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카스트로폴로스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kj1125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카스트로폴로스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927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618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기적을 부르는 완벽한 고전 독서 교육, 고전 읽기 독서법 | 기본 카테고리 2020-10-27 11:29
http://blog.yes24.com/document/1322341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고전 읽기 독서법

임성훈 저
리드리드출판 | 2020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고전 읽기가 좋다는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막상 읽으려고 하면 선뜻 손이 가지 않더라구요....그런데 좋은 기회에 <논어>를 읽어보게 되었고(실제로 읽으면서 예상했던대로 쉽지 않음을 느꼈지만요...ㅜㅜ) 아이와 함께 고전을 읽어보고 싶어서 사자소학으로 시작했지만 꾸준히 진행하지 못했어요.

 

그런데 고전읽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너무 좋은 책을 만나서 읽게 되었어요. 바로 임성훈 작가님의<고전 읽기 독서법>이에요. 이 책을 읽고 용기를 얻어 아이와 함께 다시 고전 읽기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고전 독서 교육을 하고 싶다면

부모가 먼저 제대로 읽어라!"

 

고전 독서 교육도 자연스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읽히고 싶은 고전이 있다면 스토리텔링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고전 책을 눈앞에 억지로 들이미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책을 읽고 싶어 달려들에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중략)

아이와 대화 나누기에 좋은 부분을 부모가 먼저 발췌해서 읽고, 아이와 그 부분을 함께 읽어보세요. 중요한 것은 읽고난 뒤에 생각을 나누는 질문입니다. 연결하는 고전 읽기로 독서 습관을 들이면 부모가 개입하지 않아도 아이가 스스로 읽어나갈 힘을 갖게 됩니다.

고전 독서 교육의 꽃은 필사입니다. 쓰는 것은읽는 것을 이깁니다. 이 책에 소개된 8권의 핵심 고전을 필사해 보세요. <소크라테스의 변론>, <논어>, <어린 왕자>, <갈매기의 꿈> 등을 필사하고 부모와 대화하는 아이는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지고 쓰는 언어가 비범해집니다.

-프롤로그 중에서-

 

 

고전을 읽으면 좋다는 것은 익히 들어서 누구나 알고 있을텐데요. 왜 고전을 읽으면 좋은걸까요? 고전을 읽는다고 당장 천재가 되는 것도 아니고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저자는 고전 독서가 '당당한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한 기초체력을 쌓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고전 독서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인간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하면서 사람다운 사람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대요. 이렇게 좋은데 고전 안 읽을 이유가 없겠죠?

 

많은 고전 작가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내면에 질문을 던집니다.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을 자신의 작품에 고스란히 녹여냅니다. 고전을 많이 읽으면서 이런 질문과 대답을 따라가다 보면 자기를 성찰하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p.18-19

 

 

그러면 이렇게 좋은 고전을 어떻게 읽어나가야 할까요?

아이와 고전 독서 교육을 하려고 하면 어떤 책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도통 감이 오지 않는데요. 부모인 저부터가 고전을 거의 읽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막막하고 겁부터 났던게 사실입니다...ㅜㅜ 또 여기저기서 추천하는 고전 목록을 보고 있자면 진짜 이걸 다 읽어야하나 싶은 생각에 가슴부터 답답해지기도 하구요.

처음에는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문학 중심으로 읽어 가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해요. 윤동주 시인의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나 고은 시인의 <순간의 꽃>과 같은 시집으로요. 그리고 역사와 철학은 핵심 위주로 발췌해서 읽으면 좋구요. 특히 아이들과 함께 보기에는 <소크라테스의 변론>이나 <논어>가 좋은데, 책의 뒷부분에서 이 고전들은 자세히 다루고 있어요. 그런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모가 먼저 재미있고 감동적으로 읽은 책을 아이들에게 읽도록 권해주는 것이래요. 부모가 잘 모르면서 아이에게만 읽으라고 하는 건 읽기를 강요하는 것이나 다름없을 뿐더러 아이가 흥미를 갖지도 않을 것 같아요.

<고전 독서 코칭 단계>

1단계 : 먼저 부모가 읽고 아이와 함께 볼 부분 정리

2단계 :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전략 수립

3단계 : 아이가 '읽고 싶다'고 할 때까지 호기심 자극

4단계 : 책을 읽으면서, 읽고 난 뒤에 상상력, 생각을 이끌어내는 질문하기

5단계 : 읽은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게 하기

p.38

<내 아이를 위한 도전 독서 교육법>

1. 호기심을 자극하라

2. 질문하라

3. 연결독서로 무한확장하라

4. 필사하라

저자가 조언해 주는 것들을 하나씩 실천해 나가다 보면 우리 아이들이 고전과 친해질 수 있겠죠? 제가 먼저 아이와 함께 읽고 싶은 고전을 선택해서 읽고 필사하면서 어떻게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지 많이 고민해 봐야겠어요. 그리고 마지막 챕터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읽어갈 수 있는 고전 8권을 자세히 소개해주고 있어서 이 중에서 아이와 함께 읽을 책을 선택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고전을 다시 읽을 때 책에서는 전에 본 것 이상을 찾을 수 없지만,

당신 자신에 관해서는 본 것 이상을 찾을 수 있다.

-클리프톤 패디먼-

 

 

막연하게 어렵게만 느꼈던, 막막하게 생각해왔던 고전 읽기에 대한 방향성을 찾게 된 것 같아 참 고마운 책이에요. 다시 한 번 더, 그리고 꾸준히, 아이와 함께 고전 읽기 독서 도전하고 실천해 보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