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캣도그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keanulove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캣도그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4월 스타지수 : 별3,563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서평단모집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리뷰 잘 보고갑니다^^ 
좋은 리뷰 잘 봤습니.. 
리뷰 잘봤습니다^^ 
흥미로운 책이네요. ..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새로운 글
오늘 24 | 전체 6276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2021년 월급쟁이 부자들 가계부로 계획적으로 수입 지출 관리하기 | 기본 카테고리 2020-10-16 20:50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3174299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2021 월급쟁이 부자들 가계부

월급쟁이 부자들 카페 저
위즈덤하우스 | 2020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2021년 월급쟁이 부자들 가계부로 계획적으로 수입 지출 관리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코로나19로 2020년은 시간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모르겠는데 벌써 10월 중순이다.

안그래도 나이들면 세월이 빨리 흘러간다더니, 2020년은 언제 코로나 19가 잠잠해지나만 생각하다가 그냥 한 해를 다 보내버린 느낌이다.

나이는 들어서 자산 관리는 해야겠으나 뭔가 정리는 안 되고, 첫째는 초등학교에 들어가니 슬슬 돈 들어갈 곳이 늘어나고 둘째도 자라고 있으니 돈 쓸 데가 늘어나겠고 머리가 더 복잡해진다.

매달 고정비용 나가는게 얼마인지도 파악이 안 되어 있고, 그냥 내키는대로 사고 싶은거 사고 먹고 싶은 것 먹으면서도 늘 마음 한 켠에서는 이래도 되는가라는 의문이 들었다.

'이제부터는 좀 소비 정리를 하고 매달 들어오는 수입, 나가는 지출들을 좀 정리해보자'

마음을 먹고 있던 중 내 눈에 띈 책이 이 책이었다.

<월급쟁이 부자들 가계부(2021)>

부자는 아니더라도 내가 월급쟁이이니 내 상황에 잘 맞을 것 같다 싶어 내년 활용을 해보기로 했다.

사실 시중에 판매하는 가계부는 종류도 많고, 쉽게 구할 수 있다.

그런데도 이 책이 눈에 띄었던 이유가 있다.

나는 항상 가계부를 쓰려고 시작하다보면 얼마 안 되서 귀찮아서, 또는 잊어버려서 포기해 버리고는 했다. 그리고 가계부를 어떻게 쓰는게 좋을지 몰라 이렇게 썼다 저렇게 썼다 방법도 계속 바뀌었다.

마냥 적기만 하고 정리를 안 하니 수입 지출이 눈에 잘 들어오지도 않아서 이걸 뭐하러 쓰나 싶기도 했다.

책에서는 가계부 활용법도 설명해 주고 있기때문에 나의 가계부 쓰기 실패 요인을 알고 고칠 수 있어서, 가계부를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이 책은 네이버 카페 '월급쟁이 부자들' 27만 회원들이 함께 만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도 '월급쟁이 부자들 카페' 이다. 그래서 책 제목이 이거였구나 싶었다.

꽤 많은 네이버 카페를 가입했는데 재테크 카페는 아직 관심이 없어서 몰랐었다.

진작 알았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차례는 간단하다.

3개의 Part 로 나뉘어져 있다.

Part 1 은 가계부 쓰기에 대해서 준비해야 할 것, 쓰는 방법들

Part 2 는 월급쟁이 부자가 되는 습관으로 통장 관리, 수입 관리, 지출 관리에 대한 내용들.

Part 3 은 월급쟁이 부자들 가계부 쓰기 활용법.  

가장 간단한 진리이지만 막상 하려면 어려운 말이다.

돈을 모으려면 간단하게 들어오는 돈이 나가는 돈보다 크면 된다.

그런데 왜 돈이 줄줄 새는 것 같지? 월급은 왜 통장을 스치는 것 같지?

눈으로 직접 수치를 확인하면서 내 돈의 흐름을 알고 위의 질문의 답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 가계부 쓰기 같다.  

가계부를 쓰기 어렵거나 가계부를 써도 기대한 효과를 거두기 어려운 이유는 '가계부를 쓰는 목표'와 '가계부를 쓰는 방법'때문이라고 한다.

왜 써야 하는지 목표도 없이 기계적으로 숫자만 적는 것은 매일 날씨를 기록하는 것과 같다고 한다.

가계부를 열심히 쓰고 덮어버리면 아무 의미도 없다. 매주, 매달, 분기별로 수입과 지출의 흐름을 살펴보고 개선책을 고민해야 한다.

이것도 돈 공부라고 복습이 중요한 것이다.

딱 나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짚어준 것 같다.

난 목표도 없이 그냥 수첩에 적기만 했고, 하루하루 이렇게 썼구나만 확인했었다.

그러니 자꾸 중도 포기하고 도움이 안 되는 가계부를 적었던 것이다.

특히 나는 각 항목을 너무 꼼꼼하게 적었었는데, 그럴 필요 없이 식비, 생활용품 등으로 크게 분류해서 적으면 된다고하니 가계부 쓰는데 부담이 좀 줄어드는 느낌이다.

그래서 가계부를 쓸 때는 먼저 우리 집 자산을 파악하고, 한 해 목표를 세운 후, 한 달 수입과 고정 지출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러한 단계별로 가계부가 잘 구성되어 있는데, 그렇게 구성되어 있는 가계부를 어떻게 활용해서 적으면 되는지도 예시로 들어서 잘 알려주고 있다.

가계부를 처음 적어보는 사람도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좋았다.  

PART2 월급쟁이 부자가 되는 습관 키우기에서는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이는 TIP 들이 소개되어 있다.

이 내용들은 월급쟁이들에게 잘 맞는 내용이라 내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도 많이 있었다.

연말정산 혜택 상품이라던가, 카드 사용액 공제받는 연말정산 관련 내용들이 나와있었는데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으니 보기 편했다.

불필요한 소비, 즉 낭비를 줄이기 위한 방법들도 소개되어 있었다.

식비, 차량유지비, 문화생활비, 통신비, 육아비, 의료보험비는 우리가 필수로 나가는 돈이다.

하지마 얼마나 나가는지는 아는 만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간단하지만 실천 가능한 방법들이 요약되어 정리되어 있어서 내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고 실천해보면 조금이라도 나가는 돈을 절약할 수 있을 것 같다.  

Part 3. 본격적인 가계부 쓰기이다.

2021년, 2022년 달력이 한 눈에 보기 좋게 나와있고, 우리집 자산을 파악하는 항목과 연간 지출 계획을 세우는 부분도 있었다.

바로 시작하라고 월간 가계부도 2020년 11월부터 있다.

10월 남은 날동안 확인할 수 있는 것들은 미리 찾아 열심히 준비해보고 11월부터 가계부를 써보도록 해야겠다.

항목들이 한 눈에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어서 적어놓으면 다시 보기도 편할 것 같다.

월간 계획 다음으로는 주간 계획으로 날짜와 적는 항목이 있고, 오늘의 소비와 이번 주 소비를 평가할 수 있는 부분도 있다.  

한 달이 마무리 될때는 해당 월 결산으로 수입과 지출, 손익까지 계산할 수 있도록 항목이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평가를 할 수 있는 부분이 마련되어 있어서 그냥 가계부에서 적으라는 내용들만 잘 적어도 이전에 썼던 것과는 다르게 내 수입 지출을 잘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책의 마지막에는 우리 집 총자산, 저축 내역, 보험, 대출, 통신비, 관리비 내역 등을 정리할 수 있는 항목이 있다.

그리고 가장 인상적이었던 '한눈에 보는 수입과 지출 그래프'

글보다는 표가 한 눈에 정리가 잘 되고, 역시 표 보다도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건 그래프이다.

그래프의 오르고 내려가는 모습에 우리 집 수입 지출이 한 눈에 보이게 되어 있어 한 해를 평가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될 것 같다. 

아직 10월이 절반정도 남아있으니 남은 동안 내 자산과 고정 수입, 지출들을 정리해서 11월부터 가계부 정리를 해 보아야겠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