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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의와 하나님 나라 | 기본 카테고리 2021-10-24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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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칭의와 하나님 나라

김세윤 저
두란노서원 | 2021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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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우리는 칭의를 묵시적 틀 안에서 주권의 전이로 이해하는 케제만의 통찰을 활용하면서, 바울의 칭의론에 그가 로마의 교회에게 보낸 편지에서 제시하듯이, 기독론적 관점과 인간론적 관점 양쪽에서 (또는 기독론과 인간론을 통합하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바울의 윤리가 어떻게 그 (칭의의) 교리에서 나오게 되는지, 그리고 그의 행위대로 심판의 교리는 그 (칭의의) 교리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설명하기를 시도한다.

 

바울은 로마서에서 그의 복음을 기독론보다는 구원론적 용어로, 특별히 칭의라는 그림 언어로 전개한다. 하지만 다윗적 메시아로서 모든 민족들 위에 행사하시는 예수님의 구원의 통치를 언급하는 이 수미상관 구조로써, 바울은 예수님으로 말미암는 구원, 즉 죄인들에 대한 칭의가 예수님이 이스라엘과 모든 민족들의 메시아적 왕으로서 가져오셨고 지금도 가지고 오시는 종말론적 구원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가 바울의 칭의의 복음을 예수가 하나님의 ‘권세를 행사하는 아들’로 세우심을 받은, 다시 말해서 하나님을 대신하여 하나님의 왕적 권세를 행사하시는 하나님의 부왕 (副王)으로 세우심을 받은 다윗적 메시아로서, 모든 민족들 위에 구원의 통치를 행하심의 맥락에서 또는 그러한 용어로 해석할 때만 그 복음을 올바로 이해하고 그 진가를 제대로 헤아릴 수 있게 됨을 의미한다.

-칭의와 하나님 나라 중 발췌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 현재적 통치의 끝에, 즉 그의 재림 때, 부활하고 높여지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최후의 심판 자리에서 우리가 칭의의 완성을 얻도록 우리를 위해 중보하실 것이다. 우리 칭의의 완성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 두 사역들 (사단의 통치를 무찔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의인들로 지탱하는 일과 최후의 심판 때 우리를 위한 중보)은 하나님의 높이 들림을 받은 아들이신 부활한 그리스도께서 ‘그의 [부활] 생명’으로 현재 행하고 계신 것과 장차 행실 것이다 (롬 5-10b). 그래서 바울은 “그리스도는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일으킴을 받으셨다” (롬 4-25b)고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그리스도는 ‘그의 생명으로’ 우리의 칭의를 위해 이 두 가지 일을 행하시도록 부활된 것이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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