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knightswt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knightswt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knightswt
knightswt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194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성공비결을 버리진 마.. 
잘 보고 갑니다 
잘보고갑니다. 
새로운 글
오늘 44 | 전체 31565
2011-02-16 개설

전체보기
강남엄마도 모르는 사교육의 비밀 - 김만식 | 기본 카테고리 2014-08-23 17:16
http://blog.yes24.com/document/778167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강남 엄마도 모르는 사교육의 비밀

김만식 저
국일미디어 | 2014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강남엄마도 모르는 사교육의 비밀 - 김만식

 

만약에 우리 부모님께서 나를 강남에서 키우셨으면 어땠을까? 나는 지금보다 더 훌륭한 사람이 되어 있고, 지금보다 더 성공했을까?’라는 문제를 생각해봤습니다. 결론은 꼭 그렇지만은 않다라는 것이네요.

저도 지금 이사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 아이에게 어떤 삶을 살게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을까? 어떤 교육 환경을 제공해줘야 할까? 등등의 질문을 많이 던집니다. 제가 살고 있는 부산에도 서울의 강남 만큼은 아니지만 교육열이 불타는 곳이 몇 곳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 지인들 중에 그러한 곳에 자신의 아이들을 보내고 있는 분들도 많구요. 그 분들과 1시간만 대화를 해봐도 내가 교육에 대해서 너무 안일하게 생각하고 있는가?’라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몇 몇 초등학교의 에피소드를 들었습니다. 의사인 어머니가 아이의 뒷바라지를 위해서 의사 생활을 포기하고 아침에 교실 청소를 한답니다. 건널목 건너는 것이 위험하니 깃발을 들고 등하교 길에 아이들을 안내하는 일도 하구요. 그리고 다른 어머니들과 모여서 교육(주로 사교육이죠)에 대한 정보를 주고 받는다 합니다.

인생은 선택이니 저런 점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죠. 그리고 정말 희생정신을 발휘하여 청소도 하고 교통지도도 해준다니 감사한 일이라 하겠습니다. 그러나 전문직 의사가 자신의 사회 생활을 포기하면서 아이의 교육을 해줘야 하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은 남습니다.

이 책에서 나오는 강남 엄마들은 더욱 무시무시하네요. ‘아이들이 정신만 차리고 노력하면 충분히 올라갈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준다. 우리 부모가 조금만 고생하면 애들 인생의 레벨이 달라지는데, 목숨이 걸린 것도 아니고 조금만 고생하면 가능성이 보이는데라는 생각이 많이 있나 봅니다. 그래서 단기유학, 콩쿨 입상, 각종 학원, 과외 수업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겠죠. 거기서 조금만 뒤처지는 느낌을 받아도 불안하고 자녀를 방치하고 있다는 죄책감에 시달립니다.

저도 어떤 방식으로 자녀를 교육하게 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좋은 대학에 들어가는 것이 인생에 유리한 것은 맞죠. 그러나 그리 길지 않은 인생을 살아보면서 느낀 것이 있습니다. 좋은 대학에 들어가는 것보다 가르칠 것은 훨씬 많다는 것이죠.

김정운의 노는 만큼 성공한다를 읽고 있는데 자식에게 물어본다고 가정하고 질문을 던집니다. ‘너는 너희 부모님처럼 살고 싶니?’라는 질문에 라고 대답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싶네요. 참 어려운 것이 자식 교육이라는 생각이 다시 한 번 들었습니다.

 

 

- 소풍 때 거기 가서 시험을 쳤다. 금정산에 올라 50명 제자들을 모아 놓고 영어 단어 시험을 쳤었다. 이 이야기는 큰 추억이 되고 제자들이 감사해 한다.

 

- 괜찮아. 네 나이 때 할 수 있는 생각 중에서 최선이었어. 그러니까 괜찮아.

 

- 아이들이 정신만 차리고 노력하면 충분히 올라갈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준다. 우리 부모가 조금만 고생하면 애들 인생의 레벨이 달라지는데, 목숨이 걸린 것도 아니고 조금만 고생하면 가능성이 보이는데.

 

- 공부의 비법은 사교육이 아니다. 동기, 방법, 환경에 녹아있다.

 

- 단기 유학의 주 무대는 필리핀 등 동남아.

 

- 단기유학은 몇 명의 경비원이 상주하고, 24시간 경비 가능한지. 모든 건물에 경비원이 배치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

 

- 응급 상황에 대한 대처도 가능한지, 의료 시설은 있는지, 교통 수단은 괜찮은지 등도 파악.

 

- 시간이 없다는 것은 핑계다. 애들 학원비 벌겠다고 아르바이트까지 하는 부모가 시간이 없어서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없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 너는 오늘도 게임하니? -----> 오늘 끝내야 할 숙제와 공부는 다 하고 게임하는 거니?

대상을 자녀가 아닌 자녀의 행동으로 맞춰라. 그래야 잔소리가 덜 하게 느껴진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