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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잘가요 | 바람구두 이야기 2015-09-20 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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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회 예스24 블로그 축제 - 힘든 순간 나를 위로해준 책ㆍ음악ㆍ영화 공연 참여


이 계절에 그녀를 처음 마음에 담았다. 내게 찾아온 첫 번째 사랑의 계절이었다. 여름부터 아주 서서히 차곡차곡 차오른 마음은 어느 가을햇살 좋은 날, 풍선처럼 터지고 말았다. 나는 그녀를 위해 가끔 노래를 불렀고, 그리고 나를 위해 노래를 흥얼거렸다. 


다시. 

그녀와 만났던 그 무렵, 이 노래가 울려퍼졌고, 종종 우리는 이 노래를 함께했다. 가사를 음미하기보다 주로 흥얼거렸고, 깜짝 놀래키듯 후렴구의 '다시~'를 꺼내면서 그녀에게 장난을 쳤었다. 우리는 그렇게 좋았다. 노래방에서도 참 많이 불렀다. 



그리고 여느 대중가요가 그러하듯, 이 노래를 흥얼거리는 횟수가 줄었다. 내 입가에는 다른 노래들로 채워졌다. 덩달아 나는 다른 노래를 그녀에게 불러줬다. 우리는 한국과 미국, 멀리 떨어져 있어야 했지만, 국제전화라고 할라치면 나는 다른 노래를 불렀다. 다시는 다시 잘 불리지 못했다. 


다시가, 다시 내게 온 것은 3년 후였다. 

슬픈 가사라고 생각은 했었지만 내가 이 가사를 온몸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건 꿈도 꾸지 못한 일이었다. 그랬는데 그녀가 아팠다. 먼 곳에서 유학하고 있던 그녀의 몸이 갑자기 악화됐다. 누구도 예상치 못했다. 더 나쁜 소식은 말기 암이라는 것이었다. 


손 쓸 도리도 없이 그녀의 몸은 죽음을 향했다.  

최장 6개월을 선고받았던 그녀는 3개월 만에 세상을 떴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었다. 울음 그리고 편히 쉬라는 말밖에는. 그리고 갑자기 이 노래가 떠올랐다. 다시. 이 노래를 들었다. 그녀를 지키지 못한 채 후회하는 내 모습이 그대로 담겨 있었다. 내 마음을 고스란히 표현하고 있었다. 


고통스러웠다. 그런데 이 노래를 듣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이 노래가 어느 순간 내게 위로를 건네고 있었다. 'Why me?'라고 원망만 하고 있던 내게 노래는 나에게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며,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삶의 한 단면이라고 속삭여주고 있었다. 


무엇보다 다시, 였다. 

삶도 사랑도 이것이 끝이 아니고, 다시 해야한다며. 죽음이 삶의 대극인지 아닌지 알 수는 없었지만, 나는 살아야 했다. 이 노래가 나를 점점 더 살게 해야한다는 생각을, 다시 사랑해야 한다는 생각을 들게 만들었다. 가사 어디에도 그런 것은 없었다. 그저 나의 해석이었을 것이다. 


그녀가 진짜 그곳에서 항상 나를 기다릴 것인지 알 수는 없지만, 나는 그녀가 나를 기억할 수 있도록 그녀가 내게 준 계시처럼 살아야한다는 다짐을 했다. 이 노래, 주야장천 들었다. 틀고 또 틀고 듣고 또 들었다. 그러면서 점점 더 또렷해졌다. 


누군가를 기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깨달았다. 그녀가 내게 건네주고 사랑해준 덕분에 형성할 수 있었던 나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 그녀가 만들어 준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 그것은 그녀를 계속 사랑하고 존경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지금 내 옆에 없어도 그렇게 그녀는 내 마음에서 살아숨쉬는 방법이었다. 


그리고 나는 체념하고 포기할 줄 아는 것도 배웠다. 

아무리 애를 쓰고 간절하게 바라도 인간의 힘으로 안 되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것이 나를 아끼고 사랑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도 깨달았다. 술로 지샌 밤이 아니었다. 그 슬픔을 술로 지샜다면 나는 어떤 깨달음도 얻지 못했을 것이다. 노래를 들으면서 나는 위로를 받고 생각을 하게 됐다.  


나는 술보다 노래의 힘을 더 믿게 됐다. 

다시 그런 경우가 찾아왔다. 다시 일어서게 된 나는 다른 누군가와 사랑을 하게 됐다. 먼저 내게 다가와주고 이전 사랑의 슬픔과 아픔을 다독여준 그녀 덕분에 나는 사랑을 두려워하지 않게 됐다.  


그러나 세상은 온전하게 나의 편이 아니었다. 

그렇게 사랑을 쌓아가고 있던 우리였지만 갑자기 그녀가 내 곁을 떠났다. 

여전히 왜 그랬는지 알 수 없지만, 그녀는 내게 이별을 통보했다. 괴로웠다. 그 이별의 아픔은 내게 끊임없는 갈증을 유발했다. 나는 한 달여동안 계속 갈증을 느꼈다. 물을 계속 들이켜야 했다.  



그 무렵, 나를 갈증에서 건져낸 것이 <잘가요>였다. 

왜 보내야하는지에 대해 납득할 수 없었던 내게 이 노래는 나를 울렸다. 그럼에도 소중한 사람과의 추억은 추억으로만 간직해야 하고 마음이 떠난 사람은 보내줘야 한다는 것을. 그리고 혹시나 내 사랑이 부족해서가 아니었음을. 스스로를 자책하거나 자괴감에 빠질 필요가 없다는 것도. 


<잘가요>는 그렇게 나를 위로하고 있었다. 여전히 사랑하고 있어도 보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있으니, 잘가요라고 말할 수 있게 되는 순간을 기다리라고. 사랑의 계절이 가지는 순환성이었다. 사랑도 계절처럼 빛깔과 흐름을 달리하며 변할 수 있는 것이다. 사랑함으로써 행복했다면 그것으로 내 사랑은 충분했고 좋았다. 

 

<다시>, <잘가요>라고 말할 수 있는 것. 

나는 그렇게 사랑을 한다. 사랑을 놓지 않고, 사랑에 대해 경멸하지 않고 사랑의 힘을 믿고 살아간다. 내 힘든 순간에 스며든 노래들 덕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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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 불가 | 바람구두 이야기 2015-08-29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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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없음, 희망따윈 조까라마이싱을 전제로 깐 낭만파들의 회동이 즐거울 수밖에 없는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낭만이 없는 시대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자위한다).


불가능한 것의 가능성, 

무쓸모의 쓸모, 

소용없는 것의 소용 등을 꿈꾸는 낭만의 주절거림.


아마도 살아서는 영원히 닿을 수 없는 것을 품고 살아가는 것도 나쁘진 않다고 다독인다. 이미 늙어버린 신체와 그것에 적당히 타협해버린 마음 한 구석에도, 좋게 말하면 낭만, 거칠게 말하면 체념이라도 나 혼자가 아님을 확인한다면 그것만으로도 고마울 수 있다.


역시나 내 살아서 혁명은 없을 것이며, 

쿠바(혁명)는 로망으로만 존재할 것이다. 

나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되기는 글렀지만,

'주의자'까지는 아니어도 낭만이라도 품고 살자며 손뼉을 마주쳤다.


울컥하는 바람에, 대책 없는 '공약'을 어쩌자고, 내뱉았다.

우리 세 사람, 나이 육십이 넘으면(아마도 When I'm Sixty Four), 

그리고 그만한 돈을 모은다면, 쿠바로 모시겠다고(그것도 가족 동반으로) 약속했다.

쿠바의 크리스탈 마운틴 커피를 원없이 마시며 쿠바산 시가를 멋드러지게 피우는, 일시적 망명 낭인들의 낭만.


체 게바라는 우리 같은 범인적 인민과는 다른 존재임을 각인하면서,

켄 로치 감독님의 말씀을 떠올렸다. 켄 감독님도 어쩔 수 없는 낭만 감독. 

뭐, 이루지 못하면 어떠리. 

그가 품은 낭만에 감화 받은 누군가는 계속 전진할 터이니.


"유일한 희망은 새로운 경제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소수의 탐욕에 봉사하는 경제가 아니라, 다수의 경제를 안정시키는 그런 구조 말이다."(켄 로치)


체는 쿠바를 떠났지만, 우리는 쿠바로 떠난다.


띠바, 다 낭만개소리고, 없는 살림이다보니 참 좆 같다, 사람살이.

아무리 뜻 맞고 손뼉 마주쳐도 내 앞가림 할 수 있는 돈벌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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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데기를 아시나요? | 바람구두 이야기 2015-07-19 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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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명이서 와씁니꺼? 혹시 두 명이서 와쓰예?" 

"아니예. 다섯인데 지금 여기는 우리 둘만 이써예." 

"아 아깝네. 우리는 둘인데... 그래도 같이 안 놀란교?"


아, 이런 데자뷰. 귀가 번쩍 뜨인다. 쿠쿠쿠.

그렇다. 까데기다!(내 어릴 적, 부산 사투리다.) 


지난주 토요일 밤, 고딩 동창놈과 해운대에서 버스킹을 보고 있는데(그래 두 노총각은 청승 맞게 그리 산다ㅠㅜ) 옆에서 불쑥 생생한 부산 억양이 들린다. 새파란 두 수컷이 여인들에게 '까데기'를 치는 것 아닌가.


아, 추억이 몽글몽글. 

두 노총각, 키득키득 웃음이 비실비실 새어나왔다.


"와~ 요새도 저러는 갑네. 까데기 치네." 

"구래, 여름은 까데기의 계절 아이겠나~ 사는 기 뭐시 다르겠노, 안 글나?"


까데기. 

설명하기 다소 까다로운 뉘앙스의 것이긴 한데, 

거칠게 설명하자면 작업 혹은 헌팅이라고 불러도 좋겠다.


토스테스토론이 과잉으로 넘치던 짐승의 시기, 까데기는 훈장의 다른 이름이었다. 이성도 없고 지적 능력도 형편없던 시기의 짐승들이 오죽했겠나. 광안리를 주무대로 놀았던 우리 짐승들은 전날 광안리에서 까데기 친 무용담을 뻥 튀겨서 풀어놓곤 했다. 나야 광안리 현장에서도 소심쟁이 여드름쟁이였으니 조용히 술만 조달할뿐 여자 앞에선 그저 쑥맥이었다.(믿거나 말거나! 시다바리였다는 거지~)


여튼 고1부터 이십대 초반까지 광안리 방랑자객들의 까데기 타율은 높지 않았다. 이할대도 안 됐으니까. 술만 들어가면 까데기 치자며 발동이 걸렸던 아해도 있었다. 허허.


엊그제 옆에서 주워들었던 몇 마디에 그 숱한 까데기의 추억들이 떠올랐다. 벌써 20년도 더 된 그 추억의 조각. 그때 그렇게 광안리를 누볐던 짐승들과 소녀들은 지금쯤 어떻게 살고 있을까, 문득 궁금해졌다.


태풍 영향권에서 해운대의 파고는 꽤나 높았다. 산산이 부서지는 파도앞에서 많은 청춘들이 꺄꺄 소리를 질러대며 파도가 이기나, 내가 이기나 내기를 하고 있었다. 참 보기 좋았다. 파도마저도 싱그러운 청춘들을 질투하는 것 같았다.


두 노총각은 그저 청춘들을 멀리서 바라보고 싱긋 웃을 뿐. 더 이상 까데기 같은 건 시도해 볼 생각도 못한다. 



노총각들의 다음 행보는 심야영화. <터미네이터 제니시스>에 꺄꺄 탄성을 질러가며 몰입했다. 역시나, 추억팔이. 터미네이터는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나와야 제맛인데, 뭣보다 사라 코너 역할을 한 에밀리아 클라크에 뿅뿅 갔다. 물론 사라 코너는 원래 멋지다. 남자의 들러리에 머물지 않고 스스로 삶을 개척하는 강인한 여자다. 원조 사라 코너인 린다 해밀턴이야 짱 멋진 여자였고, 에밀라이 클라크도 그에 못지 않게 사라 코너를 연기한다. 나는 스크린속의 사라 코너에게 까데기를 치고 싶었다. 하하.^^;;


그런데 <터미네이터 제니시스>의 압권은 이것이었다. 

늙은 아놀드가 분한 터미네이터 T-800이 친 대사인데, 

"난 늙었어. 하지만 쓸모없진 않아."


까데기의 시절을 건넌 중년의 귀에 쏙쏙 박힌 대사로다.ㅎㅎ


뭐 괜스런 추억팔이를 한 주말이 지나가자, 

반가운 소식 하나가 나를 까데기 쳤다(?).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 독후감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탔다는 연락이 왔다. 내 생에 단 한 번도 최우수상이니 대상 같은 건 타보질 못했는데(우수상 아니면 장려상이거나 구분 없이 여러 사람 공동 수상) 최우수상이라는 걸 처음 타게 됐다. 덴마크 덕분이다. 이 영광을 덴마크에게!! 

[공지]《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독후감대회 수상작 발표

http://www.ohmynews.com/NWS_Web/bbs/bbs_index.aspx?pBOARD_CD=M0103&pBBS_CD=000001269626&mode=view&CMPT_CD=M0121


아쉬운 건, 부상으로 덴마크 망명이나 덴마크 이민 자격증 같은 걸 주면 얼마나 좋았을까.ㅋ 하다 못해 덴마크 탐방 기회라도!ㅎㅎ


덴마크를 책으로 누비면서 느낀 것 중의 하나는, 덴마크 인민들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권한과 권리를 가지고 있기에 행복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은 사회복지 체계 등이 잘 마련돼 있기에 가능한 지점이기도 하다. 자기 삶의 선택권을 뺏긴 채 나이에, 자녀에, 가족에, 직장 등등에 끌려다녀야 하는 한국의 많은 인민은 선택권 없이 닥칠 미래를 두려워할 수밖에 없다. 그것이 우리의 비극이기도 하다.


장강명의 '반체제, 탈주 자극' 소설 [한국이 싫어서]의 

주인공 계나는 이렇게 말하며 한국을 떠난다.


"사람은 가진 게 없어도 행복해질 수 있어. 하지만 미래를 두려워하면서 행복해질 수는 없어. 나는 두려워하면서 살고 싶지 않아."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는 지독한 현실. 

지옥을 고가에 임대했으니 두려움은 필수인가. 

계나는 사라 코너가 아니지만 사라 코너와 공통점이 있다. 스스로 선택한다. 운명보다 더 강한 자신의 의지로 뚜벅뚜벅 발을 내디딘다.


"왜 한국을 떠났느냐. 두 마디로 요약하면 ‘한국이 싫어서’지. 세 마디로 줄이면 ‘여기서는 못 살겠어서’. 무턱대고 욕하진 말아 줘. 내가 태어난 나라라도 싫어할 수는 있는 거잖아."


까데기가 여러 갈래로 새끼를 친다. 

생은 그렇게 늘 병적인 유머센스를 발휘하니까. 

지랄은 언제나 풍년이다. 한국에서 살아보니 그렇다. 지랄 풍년, 행복 흉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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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망명기 | 바람구두 이야기 2015-07-19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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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달아 덴마크(의 행복)에 대해 다룬 책 두 권을 읽었다.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 

[덴마크 사람들처럼]


(책을 통해서 만난) 덴마크는 좋았다. 

그 나라 인민들의 행복지수가 그렇게 높은 지도 몰랐고 

덴마크에 대해 그닥 관심도 없었는데 갑자기 덴마크가 가고 싶어 졌다.


노동의 가치가 인정되고 

사람들이 (스스로) 행복해지는 방법을 안다. 

무엇보다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다. 남의 삶을 살지 않을 수 있다. 


그런 덴마크에 간다면 처음 찾아가야 할 곳을 찾았다. 


19세기 낙농협동조합이 만들어진 유틀란드 반도 중서부 작은 마을 예딩(Hjedding). 

마을 입구에 20평 정도 크기의 아담한 단층 벽돌집이 있단다. 한 농부의 농가였고 이 집에서 덴마크의 협동조합 역사는 시작됐고, 덴마크 사회를 크게 바꿔놓았다.


협동조합을 만들자고 동네 농민들을 설득한 이는, 

이십대의 청년 스틸링 아네르센(Stilling Andersen). 

각 농가가 개별적으로 버터와 치즈를 만드는 것보다 공장을 차려 함께 만들면 훨씬 쉽게,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다른 농민들을 설득했다. 농민 26명이 모였다. 이 협동조합은 1882년 6월 10일 낙농장을 첫 가동했다. 그들이 가진 소는 총 300여 마리. 덴마크 최초의 협동조합이자 덴마크 낙농업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된 시작이었다.


그렇다면 스틸링을 비롯해 농민들은 어떻게 협동조합을 만들 생각을 했을까? 당시의 협동조합 운동은 (덴마크 교육의 아버지) 그룬트비의 농민학교 운동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농민의 아들들은 그룬트비 학교에 다니면서 서로 힘을 합쳐 농촌을 살려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그들이 협동조합을 만드는 일에 앞장섰다. 청년 아네르센도 그중 한 명이었다.


이 역사적인 낙농장 뒷마당에는 기념비가 서 있다. 


1932년, 협동조합이 만들어진 지 50년 뒤에 세워진 기념비에 새겨진 말.

“여기 예딩에서 덴마크 최초의 낙농 협동조합이 세워졌다. 이곳 농부들의 협동으로 번영의 기초를 닦았다. 덴마크를 위해 한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을 여러 사람이 함께 이루어냈다.”


협동조합에서는 부자와 가난한 자 사이의 절묘한 타협이 이뤄졌다. 조합은 1인 1표제. 소가 아무리 많아도, 한 마리만 있어도 의결권은 똑같이 한 표. 그래서 이 말이 나왔다. "소의 머릿수가 아니라 사람의 머릿수로 의결한다."


이상,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에서 참조


그러니까, 

협동조합 탐방 명목으로 

덴마크로 나 좀 보내주라. 탐방 가서 망명할 테다!ㅋ


살짝 과장하자면,

한국 사회가 자발적으로 지옥을 임대했다면, 

덴마크 사회는 천국을 지상으로 끌어내렸다.


나는 지옥이 아무리 다이내믹해도 좋아할 수가 없다. 지옥은 지옥일 뿐이어서.


덴마크에 간다면 그 행복의 나라를 확인하고서 한 마디 외치고 싶다. 이렇게. 

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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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모든 요일의 기록 (북라이프) 리뷰어 모집 | 바람구두 이야기 2015-07-19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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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어클럽


모든 요일의 기록

김민철 저
북라이프 | 2015년 07월


안녕하세요, 리벼C입니다.

월요일 오전에는 정신이 없네요. 다른 날보다 리뷰어 모집 글이 늦게 나간 점, 용서해 주실 거죠?


오늘 소개드릴 책은 김민철 카피라이터의 『모든 요일의 기록』입니다. 10년차 카피라이터의 아이디어 창조법을 담은 책입니다.


리뷰어 신청 기간 : ~7월 19일(일) 24:00시

모집 인원 : 10명

발표 : 7월 20일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예스24 책소개 :


감정의 끝이 뭉툭해질 때

생각이 멈춰버린 듯할 때

모호해진 ‘나’를 자극하는 크리에이티브한 일상 활용법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자신의 글쓰기에 대해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글 쓰는 데에는 죽치고 앉아서 쓰는 수밖에 없다. 나는《무기여 잘 있거라》를 마지막 페이지까지 총 39번 새로 썼다.” 소설가 잭 런던도 이런 말을 했다. “영감은 기다린다고 오지 않는다. 직접 찾으러 나서야 한다.” 


역사 속 위대한 크리에이터들까지 거론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 창조는 ‘노동’이라는 것을. 이는 크리에이티브의 최전선에 있는 카피라이터의 경우도 다를 바 없다. 국내 최대의 독립 광고 대행사인 TBWA KOREA의 10년차 카피라이터 김민철은 조금 더 독특한 스토리를 보여준다. 스스로에 대해 “같은 구절을 수백 번 읽어도 고스란히 잊어버리는 능력이 있다. 과장이 아니다. 그렇게 나는 내가 쓴 카피 한 줄도 못 외우는 카피라이터”라고 말하는 그녀는, 이 모든 악조건을 성실함, 더 정확히 말하자면 성실한 ‘기록’으로 극복해냈다. 


살아남기 위해 회의 시간에 작성한 회의록을 바탕으로 2011년, 《우리 회의나 할까?》라는 책에서 TBWA KOREA의 지난한 회의실 풍경을 밀도 있게 그려냈던 저자는 《모든 요일의 기록》에서 배경을 자신의 ‘일상’으로 이동해 10년차 카피라이터가 아이디어의 씨앗을 키워나가는 과정들을 꼼꼼하게 그려간다. 


---


* 기존 클럽과 운영진 아이디, 쪽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꼭 블로그 방명록을이용해 주세요.

* 책의 표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도서의 상세정보와 미리보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포스트 하단 '스크랩하기'로 본인 블로그에 퍼 가셔서 책을 알려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 책 받으실 주소를 마이페이지의 '기본주소'로 설정해주세요! 방명록에 따로 주소 받지 않습니다. 공지를 읽지 않으셔서 생기는 불이익은 리뷰어클럽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공지: http://blog.yes24.com/document/4597770)

* 리뷰 작성시 아래 문구를 리뷰 맨 마지막에 첨가해 주세요.^^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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