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knightswt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knightswt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knightswt
knightswt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38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성공비결을 버리진 마.. 
잘 보고 갑니다 
잘보고갑니다. 
새로운 글
오늘 10 | 전체 32585
2011-02-16 개설

전체보기
문득 사람이 그리운 날엔 시를 읽는다 - 박광수 | 기본 카테고리 2015-01-26 06:16
http://blog.yes24.com/document/792876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문득 사람이 그리운 날엔 시를 읽는다

박광수 편/박광수 그림
걷는나무 | 2014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문득 사람이 그리운 날엔 시를 읽는다 - 박광수

 

시에 대해서 얼마나 아시나요? 참고로 저는 하나도 모릅니다. 왜 이렇게 말을 어렵게 함축해서 써야하는지도 아직도 궁금하고, 하고 싶은 말을 직접 전달하지 않고 비유를 써야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렴풋이나마 언어의 한계성 때문이라고 짧게 생각해요. 어떤 감정이나 감동을 표현하기에는 언어라고 하는 것이 너무나도 부족하죠. 그래서 저렇게 표현할 수 밖에 없겠죠.

철이른 낙엽 하나 슬며시 곁에 내린다이런식으로 조용한 느낌을 표현해야 정말 정말 정말 조용하다보다 더 조용한 느낌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저 마음대로 생각을 해봅니다.

얼마 전 고은의 <그 꽃> ‘내려갈 때 보았네 올라갈 때 보지 못한 그 꽃을 읽고는 이래서 , , 하는구나 싶었습니다. 이렇게 짧은 글로 많은 생각과 감동을 줄 수 있네요. 그렇지만 저는 시인으로 등단하고 싶은 생각은 현재 없습니다. 그래서 시 읽는 CEO, CEO 시를 알면 성공한다처럼 시가 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생각을 많이 했죠. 그런데 꼭 실용적으로 도움이 되어야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실용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아도 도움이 된다는 역설에 이르렀습니다.

CEO는 늘 아이디어에 목마릅니다. 그런데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오느냐면 아이디어 책이나 경제경영서를 붙잡고 있다고 해서 생기지 않죠. 스티브 잡스를 알려면 블레이크를 알아야 한답니다. 저는 블레이크를 몰라요. 하먼을 알려면 셰익스피어를 읽어야 한답니다. 하먼도 모르고 셰익스피어도 안 읽어봤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인문학을 알아야 한다는 생각은 마음속의 숙제처럼 늘 가슴 한켠에 남아있습니다.

<광수생각>으로 유명한 박광수씨는 시를 좋아했나봅니다. 피비 케이츠나 소피 마르소 사진이 크게 인쇄된 연습장 대신 시가 그려진 연습장을 샀습니다. 고등학교 시절에 시를 외워서 암송하고 여학생에게 시를 직접 써서 건넸답니다. 제가 겪은 고등학교 시절과는 많이 다르네요. 저는 최진실, 이승연 이런 책받침을 사용했으면 했지 시와는 거리가 멀었거든요. 한매타자연습에서 윤동주의 <서시>, <별 헤는 밤>을 열심히 타자쳤던 정도?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신, 잘 지내나요?’, ‘그때는 미처 몰랐던 것들’, ‘내 곁에 네가 있어 참 다행이다’. 이 단락에 맞는 시들을 저자가 선정한 시들로 채워놓았습니다. 몇 몇 시들은 재밌고, 공감되고, 몇 몇 시들은 이해하기 힘들고 무슨 말인지 이해가 힘드네요.

제가 아는 시인들은 단어 하나, 조사 하나, 띄어쓰기와 마침표 하나 하나에도 신경을 써서 글을 쓰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시를 알면 글을 조금이나마 더 잘 쓸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면서 제가 인문학, 특히 문학적 소양이 얼마나 부족한가를 알 수 있었네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2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