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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이면 피부건조증 안 생긴다고요?(2018.11.19) | [건강]무엇보다 건강을 최우선하고자... 2018-11-19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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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이면 피부건조증 안 생긴다고요? “NO!”

[사진=cunaplus/shutterstock]

...

겨울이 되면 피부에는 ‘건조주의보’가 발동한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생기는 각종 피부 질환은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이때 피부를 계속 긁으면 피부 상태가 더 안 좋아지고 2차 감염까지 발생할 수 있다.

지성과 건성에 상관없는 피부건조증

피부건조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피부를 싸고 있는 지방층이 줄고, 이에 따라 수분 함유량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피부에 수분 함유량이 10% 이하면 보통 피부건조증이라고 하는데, 초기에는 팔과 다리 특히 정강이 부위에 미세한 껍질이 벗겨지면서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것을 시작으로 한다. 증상이 심해지면 거북이 등 모양을 띤 갈라진 피부 균열이 발생한다.

간혹 피부 타입을 지성과 건성으로 나누어서 말하는데, 평소 얼굴에 유분이 많은 지성 피부인 경우 피부건조증은 자신과 무관하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지성 피부는 피지 분비 증가에 의한 것이지 결코 피부에 수분량이 많다고는 볼 수 없다.

피부건조증은 각종 피부질환과 전신질환에 의해 생겨난다. 아토피 피부염, 잔비늘증, 마른 버짐증, 만성 습진, 건성 습진 등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만성 신부전증, 당뇨병, 림프종, 간 질환, 갑상선 질환 등 전신질환을 가진 환자들도 피부건조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일반인보다 회복속도가 느리고 각종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2차 감염 발생 빈도가 높다.

2차 감염 시 색소침착 주의

피부건조증 상태에서 피부를 긁으면 손톱과 피부에 사는 세균들이 증식하여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2차 감염은 포도상구균 등이 원인인 세균성 감염과 바이러스성 감염으로 구분된다.

세균성 감염의 초기 증상은 가려움증을 동반한 연조직염으로 인해 피부가 짓무르고 붉어진다. 증상이 심해지면 농이 잡히고 열감, 오한, 부종 등의 증상까지 나타난다. 이는 심한 염증으로 인해 세균이 혈액까지 들어가거나 임파선을 막아 림프액이 심장까지 원활히 도달하지 못해 생기는 증상으로 입원 치료가 필요하다.

상대적으로 증상이 약한 바이러스성 감염의 경우 여러 개의 작은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적이며, 단순포진이 대표적인 질환이다. 2차 감염은 공통적으로 색소침착이 나타나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을지병원 피부과 이현경 교수는 “피부건조증으로 인해 2차 감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가장 먼저 진물을 멎게 하는 치료가 중요하다”며 “세균으로 인한 감염 예방을 위해 항생제 투여, 감염의 주된 원인인 가려움증을 막기 위해서는 항히스타민제와 건조증 개선을 위한 보습제, 스테로이드제의 적절한 사용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연희진 기자 miro22@kormed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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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특집 대담] 우리 안의 노년에 관하여 | [시사]시시각각 변해가는 세상 알려면... 2018-11-18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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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여자와 30내 남자, 40대 여자, 세 사람이 ‘노년’을 주제로 세대공감 토크를 나눴다. 10월의 어느 날. 장소는 명지대학교 작은 연구실. 


대담 참여자 : 윤혜인(여, 20대 대학원생) 차승훈(남, 30대 교사) 스미 유리카(여, 40대 한국거주 일본 직장인)

 

‘노인’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인가요?


윤혜인 :양면적인 것 같아요. 약자라는 생각이나 힘없고 지친 이미지도 있는데, 동시에 답답함,대화가 통하지 않는다, 귀찮다 이런 생각도 들거든요. 요즘 ‘태극기 부대’에 참여하는 분들이 연세가 좀 있는 분들이라 그런지 부정적인 이미지가 더 늘어난 것 같아요.

 

차승훈 : 어떤 단어로 떠올리자면 ‘살아있음’이라는 단어가 먼저 떠올라요. 저희들은 그래도 좀 건강하잖아요. 살아있다는 것에 대해 매일매일 생각하지는 않는데, 나이 드신 분들을 보면 ‘저렇게 살아계시는구나, 살아있구나’하는 생각, 죽음보다는 오히려 삶의 끈을 잡고 간다는 생각이 들어요.

 

스미 유리카 : 저도 예전에는 약자라든지 몸이 불편하다거나 건강하지 않다는 그런 이미지가 있었어요. 그런데 최근엔 제 주변분들, 은퇴해서 여행 다니고 미술관도 다니는 어머니나 어머니 친구들을 보면서 좀 달라졌어요. 건강하고 활기 있게 사시는 분들을 보면서 사회적인 의무나 남들의 시선에서 자유로운 노인의 이미지를 갖게 됐어요. 저도 그렇게 자유롭고 활기있게 나이들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스스로 ‘나이들었구나’ 하는 느낌이 들 때는 언제인가요?


윤혜인 : 최근에 아르바이트 때문에 10대 아이들을 좀 많이 만났어요. 그 아이들을 보면서 몇 살 차이가 안나는데도, ‘요즘 애들은 왜저러지?’ 이런 생각이 들 때 나이든 느낌이 들어요.(웃음) 저도 누군가 한테는‘요즘 애들’일 텐데 말이죠. 또 어른을 대할 때, 옛날에도 낯가림은 없었는데, 요새는 좀 더 능글맞게(?)장난도 치면서 자연스럽게 대하는 절 보면서 그런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차승훈 : 전 정신적으로는 나이들었다는 건 잘 못 느끼는데, 육체적으로 꽤 느껴요.(웃음) 생각은 20대 중후반 같은어느 한 때로 고정되어 있는 것 같은데, 요즘 몸이 슬슬 아파오기 시작해서요. 지금껏 운좋게도 링거도 맞아본 적이 없고, 깁스도 안해봤는데 얼마 전엔 학교생활 10년 만에 처음으로 몸살이 심해서 출근을 못했어요. 허리랑 목도 아프고요. 고관절 부분도 아파서 다리를 좀 절뚝거릴 떄도 있고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긴 하는데, 몸이 슬슬 고장나고 있나? 이런 생각 들 때 나이들었구나 하는 느낌이 듭니다.

 

스미 유리카 : 아무래도 신체적인 것에서 나이를 많이 느껴요. 어깨도 잘 안올라가고. 특히 외모의 변화에서 더 크게 느끼는데,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머리카락도 빠지고. 20대때는 이런 고민을 하는 날이 올 줄 상상도 못했는데, 지금은 거울 볼 때면‘아 진짜 이게 나이든 거구나’라는 슬픔이 옵니다.

 

닮고 싶은 노인, 노년의 롤모델이 있다면?


윤혜인 : 저는 저희 친할머니, 외할머니 모두 대단하시다고 생각해요. 친할머니는 70대이신데 정정하세요. 다리도 튼튼하시고 이도 튼튼하시고. 그래서 집에서 언덕 길을 운동삼아 걸어다니시면서 문화센터에서 영어를 배우세요. 외할머니는 노인대학을 나오셨고요. 늦은 나이에 여전히 배우고 새로운 걸 시작하는 걸 보면 참 멋있어요. 물론 할머니는 영어는 외워도 외워도 모르겠다고 하시지만 계속 배우면서 즐겁다고 하시거든요. 그래서 ‘나도 그래야겠다. 나이에 모든 걸 맡겨버리지 않고 마음만큼은10대, 20대의 마음으로 열정적으로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해요.

 

차승훈 : 저는 30대부터 제가 할 수 있는 일의 한계가 보이기 시작했어요. 내가 지금 이 직업에서이렇게 했을 때는 여기까지 도달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들에서요. 그래서 제 한계 안에서 최대한 할 수 있는 것들을 고민하고 그 안에서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하고 싶어요. ‘꽃보다 할배’에서 이순재 선생님이 다시 젊은 시절로 돌아가면 여러 개의 언어를 배워 보고 싶다고 하잖아요. 더 배우고 공부하고 싶은데 그 나이에서 자기 한계가 보이는 거죠. 그런데도 열정을 잃지 않고요. 어떤 롤모델을 좇기보다 나이 들면 그 때 나의 한계 안에서 최선을 다하고 싶어요.

 

스미 유리카 : 타샤 튜더 할머니도 좋아하고, 90세에 시를 쓰기 시작해서 99세에 시집을 출간한 시바타 도요 할머니도 멋있어요. 이 분 책은 <약해지지 마>라는 제목으로 한국에도 출간됐는데 제 시어머니께 선물해드린 책이기도 해요. 또 최근엔 80대에 카메라를 들기 시작해서 자신의 유쾌한 사진을 찍는 니시모토 키미코라는 할머니가 참 좋아요. 빗자루를 타고 난다거나 빨래줄에 걸려 있다거나 비닐로 몸을 친친 감고서 웃기는 장면을 연출해서 다양한 사진을 찍으세요. 이분 사진을 보면 힘이 막 나요. 키미코 할머니는 단 것도 많이 먹고, 밤에 술 먹으면서 놀기도 하고 담배도 피우신대요. 건강을 위한 노력보다 즐겁게 살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하신다고. 그래서 전 이런 분들을 보면 나이 들어서 윤리적 잣대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노년을 꿈꿔요.

 

어떤 죽음을 맞이하고 싶나요?


윤혜인 : 10대때는 늙는다는게 막연하게 너무 싫었어요. 그래서 그냥 짧고 굵게 살다 가야지 이런 생각을 했었는데, 지금 다시 생각해보면, 당장 99세때도 죽고 싶지 않을 것 같은 거예요. 그 때까지도 건강하게 살다가 아무 아픔 없이 죽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해요.

 

차승훈 : 저도 죽음을 잘 맞이하고 싶어요. 좋은 죽음을 맞이하고 싶은데, 분명히 몸이 아플 것 같고 병이 들거 같고 그래요. 그건 걸 피할 수 없다는 생각이죠. 다만 제가 바라는건 태어날때는 제가 원해서 태어난 게 아니잖아요. 그래서 죽을 때는 제가 원해서 죽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신영복 선생님이 돌아가실 때, 계속 암을 앓으시다가, 더 이상 고통 속에서 있을 수 없다는 판단을 하시고 열흘동안 곡기를 끊으시고 나서 돌아가셨거든요. 자기가 죽음에 도달해도 괜찮다라고 생각되는 지점에서, 저도 그런 결정을 제가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윤혜인 : 확실히 대비하고 맞이할 시간이 주어지는, 그런 죽음이 필요한거 같아요.삶의 정리를 할 수 있는. 그래서 저는 갑자기 사고를 당해서 죽는게 두렵더라고요. 정리하고 주변 사람들 되돌아보고, 내가 가진 걸 누군가에게 나누고, 그러고나서 죽음을 맞이하면 참 좋을 거 같아요.

 

스미 유리카 : 그런 단어가 일본에 있어요. 보통 일본에선 취업을 준비하면 ‘취업활동’을 줄여서 취활(就活), 결혼을 준비하면 혼활(婚活)이라고 하는데, 죽음을 준비하는 건 마칠 ‘종’자를 써서 종활(終活)(終-마칠 종)이라고 해요. 많은 사람들이 쓰는 일반적인 말이고요. 그래서 이 ‘종활’을 위한 여러가지 상품도 있어요. 법적으로 정리해야 하는 재산이나, 갑자기 죽게 되었을 때 연락해야 할 사람 등등을 적어 놓는 노트를 서점에서 팔아요. 또 ‘핑핑코로리(ピンピンコロリ)’라고‘핑핑’은‘노인들이 정정하다, 건강하다’라는 뜻, ‘코로리’는 어느날 갑자기 편안하게 죽는다는 뜻있데, 건강하게 잘 있다가 어느날 갑자기 편안하게 죽음을 맞이하고 싶다라는 뜻이죠. 이상적인 죽음으로 이 단어를 많이 써요. 제 친구의 아는 사람 이야기인데, 아침에 미용실 갔다가 낮에 친구들이랑 식사 모임 하고, 밤에 저녁에 집에 가서 가족들이랑 식사 하고, 나 이제 잔다 하면서 잠자리에 든 후 꿈꾸듯이 돌아가신 그런 분이 계신데요, 저도 그랬으면 좋겠어요.

 

나이 들어서도 잃고 싶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요?


차승훈 : 이전 세대, 평생 농사를 짓는 분들의 경우 자연이나, 식물, 땅에 대한 노하우 같은 것들이 많으셨단 말이죠? 그래서 나이 들면 젊은 세대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다 가르쳐주시잖아요. 저 역시 제 분야에서 그런 노하우를 갖고 싶어요.

 

스미 유리카 : 잃고 싶지 않은 5가지가 있어요. 도전정신, 열정, 유머감각, 그리고 아름다운 것이라든지 예술 보고 감동하는 마음, 또 한국말로는‘자신을 꾸미려는 멋?’으로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일본어로 ‘오샤레(おしゃれ)’, 이렇게 다섯가지를 평생 잃고 싶지 않아요.

 

윤혜인 : 저도 똑같아요. 그 중에서도 도전정신과 열정은 하나도 잃고 싶지 않아요. 나이 들어서도 도전하고 싶은 거 하면서 즐겁게 살고 싶어요.

 

노년의 문화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드나요?


윤혜인 : 우리나라에 노년의 문화가 없는 거 같아요. 그냥 TV보고 술 마시고 하는 거 말고는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문화가 없지 않나. 그리고 나이든 것 만으로 간섭하고 잔소리 하는 건 스스로도 경계하는 부분인데, 제가 19살 동생한테 그렇게 잔소리를 하거든요. 고작 7년 더 살았다고 동생 행동을 보면서 이런저런 말을 하는 저를 보면 스스로도 너무 무서워요. ‘나도 나이를 이용해 그걸로 갑질을 하는 사람이 되면 어떡하지?’ 그런. 물론 나이에서 우러나는 경험은 배울 점이 많지만 그걸 전달하는 방식에서 좀 거부감이 들게 표현하시는 분들도 있어서. 그러면 반발감이 들거든요.

 

차승훈 : 노년이 되면 과거의 자신들이 나라의 주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거 같아요. 나라가 이렇게 발전하는데 우리가 많은 공헌을 했다. 그러니까 너희들은 앞으로 이렇게 해라는 권위주의적인 태도들이죠. 또 저희 부모님도 그렇고 지금의 50, 60대들은 본인들이 여태껏 이뤄놓은 것들이 지금의 젊은이들은 시작부터 갖춰야 한다는 생각이 있는 것 같아요. 우리도 밑에서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기준에 차지 않으니 왜 더 안정적이지 못하니, 이 정도는 돼야 하지 않니’ 하는 것들. 아무래도 제가 결혼을 생각하는 나이다보니 더 많이 느끼는 것들인데, 거기에 맞추려다 보니 너무 힘든거죠. 그냥 소소하게 행복하게 살 수 있는데, 어르신들의 기준이 너무 올라가 있는 것 같아요.

 

스미 유리카 : 밝은 면 보다는 어두운 면이 더 많이 부각되는 것 같기도 한데 잘 모르겠어요. 다만 일본은 노년문화가 보다 다양하고 발달되어 있긴 해요. 에너지 넘치는 노인들도 많고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잡지도 있죠. 지금의 60대가 베이비부머 세대라 그런지 인구가 많거든요. 그래서 노인을 위한 상품도 다양해요. 노인을 위한 핸드폰 같은 것들은 한국보다 빨랐던 것 같고, 노인 특유의 냄새가 있다고 하잖아요? 그런 걸 없애주는 샴푸나, 바디 제품 같은 것도 세세하게 있어요.

 

윤혜인 : 저는 일본에 갔을 때 인상적이었던게, 할머니들 머리 스타일도 다양하고 너무 곱다는 거였어요. 우리 할머니들의 머리 스타일은 사실 ‘빠글빠글’ 그게 대세잖아요. 우리는 나이 들어 꾸미면 주책맞다는 시선이 있는데, 노인은 이래야 한다는 시선도 좀 달라졌으면 좋겠어요.

 

차승훈 : 저도 하나 덧붙이면, 외국에 살고 있는 친구가 친구라고 하면서 데리고 왔는데, 80대 노인인 거예요. 이야기를 나누는데 말도 잘 통하고요. 나이 많은 이들과도 진짜 친구인거죠. 근데 우리는 그게 안돼요.

 

윤혜인 : 맞아요. 호칭이 딱 있잖아요. 한 살만 많아도 언니, 형이 되고. 외국 친구들은 언니라고 하면 친언니 뿐이에요. 나머지는 다 이름을 부르죠. 제 친구들이 저보다 3,4살 어리지만 서로 이름으로 부르니까 제가 나이 많은 것도 잊게 되고 서로 배우면서 대화도 잘 통하는 걸 보면 호칭이 정말 필요할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사실 언니라고 무조건 다 책임감이 있는 것도 있어야 하는 것도 아니잖아요. 나이로 인한 그런 규정들이 서로에게 압박이 되기도 하고요.

 

노인이 된다는 건 무엇일까요?


윤혜인 : 솔직히 좀 무서워요. 막연히 나이 든다는 게 무섭긴 한데, 그래도 긍정적으로 생각해 본다면, 하나의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의 끝자락이지 않을까. 그 때가 되면 한 번 자기 인생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잖아요. 하나의 인간이 살아온 과정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책도 그렇고 결말이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오히려 인생을 잘 마무리 할 수 있는 그런 선택이 주어지는 시기가 아닐까. 나이 든다는 게 그런 걸 잘 할 수 있는 게 주어지는 때가 아닐까.

 

차승훈 : 노인이 된다는 건 자기가 하는 일, 즉 삶에 대해 원숙해지고 노련해지고 그렇게 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요. 근데 우리는 노인이 되기 전에 이미 방전 되어버리는 게 아닌가. 그래서 더 빨리 늙고 도태되고 치고 올라오는 아랫사람한테 밀리고. 노인들도 내가 쌓은 원숙함을 발휘하려 하기 보다 ‘나는 이미 할 만큼 했어, 난 다 쏟아냈어’하는 생각들에 남은 삶을 잉여로만 생각하는 것 같고요.

 

스미 유리카 : 저는 노년이 뭔가를 받아들이는 과정 같아요. 제 경우를 보면 젊었을 때는 체력도 의욕도 넘쳐서 뭘 할 수 있을지, 에너지를 어디다 쏟아야 할 지 잘 몰랐는데, 이제는 현실도 알고 몸의 한계도 알아서 대신에 뭘 해야 할 지도 분명해지는 지점이 있거든요. 이제 진짜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뭔가 알고 지내는 느낌이 있어요. 조금 여유가 생긴 것 같기도 한데, 나이가 들수록 더 그렇게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어요.

 

어떤 노인이 되고 싶나요?


윤혜인 : 제가 만약 무언가를 이뤘다면 그건 단순히 저 혼자 힘으로 한 건 아니잖아요. 부모님이돌봐주셨고, 또 공부할 때 이끌어 주신 분도 있고, 힘들 때 위로가 되어 준 이들도 있고. 그런 부분에 감사하는 마음을 잃지 않고 늙었으면 좋겠어요. 그렇게 나이 들어서 저처럼 고생한 젊은 세대들에게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고. 여유를 갖고 베푸는 사람으로 늙어가고 싶어요.

 

차승훈 : 저는 두가진데 하나는 무의미해지고 싶지 않아요. 노인, 나이가 많이 든 존재로서 무의미해지고 싶지 않아요. 근데 또 자꾸 의미를 찾으려고 하다가 주제파악을 못하고 싶지도 않아요. 다른 사람한테 너의 주제를 알라 이렇게 말하고 싶지도 않고, 자주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싶어요. 내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 어느 위치에 있는지 꼰대처럼 굴지는 않는지 불필요한 얘기를 던지고 있는건 아닌지. 그런 것들을 계속 혼자 생각해 봤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사회적인 어떤 역할도 중요한데 나 스스로도 그런 의미가 있는 삶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요. 그렇게 나이 들고 싶어요.

 

스미 유리카 : 보다 나답게 나 자신으로 돌아가는 그런 과정이었으면 좋겠어요. 그걸 위해서 뭔가 특별한 걸 하기 보다는 어느 밤에 잠 자다가 그대로 가도 괜찮도록, 내일이 나의 마지막 날이 되어도 괜찮도록 하루하루 나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싶어요. 최선 역시 거창한 건 뭔가를 먹을 때도 대충 먹지 않고 이 범위 안에서 가장 내가 먹고 싶은 음식을 먹는 것들인데, 그런 작은 선택 하나에도 최선을 다하면서 늙어가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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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리뷰어 모집]★오프라 윈프리 추천★『오직 스스로의 힘으로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의 공통점』 | [참여방]서평신청&포스팅을... 2018-11-17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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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스스로의 힘으로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의 52가지 공통점

앤 마리 사바스 저
스노우폭스북스 | 2018년 11월


신청 기간 : 1125 24:00

모집 인원 : 5

발표 :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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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 윈프리 쇼]에 소개된 책!
『The Wall Street Journal』 『CNBC』 『CNN』 선정 화제의 책!
『Fortune』 선정 500대 기업 임직원이 뽑은 올해 최고 교육 프로그램!
백만장자들을 현재 위치에 오를 수 있게 한 결정적 자기 관리법 수록!

『오직 스스로의 힘으로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의 52가지 공통점』은 출간 후 [오프라 윈프리 쇼]에 소개되며 그 가치를 인정받은 책이다. 책은 저자가 실제 백만장자 수십 명을 인터뷰해 그들이 그러한 부를 얻을 수 있었던 결정적 비결들을 담았다. 특이한 점은 100명 이상의 백만장자로부터 얻은 각각의 노하우가 아닌, 그들 모두로부터 공통적으로 들은 52가지의 비결을 담고 있다는 점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백만장자들은 터무니없어 보일 정도의 부를 축적한 사람이 아니다. 책에는 너무 부자라서 누구나 다 아는 사람의 이야기는 없다. 오히려 경제적으로 어쩔 수 없이 독립해야만 했던 평범한 사람들이 현재의 부를 갖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한 삶의 태도와 생각의 기틀을 다룬다.

그들 중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한 사람도 있고, 화이트칼라 전문직도 있고, 블루칼라 노동자도 있다. 막노동을 하다 창업한 사람도 있고, 영어도 할 수 없던 15살 아이 때 미국으로 이민 온 사람도 있다. 그들 모두는 자신이 규정한 성공을 위해 필요한 일이라면 무엇이든 했다. 저자는 백만장자들의 사연과 조언을 짧고 이해하기 쉽게 전한다. 이 책은 돈을 다루는 법 대신 백만장자들이 현재 위치에 오를 수 있게 된 결정적 자기 관리를 다룬다. 

그들은 과거와 현재뿐 아니라 앞으로도 더 큰 부를 이룰 수밖에 없는 습관과 마인드를 갖고 있었다. 이 책은 그 습관과 마인드 중 백만장자들로부터 공통적으로 나타난 52가지 태도를 제시한다. 놀라운 사실은 공통적인 백만장자의 52가지 비결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행동들이란 점이다. 따라서 이 책이 제시하는 비결을 모두 익혀 나가면 백만장자의 대열에 누구나 들어설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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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7. 스타 이즈 본...스타는 타고난다 | [영화]볼만한 영화 2018-11-17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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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스타 이즈 본

브래들리 쿠퍼
미국 | 2018년 10월

영화     구매하기

 

 

717. 스타 이즈 본...스타는 타고난다

 

예전에 영화 스타탄생이란 작품이 생각난다. 그 유사한 영화를 한 편 보았다. 그런데 알고보니 그 작품을 리메이크한 거였다. 어쩐지, 그 느낌이 비슷하다 했다. 브래들리 쿠퍼 감독의 데뷔작이자 주연 배우로 출연한 것으로 레이디 가가가 함께해 음악 영화의 완성도를 높였다.

 

그동안 세 차례에 걸쳐 리메이크된 작품이지만 매번 주인공들의 죽음은 달리했다. 첫 작품은 바다로 뛰어들어 자살하더니 두 번째 작품은 자동차 사고로, 그리고 이 작품은 또다른 방법으로 연출된다. 어떻든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는 삶을 더해갈수록 짙은 어둠을 드러내며 삶을 송두리째 뽑는다. 아마도 유명 배우들의 자살 행진엔 그런 이유가 숨어있지 않을까 싶다. 다양한 이유가 있으련만 죽음으로 내모는 자기학대는 그쳤으면 한다.

 

톰 스타인 잭슨 메인(브래들리 쿠퍼)은 술에 쪄든 생활을 한다. 공연은 열정적이지만 그때뿐, 이후엔 폐인처럼 지낸다. 그러다보니 알코올 중독에 심지어 마약까지 끼고 산다. 길거리에서 쓰러진 게 한 두 번이 아닐 정도로 유명세를 더해갈수록 심해진다. 그러던 어느 날 공연을 마치고 우연히 들른 술집 드랙바(여장 남자들이 공연하는 바)에서 노래 부르는 무명 가수 앨리 메인(레이디 가가)를 보게된다. 탁월한 가창력으로 관객을 압도하는 모습에서 감동을 받는다. 그리고 그녀에게 다가가 그녀의 재능을 일깨운다. 식당 종업원으로 일하던 그녀는 사실 천부적인 작가, 작곡, 가창까지 갖추고 있으나 외모 콤플렉스로 스스로 자신의 앞길을 개척하지 못한 채 변변찮은 일로 허송세월을 보내던 중이었다. 그러나 자신의 실력을 발견해준 잭슨과 가까워지면서 서서히 스타 본성이 깨어난다. 그리고 잭슨의 공연에 서면서 유명 프로듀서의 섭외도 이어지면서 드디어 세상 무대로 뛰쳐 나온다. 일취월장, 그래미상 신인후보에 까지 오르고 급기야 신인상까지 거머쥔다. 한편, 잭슨은 그녀가 서서히 자신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걸 보면서 열정적인 사랑도 사그라질 위기에 처해지자 한 때 그만 두었던 술과 마약에 다시 손을 대면서 외톨이가 된다. 자신의 음악 세계는 단지 옥타브 내에서 12가지 음정을 반복하는 것으로 규정짓고 자신만의 울타리에 갇혀 지내다보니 앨리의 성장세가 불안하고 못미더웠다. 아니 그보다는 자신을 버리고 갈 것만 같은 불안감이 엄습해 도저히 버티기 어려웠다는 표현이 맞다. 그는 그녀에게 짐만 되는 존재로 전락할까 두렵고 현실화되면서 큰 결심을 하게된다. 공연을 가는 아내 앨리에게 한 번 더 보고 싶어서란 말을 남기고 돌아오지 않을 길을 간다.

 

이 영화는 어린 시절의 아픔이 고질병이 되어 연이은 상처와 중독, 이를 음악에 녹여보지만 끝내 사랑하는 사람에게 부담이 되는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면서 사랑하기에 헤어지기를 선택하는 비련의 톱스타 잭슨과 혜성처럼 나타나 자신의 존재를 알려가는 앨리의 극명한 인생대조를 통해 각자의 삶을 사랑하는 모습을 대비시킨다. 노래 부르는 가사들이 와닿고 인생의 굴곡을 그대로 조명한 작품이어서 공감이 크다. 다만 굳이 유명을 달리할 정도로 그 의미를 두어야 했을까 의문이 든다. 스타들의 자살을 심심찮게 지켜보지만 여전히 이해못할 부분인 것만은 사실이다. 살 길이 많은 만큼 더 자신에게 솔직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 영화다. 음악성에 주안점을 두고 감상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중반이후 지루하게 전개되는 부분은 클라이맥스를 위한 전주곡치곤 아쉬운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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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할 때, 스트레스 받을 때…상황별 좋은 운동(2018.11.17) | [건강]무엇보다 건강을 최우선하고자... 2018-11-17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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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할 때, 스트레스 받을 때…상황별 좋은 운동 3

 

[사진=fizkes/shutterstock]

...

상황별로 필요한 운동이 있다. 기분이 우울하거나 자신감이 부족할 때 이에 맞는 운동을 하면 더 효율적으로 상황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폭스뉴스닷컴’이 상황에 따른 운동 3가지를 소개했다.

1. 우울할 때: 요가

기분이 우울할 때에는 요가가 특효다. 연구에 따르면, 근심, 걱정이 많은 사람이 요가를 하면(매일 1시간, 주 3회) 기분이 나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가를 하면 ‘가바(GABA)’라는 자연 생성 아미노산 수치가 높아진다. 가바 수치가 높아지면 걱정이 줄어들고 쾌활해진다.

또 요가에서 가르치는 깊은 호흡법을 훈련하면 산소를 더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있다. 산소는 모든 신체 기관에 긍정적으로 작용을 한다. 요가는 매일 하루 10분씩 집에서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요가를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다면 우선 호흡법부터 배워야 한다. 코로 깊게 숨을 들이쉬면서 다섯을 센다. 그리고 2초 동안 숨을 참은 뒤 다시 코를 통해 5초 동안 숨을 내쉰다. 이렇게 하면 폐에 쌓인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낼 수 있다.

2. 스트레스 해소: 태극권

태극권은 중국 명나라 시대에 만들어진 권법이다. 최근에는 정신을 맑게 해 주는 운동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태극권은 몸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 태극권은 기본적으로 서 있는 자세에서 진행된다.

운동을 통해 몸의 체중을 앞뒤, 혹은 위아래로 계속 움직이면서 근육을 사용한다. 또 이 과정에서 리드미컬할 호흡을 할 수 있다. 몸을 천천히, 그리고 물 흐르듯 움직이기 때문에 신체의 균형이 잡히고 근육과 정신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또 이 운동은 신체의 기를 살려주는 역할을 한다. 디브이디(DVD)나 전문 강사를 통해 운동법을 배우는 것이 좋으며 매일 아침 20분 이상 운동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3. 뇌 근육 강화: 웨이트 트레이닝

웨이트 트레이닝은 몸의 근육을 만드는 운동이다. 그런데 웨이트 트레이닝은 뇌의 근육도 발달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실험 결과, 낮은 강도의 간단한 웨이트 트레이닝을 주 3~5회 한달 동안 한 사람들은 일반인에 비해 인지도 테스트에서 더 나은 성적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주 1, 2회 웨이트 트레이닝을 1년 동안 지속할 경우 집중력이 향상되고 선택의 기로에서 보다 나은 판단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초보자는 주 3회 정도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시작한다.

헬스장에서 트레이너에게 배워도 되고, 헬스 DVD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트레이닝을 할 때 매 세트 마지막 횟수에서는 ‘한계를 느낀다’, 혹은 ‘더는 못하겠다’는 기분이 들 정도의 강도를 유지해야 한다.

근육은 한계점에 도달해야만 발달하기 때문이다. 대신 매일 운동을 하는 것은 피한다. 근육은 운동을 통해서도 발달하지만 적절한 휴식 시간을 줘야 성장할 수 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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