악한 원주민 부족에게 가족을 잃은 가련한 여인 로잘리(로자먼드 파이크)가 합류하면서 영화는 좀 더 풍성한 결을 갖게 된다. 시종일관 무표정으로 일관하는 조셉에 비해 로잘리는 좀 더 섬세하고 풍부한 감정을 보여준 덕분이다. 


어떻게든 도달해야 할 몬태나까지 1000마일의 여정.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감정의 흐름이다. 원주민에게 증오와 적개심을 품은 주인공들이 ‘적과의 동침’을 통해 변화하기 때문이다. 정해진 목표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여정이 마냥 순탄하지 않을 것은 자명하다. 불편한 동행에 우여곡절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다고 극적인 반전이나 큰 사건이 터지는 것은 아니다. 예측 가능한 수준으로 그들의 여정은 저항을 받는다. 



몬태나로 가는 길은 단순한 여정은 아니다. 전쟁이 사람을 어떻게 바꾸고 사람을 얼마나 비참으로 모는지 아는 조셉이지만, 전쟁과 전투가 이어졌다면 아마 바뀌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 그가 길 위에서 삶의 변곡점을 만난다. 예기치 않은 만남과 길이 선사하는 선물이다. 포악한 원주민 부족 등과 같은 공동의 적을 맞닥뜨리자 아이러니하게 적대적이었던 그들은 한 편이 된다. 그리고 길을 통해 믿음과 신뢰를 차곡차곡 쌓아간다. 인간이 아닌 상황을 믿을 수밖에 없는 조건, 철옹성 같던 조셉이 서툴게나마 마음을 여는 장면은 어떤 울림을 안겨준다. 


인간은 ‘고쳐 쓰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 있다. 나는 조셉이 개과천선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그는 사실 ‘악’도 아니고, ‘선’도 아니다. 그저 자신의 직업과 주어진 임무(일)에 충실한 사람일 뿐이다. 그는 원주민 입장에서 흉포한 살인마이지만, 미국(군대) 입장에서 전쟁 영웅이다. 


내가 <몬태나>에서 조셉을 옹호했던 이유는 그의 (변화하는) 태도 때문이었다. 증오와 혐오를 품고 있지만, 변화하는 상황과 사건 앞에 ‘이성’을 잃지 않는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다. 그리고 변화하는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고 상황에 자신을 맞춘다. 호크 가족을 대하는 태도가 그것을 보여준다. 처참하게 가족을 잃은 로잘리 역시 마찬가지다. 호크 가족의 다정함에 그는 복수나 감정이 아닌 다정함으로 그들을 대한다. 조셉이나 로잘리, 호크 가족 모두 고쳐 쓰고 자시고 하기 전에 사람됨을 사유할 수 있는 인간이었다.



그러나 영화는 어쩔 수 없이 미국‘적’이다. 영화는 원주민의 시선이 중요하지 않다. 관객이 감정 이입을 하는 대상은 원주민이 아니다. 호크의 이야기와 시선은 거세돼 있다. 그가 당한 고통과 원주민이 백인 침입자에게 당해야 했던 불행한 역사는 찾아볼 수 없다. 만약 그것이 선명하게 드러났다면 조셉은 없어도 될 인물이다. 호크의 서사를 보조하기 위한 MSG에 불과했을 것이다.


미국(이주민)은 화해와 용서를 하는 주체가 될 수 없다. 진짜 용서는 미국 이전 아메리카(라고 불리게 된 대륙)에 살았던 원주민이 해야 할 몫이다. <몬태나>는 원주민을 학살하고 몰아낸 미국 백인이 잘못했고 폭력의 악순환을 불러온 원흉임을 간간이 드러내지만, 딱 그만큼이다. 원주민 편에서 이야기를 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가해자 프레임으로 그려냈을 뿐이다. 원주민의 고통을 사서 얻을 수 있는 평화 따위는 없다. 



그렇다면 다시 생각해보자. 첫 문단에서 던진 질문은 잘못됐다. 조셉 혹은 미국 입장에서 영화를 봤다는 증명이다. 증오와 혐오는 원주민에게 먼저 닥친 감정이었을 것이다. 자신의 터전을 무력으로 짓밟고 빼앗은 백인 가해자에 대해 가질 수밖에 없는 감정이다. 애초 전쟁을 일으키고 학살에 나선 전범은 조셉으로 상징할 수 있는 백인이다. 


물론 그 한계를 반드시 탓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도 충분히 의미가 있다. <몬태나>는 미국이 행한 악행과 과거를 반성하는 한편 지금 ‘트럼프’로 대변할 수 있는 인종주의와 차별을 넌지시 건드린다. ‘증오와 혐오, 복수가 능사가 아니’라는 점을 1000마일의 동행을 통해 알려준다.


나는 미국 사회가 과거 선조의 악행(원주민 학살·추방)을 어떻게 얼마나 반성하고 성찰하고 있는지 모르지만, <몬태나>와 같은 영화가 그것을 기억하고 반성하고자 하는 태도라고 여기고 싶다. 우리가 4.16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고 잊지 않겠다고 다짐하듯이 말이다. 물론 단순히 기억만 해서는 안 된다. 아울러 성공한 쿠데타(정복)는 처벌받을 수 없다, 는 논리에 순순히 함몰되지 않겠다는 스콧 쿠퍼 감독의 의도라고 믿고 싶다. 스콧 감독은 이 영화와 관련, 존 포드 감독의 <수색자>와 코맥 맥카시의 소설 《핏빛 자오선》과 조셉 콘래드의 소설 《어둠의 심연》 등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수색자>는 백인은 선하고 인디언은 악하다는 고정관념을 허문 작품이며, 《핏빛 자오선》과 《어둠의 심연》은 제국주의와 백인우월주의를 비판한 소설이다. 


《백 년 동안의 고독》을 쓴 콜롬비아의 대문호이자 4년 전 4.16 세월호 참사 다음날 숨을 거둔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는 이런 말을 남겼다.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당신에게 실제로 벌어진 일이 아니라, 당신이 기억하고 있는 일과 당신이 그것을 기억하는 방식이다.” 



한편으로 ‘미국적’이라는 말은 한국 관객에게 쉽게 도달하기 힘든 지점이 있음을 의미한다. 또 한 가지. 영화 후반부, 힘겹게 몬태나에 도착해서 벌어진 사건은 다소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새로운 가족과 시작을 암시하는 마지막 장면을 위해 그렇게 해야 했다는 혐의(?) 때문이다. 상처받은 이들이 결합한 새로운 시작을 나쁘다고 할 순 없으나, 작위적인 봉합(?)으로 보여서다. 그런 한편으로 크렘린 같은 조셉의 진화가 반갑고 저렇게 맺어진 조합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동시에 했지만 말이다. 


부제를 붙인다면 ‘길 위에서’가 적당할 <몬태나>는 마음(감정)의 행로를 따라가야 제대로 볼 수 있는 영화다. 특히 증오와 혐오를 품은 타인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내가 아닌 타인이 품은 고통에 무뎌지지 않고, 타인을 향해 조금 더 열려 있어야 할 것을 알려주는 영화다. 그래서 동료 키더 중위를 잃은 조셉에게 옐로 호크가 했던 말이 가슴에 남는다. “난 많은 친구를 잃었고 당신도 많이 잃었지. 크나큰 상실이지만 죽음은 우리 모두에게 오는 것이잖소.”


<몬태나>는 그렇게 '죽음'을 다룬 영화이기도 하다. 죽음은 늘 우리 곁에 있다. 죽음을 생각해야 생은 더욱 에너지를 가질 수 있다. 죽음에 '적대적'일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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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는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에 대한 발랄한 고찰 | 시네마카페 2018-04-02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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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레이디 버드

그레타 거윅
미국 | 2018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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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디 버드>를 만나겠다고 마음먹는다면, 그전에 만나면 좋을 영화가 있다. <브루클린>. 물론 두 영화 사이의 혈연관계는 없다. 그저, 한 얼굴 때문이다. 시얼샤 로넌. 두 영화 주인공을 맡은 이 명민한 배우는 ‘좋은 배우의 얼굴이 주는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말하자면, 영화를 믿고 보게 만든다는 얘기다. 두 영화의 공통점이 있다. 시얼샤는 두 영화 모두로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에 노미네이트 됐다(수상은 못했지만). 주인공은 고향을 떠나 뉴욕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성장영화의 모양새를 띠고 있다. 


무엇보다, 나는 고향을 떠올렸고, 지금의 나를 돌이켜봤다. 

그리고 질문했다. 지금의 나는 어떻게 형성된 것일까. 


그러니 <레이디 버드>의 크리스틴(시얼샤 로넌)을 보면서 <브루클린>의 에일리스(시얼샤 로넌)를 떠올린 건 조건반사였다. 태어나고 자란 아일랜드를 떠나 뉴욕 브루클린에 둥지를 틀었던 에일리스는 ‘고향이란 출생지가 아니라 삶을 지어 올린 곳’(영화기자 김혜리) 임을 알려줬었다. 


그는 고향 아일랜드(의 마을)에선 별 볼 일 없는 ‘듣보잡’이었다. 어떤 조건 때문이 아니라 그럴 수밖에 없는 환경이었다. 떠밀리듯 가야 했던 브루클린에서 그는 꿋꿋하게 자신의 생을 차곡차곡 쌓는다. 언니의 죽음으로 다시 찾은 고향 마을에서 그가 받은 환대는 떠나기 전과 딴판이었다. 그리고 깨닫는다. 브루클린에서 겪고 쌓아 올린 것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구나! 아일랜드와 브루클린 사이, 자신의 변화를 되돌아본 에일리스의 (클로즈업된) 얼굴은 하나의 스펙터클이었다. 오래전 고향을 떠나 서울에서 생을 쌓아온 나를 돌아보게 만드는 얼굴이었다.


고향에서 오는 서신만이 유일한 낙이었던 에일리스는 브루클린에서 공부와 사랑, 직업, 관계 등을 통해 한 뼘씩 자신의 공간을 확보해간다. 그것은 익숙했던 공간을 떠나 새로운 곳에 정착할 때까지 불안과 흔들림을 경험해본 사람이라면 알 수 있는 무엇이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영화가 끝날 무렵 자신이 쌓아 올린 삶이 자리한 곳에 대한 속 깊은 애정을 드러낸 에일리스의 얼굴. 그 얼굴이 감동으로 다가왔던 이유 중 하나는 그 삶에 대한 긍정이 묻어있었기 때문이었다.



<레이디 버드>가 <브루클린>과 살짝 갈라지는 지점은 이곳이다. 고향 새크라멘토가 지긋지긋한 열일곱 크리스틴. ‘여긴 어딘가, 나는 누군가’라는 뻐꾸기를 날리는 천방지축. 어떻게든 뉴욕으로 떠나고 싶을 뿐이다. 부모가 준 이름 대신 ‘레이디 버드’라고 스스로를 명명한 것도 마찬가지다. 그는 자신이 현재 있는 곳을 부정하고 싶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봐주지 않는 엄마와 사사건건 부딪힌다. 그러니 느닷없는 변덕도 자연스럽다. 갑자기 베스트 프렌드를 버리고 돈 많은 집안의 예쁜 소녀에게 살갑게 다가가 함께 일탈도 즐긴다.   


그랬던 레이디 버드가 새크라멘토를 떠난 뉴욕에서 과거 자신(과 고향)을 긍정하고, 깨닫는다. 지금의 나를 키운 것은 불만투성이의 폭풍 사춘기 시절이었음을. 좁고 지루하며 지긋지긋했던 새크라멘토의 일상적 풍경임을. 나를 사랑하지 않는 것 같은 엄마의 속 깊은 애정을. 그리고 이제는 자신의 이름을 ‘크리스틴’으로 소개한다. 소녀는 그렇게 어른이 되어간다. 



<레이디 버드>가 <브루클린>과 다시 만나는 지점이다. 지금 내가 서 있는 곳을 물끄러미 바라보면서 크리스틴과 에일리스는 자신을 긍정하는 법을 배운다. 과거를 통해 현재를 통찰하는 성장 서사가 둘을 잇는다. <레이디 버드> 감독 그레타 거윅의 말에 긍정할 수밖에 없다. “레이디 버드는 누군가가 자신을 바라봐주길 기다리지 않는다. 그녀는 자기 자신을 바로 보는 사람이다.” 


크리스틴이나 에일리스 모두 특출하지 않지만 특별하다. 그것을 가능하게 만든 것이 시얼샤 로넌의 얼굴이다. 낯선 곳에 도달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 이방인이지만, 자신이 서 있는 풍경에 주눅 들지 않는다.(처음에는 그렇게 보일지라도) 크리스틴이나 에일리스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지 걱정하지 않는 이유다. 과거든 현재든 자신을 긍정하는 성장을 통해 마음의 근육과 심리적 자산을 충전한 그들이다.


무엇보다 나는 크리스틴이 사랑스러웠다. 첫 장면, 크리스틴은 달리는 차에서 엄마와 티격태격하다가 느닷없이 문을 열고 뛰어내린다. 크리스틴이 어떤 인물인지 소개하는 그 ‘럭비공’ 면모는 시종일관 지속된다. 가난한 집, 가고 싶은 곳을 갈 수 없는 처지, 타인에 대한 부러움 등 자신을 둘러싼 것이 온통 불만인 미운 열일곱. 어쩌면 우리 모두가 그런 질풍노도를 겪었기에 그의 밉상 짓이 마냥 미워 보이지 않는다. 뭘 몰랐었던 그때에만 할 수 있는 무엇이니까. 그런 모습에 고개 끄덕일 수 있다면 우리는 그에게 ‘발랑 까진’ 대신 ‘발랄’이라는 수사를 사용할 것이다. 


특히 <레이디 버드>의 미덕은 그 시절을 미화하지 않는 데 있다. 절로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현실 싱크로율 100%의 에피소드가 촘촘하게 박혀 있다. 얼른 어른이 되고 싶고 새처럼 자유로이 날고 싶은 욕망을 담았을지 모를 ‘레이디 버드(Lady Bird)’라는 명명은 다른 누군가가 되고 싶었던 철부지 시절의 우리를 소환한다.



이 성장 서사가 변곡점을 이루는 지점은 찡하다. 크리스틴이 집을 떠나 새처럼 날아오르기 전, 자신의 방을 하얗게 칠한다. 과거를 지우고 새롭게 출발하겠다는 다짐. 새하얀 캔버스에 그가 앞으로 그려낼 가능성에 대한 기대도 품게 만든다. 어른이 되기 전 우리 또한 그랬던 것처럼. 그것과 맞물려 딸을 품에서 떠나보내야 할 엄마의 마음도 애틋하다. 딸에게 줄 편지를 썼다 지웠다, 반복하는 그 마음 깊은 곳.     


소녀는 어떻게 숙녀가 되는가,라고 부제를 붙여도 좋을 <레이디 버드>는 관객의 성별이 중요하진 않다. 이 흐뭇한 성장담을 보면서 “엄마(아빠)처럼 살기 싫었어”라고 외쳤던 질풍노도를 겪은 이에겐 더할 나위 없는 추억 소환 영화가 될 것 같다. 특히 엄마와 딸이 손잡고 함께 보면 좋겠다. <브루클린>의 에일리스에게 도플 갱어가 있다면 <레이디 버드>의 크리스틴이 그 어린 시절이 될 것 같다. 성장은 나이 먹는다고, 경험한다고 오는 것이 아니다. 어른이 되는 것도 마찬가지다. 과거든 현재든 자신이 쌓아온 생을 긍정할 때 성장은 불쑥 우리 앞에 다다른다. 시얼샤 로넌의 얼굴이 내게 알려준 작은 통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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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에서 혼자 빛나는 별은 없다 | 북카페 2017-09-14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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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마을이 일자리를 디자인하다

하토리 시게키 저/김홍기 역
미세움 | 2017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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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경제는 어떻게 조직되고 진화하는가, 에 대한 하나의 좋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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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한마디로 요약하면 ‘연결’이었다. 

하는 일도 제각각, 살아온 배경·환경도 천차만별. 책 초반부, 별달리 만날 일이 없을 것 같은 이들이 ‘지역고용창출’이라는 빤한 목표로 모여 성과를 대충 나열한 작은 백서(白書)이겠거니 생각했었다. 책의 개요도 그리 말하고 있었다. ‘인구 15만 명의 일본 세토내해 최대 섬인 아와지 섬. 이곳에는 고용창출을 목표로 하는 ‘아와지 일하는 형태 연구섬’이 있다. 책은 4년 동안의 활동과 성과를 기록했다.’ 아와지 일하는 형태 연구섬? 익숙하지도 직관적이지도 않은 작명은 또 어떻고. 그런데 책을 넘기면서 제각각 풀어낸 이야기가 하나로 모이기 시작했다. 많은 것들이 연결되면서 그림이 그려졌다.


그러면서 불이 켜졌다. 

아, 이 조각들이 하나로 수렴되는 과정이 아와지 섬의 일자리 만들기, 더 나아가 공동체경제(마을경제)가 진화하는 과정을 드러낸 것 아닐까. 재미있는 연결이었다. 그것은 SNS의 교감 없는 연결과는 다른 무엇이었다. 책에서는 그것을 ‘편집’이라는 말로 표현했다. 밤하늘에 떠 있는 별과 별을 연결하여 별자리를 명명하는 것 같은 작업.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재료, 사람과 장소, 물건과 공간 등 모든 것이 연결됐다. 그것은 또 다른 흥미를 낳았다. 지금까지 일어나지 않았던 상황이 만들어졌고, 아와지 섬의 매력이 드러났다.


일자리 창출 플랫폼 

‘아와지 일하는 형태 연구섬’(아래 아와지)을 ‘디자인’(좁은 의미의 디자인이 아닌 공간과 정보, 사람의 종합적인 조율을 디자인이라고 하자)한 것은 다양함이었다. 수퍼바이저, 지역 어드바이저, 사업추진원, 실천지원자, 지역주민 등 다양한 관점이 모였다. 건축, 기획, 예술, 디자인, 농업, 자영업자 등 다양한 일을 하던 사람들은 제각각의 의도야 어쨌든, 아와지에 새로운 ‘별자리’를 만들었다. 혼자 빛나는 별은 없었다. 사람이 가장 창의적으로 되는 때는 자신이 하는 일이나 생활 형태와 다른 사람을 만날 때라고 했던가. 물론 그것이 되기 위해서 더 중요한 것은 태도다. 다름을 인정하고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줄 아는 태도. 다른 사람에게는 없고 내가 가지고 있는 것, 다른 사람에게는 있고 내게는 없는 것을 알고 함께 머리와 몸을 맞대는 것. 행간에서 그런 과정을 읽을 수 있었다. 4년 동안 숱한 갈등과 어려움을 겪었을지 짐작할 수 있었다. 숱한 실패와 어려움도 겪었을 것이다. 어떤 우정이나 좋은 관계를 확인하더라도 사람들 사이에 있는 것은 피곤이나 피로를 동반할 수밖에 없으니까.


그럼에도 그들은 그것을 충분히 즐기고 감내하고 있음이 분명했다. 

시간과 관계의 축적은 또 다른 가능성을 낳는다. 무쓸모의 쓸모, 불가능한 것의 가능성. 친구나 팔로어를 쌓으면서도 타자를 만나지 못하는 SNS의 연결과 다른 사회적인 연결 덕분이다. 아와지 섬이라는 특정 지역과 공간을 둘러싼 움직임이었기 때문에 가능한 무엇이었을 것이다. 아와지 섬의 매력을 생각하고 찾으며 의논하는 것이 계속 됐다. ‘어떤 사회에서도 일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연수’ 등과 같이 별의별 이름의 연구회가 만들어졌고 실천했다. 그것을 나는 ‘(일상의)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일(사업 혹은 프로젝트)을 즐기는 기술과 그 과정에서 드러난 어려움을 감내하는 기술. 더불어 아와지 섬이라는 자장 안에서 만들어진 매력이 가세했다. “도와주러 갔다가, 관계 때문에 갔다가, 그들의 천재적인 ‘자리 만드는 방법’에 반했다”는 말이 그것을 방증한다. 


사실, 민간과 행정의 연결(협치)에도 자연스럽게 관심이 갔다. 

한국, 특히 서울의 마을공동체 사업에서도 ‘협치’는 쉽지 않은 과제다. 불협화음은 당연한 것이지만 중요한 것은 그것을 ‘어떻게 푸느냐’(솔루션)이다. 아니나 다를까. 이곳도 마찬가지였다. 사업 진행은 마냥 쉽지 않았다. 공공사업이니만큼 부담도 컸을 터. 협치는 필수지만 금성과 화성의 언어가 다른 걸 어떡해. 의식차이도 컸다. ‘우리가 지향하는 풍요로운 사회’라는 목표를 놓고도 해석은 제각각. 관공서에 맞춘 사업운영도 어려웠다는 실토도 나온다. 사업 초반부, “아와지 섬에서 사업의 시작은 효고 현의 협력을 어떻게 이루어낼 것인가에 달려 있었다”는 말은 협치가 쉽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었다. 하나의 사례. 회의에서 NPO멤버 한 사람이 행정을 비판했다. 공무원은 당황했지만 또 다른 민간의 협치 파트너가 행정 비판 발언을 부정했다. 무작정 반대나 진영 논리가 아닌 다양함을 인정하고 합의를 이루자는 접근. 회의 결과는 좋았나 보다. 회의참석자는 이렇게 토로한다. “이런 동료가 있으면 일이 잘 될지도 모른다는 마음이 생기기 시작했다.”

 

모든 결과는 우연히 나오지 않는다. 

순조롭지 않은 협치의 과정, 다양한 지혜를 모으고 조정을 거쳤을 것이다. 매뉴얼이나 절차가 축적돼도 자동으로 페이지가 넘어가지 않는 것이 현실. 어느 곳이든 이런 존재들도 있다. 행정에 의존하여 요구만 하는 주민, 무난한 대책과 성과에만 매달리는 공무원, 생활비 받듯이 보조금에 의존하는 단체. 아와지 섬에도 도와주기 위한 돈(보조금)이 사람과 지역을 망친 사례도 있고, 책에 실리지 않은 지뢰도 잠복해 있을 것이다.  

 

허나 완벽하고 어디에도 적용 가능한 솔루션은 없다. 

사람, 공간, 환경, 에너지 등 모든 것이 다르므로. 아와지 섬의 연결은 협력과 협치로 이어진 경우 같았다. ‘행복한 교통사고’라는 표현에 고개를 끄덕였다. 여러 분야의 전문가와 연결했고 협력을 이뤘다. 다양한 관점이 결합했고 협동하는 지혜도 축적됐다. 그것은 이리저리 흩어진 천 조각이 바느질 한 땀 한 땀으로 연결됨으로써 근사하게 탄생한 조각보 같았다. 책 속의 이 말을 믿고 싶어졌다. 


“뜨거운 마음과 열정, 그리고 서로 협력하는 동료가 있으면 이런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해준 멋진 경험이었다. 행정과 민간이라는 장벽을 넘어 함께 사업을 성공시키겠다는 수평관계로 절차탁마했던 것도 대단히 기쁜 경험이었다.”(229쪽) 


이런 연결고리와 마음에 집중하자, 

아와지 섬 특유의 부가가치 상품 개발, 아와지 섬 특유의 관광투어 개발 등으로 이어진 마을경제 혹은 공동체경제의 확장은 당연한 수순으로 여겨졌다. 마을, 사람, 생활, 지역자원, 문화 등이 유기적으로 만나 일자리는 기본, 상품·서비스의 부가가치 향상은 물론 지속가능성을 갖춘 경제 형태와 이것을 지탱하는 일의 행태라는 또 다른 가치를 낳았다. 이는 취업을 위한 교육·기술향상, 지역 회사의 상품개발·마케팅, 사업 확대 등을 목표로 하는 우리 사회(마을경제)의 모습과 대비된다. 경제를 삶(생활)과 따로 떨어진, 돈을 버는 것으로만 생각하는 건 너무 협소하다. 아와지는 액면 상으로 일하는 형태를 이야기하지만 이는 새로운 삶의 방식과 연결된다. ‘어떻게 (함께) 살 것인가’를 고민하고 실천하게 만드는 공동체경제가 필요한 이유다. 인구 79만의 일본 후쿠이현의 사례를 다룬 《이토록 멋진 마을》에 나온 한 마을 상인의 통찰이 방향을 알려준다. “경제 행위란 본디 이타적 행동이 자신에게도 이득이 되는, 서로를 지탱해주는 조화의 힘이다.” 


조화는 연결의 결과다. 

아와지의 탄생전야인 2011년 여름 열렸던, 요리사들은 섬의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를 하고, 도예가는 이를 담을 자기를 만들고, 누군가는 술을 들고 오는 등 한 사람 한 사람이 파티를 만드는 능력을 ‘셰어’하면서 시작한 ‘노플랜 파티(No Plan Party)’. 이 파티는 앞으로 변화될 아와지 섬의 모습을 함축했다. 기계적인 나눔(셰어)이 아닌 각자의 능력과 지혜를 모아 다양한 것을 ‘추렴’함으로써 혼자선 일어나지 않았던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낸 것. 이후 조금씩 확장된 관계는 연결을 거듭함으로써 아와지는 물론 아와지의 후생노동성 위탁사업 종료 후 ‘하타라보 섬 협동조합’으로 이어져 새로운 사업을 펼치고 있다. 공동체경제는 이렇게 진화할 수도 있다. 관계 속에서 살고 관계 속에서 가능성을 펼치는 것. 


책은 충분히 친절하지 않다. 

그것이 외려 나았다. 책 읽는 사람이 빈 공간을 상상하고 채울 수 있으니까. 책을 덮으면서 김규항 선생의 말을 곱씹었다. ‘세상은 평범한 사람의 삶에서 작은 가치들이 쌓일 때 조금씩 좋아진다.’ 책을 통해 만난 아와지 섬이라는 세상도 그랬다.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고 연결하고, 남과의 비교가치를 따지지 않는 태도. 어떨 때는 태도가 비즈니스를 만든다. 공동체경제는 그렇게 만들어지는 것 아닐까. 돈을 벌기 위해 판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판매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또 다른 가치를 건네주는 것. 


아와지 설립 준비를 위해 아와지 섬에 이주한 사업운영 구성원이자 주식회사 SHIMATOWORKS(섬과 일) 대표인 도미타 유스케의 말이 그 태도를 대변하고 있었다. “일은 실패하더라도 실패하는 시간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저에게 중요한 것입니다.”(18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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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잘가요 | 바람구두 이야기 2015-09-20 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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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회 예스24 블로그 축제 - 힘든 순간 나를 위로해준 책ㆍ음악ㆍ영화 공연 참여


이 계절에 그녀를 처음 마음에 담았다. 내게 찾아온 첫 번째 사랑의 계절이었다. 여름부터 아주 서서히 차곡차곡 차오른 마음은 어느 가을햇살 좋은 날, 풍선처럼 터지고 말았다. 나는 그녀를 위해 가끔 노래를 불렀고, 그리고 나를 위해 노래를 흥얼거렸다. 


다시. 

그녀와 만났던 그 무렵, 이 노래가 울려퍼졌고, 종종 우리는 이 노래를 함께했다. 가사를 음미하기보다 주로 흥얼거렸고, 깜짝 놀래키듯 후렴구의 '다시~'를 꺼내면서 그녀에게 장난을 쳤었다. 우리는 그렇게 좋았다. 노래방에서도 참 많이 불렀다. 



그리고 여느 대중가요가 그러하듯, 이 노래를 흥얼거리는 횟수가 줄었다. 내 입가에는 다른 노래들로 채워졌다. 덩달아 나는 다른 노래를 그녀에게 불러줬다. 우리는 한국과 미국, 멀리 떨어져 있어야 했지만, 국제전화라고 할라치면 나는 다른 노래를 불렀다. 다시는 다시 잘 불리지 못했다. 


다시가, 다시 내게 온 것은 3년 후였다. 

슬픈 가사라고 생각은 했었지만 내가 이 가사를 온몸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건 꿈도 꾸지 못한 일이었다. 그랬는데 그녀가 아팠다. 먼 곳에서 유학하고 있던 그녀의 몸이 갑자기 악화됐다. 누구도 예상치 못했다. 더 나쁜 소식은 말기 암이라는 것이었다. 


손 쓸 도리도 없이 그녀의 몸은 죽음을 향했다.  

최장 6개월을 선고받았던 그녀는 3개월 만에 세상을 떴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었다. 울음 그리고 편히 쉬라는 말밖에는. 그리고 갑자기 이 노래가 떠올랐다. 다시. 이 노래를 들었다. 그녀를 지키지 못한 채 후회하는 내 모습이 그대로 담겨 있었다. 내 마음을 고스란히 표현하고 있었다. 


고통스러웠다. 그런데 이 노래를 듣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이 노래가 어느 순간 내게 위로를 건네고 있었다. 'Why me?'라고 원망만 하고 있던 내게 노래는 나에게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며,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삶의 한 단면이라고 속삭여주고 있었다. 


무엇보다 다시, 였다. 

삶도 사랑도 이것이 끝이 아니고, 다시 해야한다며. 죽음이 삶의 대극인지 아닌지 알 수는 없었지만, 나는 살아야 했다. 이 노래가 나를 점점 더 살게 해야한다는 생각을, 다시 사랑해야 한다는 생각을 들게 만들었다. 가사 어디에도 그런 것은 없었다. 그저 나의 해석이었을 것이다. 


그녀가 진짜 그곳에서 항상 나를 기다릴 것인지 알 수는 없지만, 나는 그녀가 나를 기억할 수 있도록 그녀가 내게 준 계시처럼 살아야한다는 다짐을 했다. 이 노래, 주야장천 들었다. 틀고 또 틀고 듣고 또 들었다. 그러면서 점점 더 또렷해졌다. 


누군가를 기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깨달았다. 그녀가 내게 건네주고 사랑해준 덕분에 형성할 수 있었던 나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 그녀가 만들어 준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 그것은 그녀를 계속 사랑하고 존경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지금 내 옆에 없어도 그렇게 그녀는 내 마음에서 살아숨쉬는 방법이었다. 


그리고 나는 체념하고 포기할 줄 아는 것도 배웠다. 

아무리 애를 쓰고 간절하게 바라도 인간의 힘으로 안 되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것이 나를 아끼고 사랑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도 깨달았다. 술로 지샌 밤이 아니었다. 그 슬픔을 술로 지샜다면 나는 어떤 깨달음도 얻지 못했을 것이다. 노래를 들으면서 나는 위로를 받고 생각을 하게 됐다.  


나는 술보다 노래의 힘을 더 믿게 됐다. 

다시 그런 경우가 찾아왔다. 다시 일어서게 된 나는 다른 누군가와 사랑을 하게 됐다. 먼저 내게 다가와주고 이전 사랑의 슬픔과 아픔을 다독여준 그녀 덕분에 나는 사랑을 두려워하지 않게 됐다.  


그러나 세상은 온전하게 나의 편이 아니었다. 

그렇게 사랑을 쌓아가고 있던 우리였지만 갑자기 그녀가 내 곁을 떠났다. 

여전히 왜 그랬는지 알 수 없지만, 그녀는 내게 이별을 통보했다. 괴로웠다. 그 이별의 아픔은 내게 끊임없는 갈증을 유발했다. 나는 한 달여동안 계속 갈증을 느꼈다. 물을 계속 들이켜야 했다.  



그 무렵, 나를 갈증에서 건져낸 것이 <잘가요>였다. 

왜 보내야하는지에 대해 납득할 수 없었던 내게 이 노래는 나를 울렸다. 그럼에도 소중한 사람과의 추억은 추억으로만 간직해야 하고 마음이 떠난 사람은 보내줘야 한다는 것을. 그리고 혹시나 내 사랑이 부족해서가 아니었음을. 스스로를 자책하거나 자괴감에 빠질 필요가 없다는 것도. 


<잘가요>는 그렇게 나를 위로하고 있었다. 여전히 사랑하고 있어도 보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있으니, 잘가요라고 말할 수 있게 되는 순간을 기다리라고. 사랑의 계절이 가지는 순환성이었다. 사랑도 계절처럼 빛깔과 흐름을 달리하며 변할 수 있는 것이다. 사랑함으로써 행복했다면 그것으로 내 사랑은 충분했고 좋았다. 

 

<다시>, <잘가요>라고 말할 수 있는 것. 

나는 그렇게 사랑을 한다. 사랑을 놓지 않고, 사랑에 대해 경멸하지 않고 사랑의 힘을 믿고 살아간다. 내 힘든 순간에 스며든 노래들 덕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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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고레아다 히로카즈 감독 특별전 초대! | 시네마가 있는 풍경 2015-09-15 0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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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는 듯 천천히

고레에다 히로카즈 저/이영희 역
문학동네 | 2015년 08월

 

*응모 기한 : ~9월 15일

*당첨자 발표 : 9월 16일

*응모 방법 : 지금 페이지를 스크랩한 뒤 덧글로 보고 싶은 영화와 기대평을 남겨 주세요.


많은 참여,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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