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FOCUSED
http://blog.yes24.com/kiyukk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전체보기
현재 예측할 수 있는 미래 동향 | 기본 카테고리 2022-01-29 12:22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5829926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빅테크 미래보고서 2025

야마모토 야스마사 저/신현호 역
반니 | 2022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현재 예측할 수 있는 미래 동향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불과 삼사십년 전에 세계의 부를 논의하면 2:8이라는 비율이 사용되었다. 실물경제보다 금융과 투자의 기술이 더 많은 자본을 증식하는 구조가 확립되자, 세상에 물건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양과 비례하지 않는 통계로 금융자산을 늘릴 수 있는 방식이 가능해졌다.

 

자본은 몸집은 불리고 작은 투자자본을 가진 기업들은 실패하거나 합병되면서 세계의 부는 금세 1:9 정도의 비율로 편성되었고, 며칠 전 보고서를 보니 세계적인 대기업이라 할 만한 기업들의 수도 100개 단위에서 10개 단위로 줄어들었다.

 

종족주의가 사라지면 좋겠다는 생각은 했지만, 그건 정치사회공동체를 말하는 것이었는데, 기업에서는 이미 모든 다른 경계가 무의미해진 빅테크 기업들 주도의 세계가 구축되고 있었다. 이 책에서 다루는 11개 기업들과 첨단 기술들은 이제 인류의 삶을 재편성할 것이다.

 

저항이 전혀 없지는 않을 것이나, 불편함은 언제나 인간을 지치게 만드는 강력한 동력이었으니 일상과 직장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수용하고 따르는 일은 불가피할 가능성이 더 크다. 더구나 판데믹으로 모두가 개인으로 존재하고 살아가는 것이 더 안전한 시절에는.

 

이커머스가 확산하면서 실제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이 급감했다. 매장에서는 제품의 분위기나 작동 상태만 확인한 후 실제 구매는 인터넷으로 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이대로라면 오프라인 매장은 점점 설 땅을 잃어버릴 것이다.”

 

의외로 이미 다 사용하는 기술과 회사명들이 많아서, 미래에 머리에 장착하는 홀로렌즈, 가상 세계가 융합된 혼합 현실, 원격 회의, 구글 줌 화사 회의, AI의 실시간 통역, 클라우드 보안 컴퓨터... 등이 전혀 낯설지가 않다.

 

물류에서는 아무래도 사고 발생이 잦으므로 운전자에 대한 손해배상을 생각해도 자동화와 무인화를 하는 게 이점이 있다. 그리고 아마존은 분명히 물류 사업의 자동화에 머무르지 않고 그 경험을 로보택시나 그와 유사한 다른 사업으로 확대해나갈 것이다.”

 

아무리 도덕성에 비판을 가한다고 해도 아마존은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한 사업을 추진할 것이며, 애플 역시 아이폰을 가능한 촘촘한 사회적 신경망처럼 연결할 것이며, 이미 빅데이터 분석으로 취향을 맞춰가는 넷플릭스에서 제작한 영화들을 더 많이 보게 될 것이다.

 

이 책은 그런 동향을 좀 더 자세히 풀어서 설명해주고 분석해준다. 주제와 논점은 예상한 대로이다. 이미 빅테크 기업들은 앞으로도 동일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는 것. 신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다른 기업에서 인수하고, 확장된 데이터는 다시 서비스를 확장하는 것으로 활용된다는 것. 멈추지 않을 것이라는 것.

 

지금과 같은 속도라면 3년 후에 이 11개 기업들이 그대로일지, 더 줄어들지, 어떤 새로운 동향이 생길지 정확히 모를 일이다. 독자들의 전망은 어떨까,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넷플릭스, 테슬라, 임파서블 푸드.... 이 기업들을 벗어나는 비즈니스를 새롭게 상상하고 현실화할 수 있다고 생각할까 궁금하다.

 

임파서블 푸드는 앞으로 세계의 먹거리 산업을 바꿀 것이다. 농가의 고용 문제에 대해 지적하는 사람도 있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무리하게 고용을 유지하는 것이 당사자뿐 아니라 국가도 불행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보다는 앞으로 인구 폭발로 식량 부족이 심각해질 텐데 그 해결책이 될 수도 있다.”

 

이 책에서 그려볼 수 있는 미래의 모습이 현재 예측할 수 있는 최대치라면, 분명 매순간 새로운 미래를 선택하고 만들어가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뭐라도 한다는 것은 절대 0이 아닌 것이라고 믿는다. 이미 구축된 시스템과 거대자본이 대단하지만, 어쨌든 기업은 소비자가 있어야 존속이 가능한 것이니까.

 

! 5년 후 특히 위험한 8개 업계 : 소매업, 에너지, 금융, 게임, 시스템 통합 사업자, 가전, 모빌리티와 대면 교육

 

! 5년 후 꼭 필요한 5 가지 : 영어, 파이낸스, 데이터 사이언스(딥러닝), 프로그래밍(피이썬), 비즈니스 모델 해석 능력

 

거칠게 요약하면 이렇다고 한다. 살게 될지, 얼마나 삶에 큰 영향을 받을지 모르는 미래를 엿보고 혼란과 두통을 겪는 나와는 달리, 자신의 삶과 현실로 다듬어가는 세대의 이해와 행동은 다를 것이라 믿는다. 기대 이상 상상 이상이길 힘껏 응원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kiyukk
My main focus is to remain focused.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5월 스타지수 : 별13,22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양송희 저질러야시작되니까 에세이 시크릿하우스 축구
2022 / 0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트랙백이 달린 글
내용이 없습니다.
스크랩이 많은 글
내용이 없습니다.
많이 본 글
오늘 1 | 전체 10800
2021-06-21 개설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