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knightswt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knightswt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knightswt
knightswt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294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성공비결을 버리진 마.. 
잘 보고 갑니다 
잘보고갑니다. 
새로운 글
오늘 26 | 전체 31912
2011-02-16 개설

전체보기
잊혀질 권리 - 송명빈 | 기본 카테고리 2015-04-11 17:46
http://blog.yes24.com/document/8011439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잊혀질 권리, 나를 잊어주세요

송명빈 저
베프북스 | 2015년 03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잊혀질 권리 - 송명빈

<!--[if !supportEmptyParas]--> <!--[endif]-->

  신상이 공개되어서 인생이 뒤바뀐 사람이 많죠. 오래 전부터 구글링이라는 신조어까지 탄생하며 개인의 신상을 알아내게 되었습니다. 구글링은 정말 무섭습니다. 자신의 아이디를 검색해보시면 식은땀이 흐른다는 말을 이해하실 겁니다. 잊혀질 권리를 저절로 주장하고 싶어집니다. 예전에 쓴 글이 알려져서 퇴출된 연예인, 정치인 몇 명이 금방 떠오르네요.

  이 책의 저자는 세계 최초로 디저털 소멸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약간 독특하게도 인문학을 전공한 사람이네요.

  인터넷은 우리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그만큼 필요 없는 정보까지 같이 공급하죠. 특히 원치 않는 우리의 사생활이 같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너무 정보를 얻어가는데 치중했습니다. 정보를 없애는 노력도 당연히 같이 해야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됩니다. 많은 정보가 디지털화 됩니다. 저장이 저렴해져서 지금까지 인류가 쌓아둔 지식이 쉽게 저장되죠. 검색이 아주 쉬워집니다. 인터넷 상에서 정보를 퍼 나르는 데 들어가는 비용은 거의 ‘0’에 수렴합니다. 사진 한 번 잘못 올렸다가는 평생 지울 수 없는 굴레가 되죠.

  저자는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SNS와 특정인에게만 노출되는 SNS를 구별해서 사용하라고 합니다. 저는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시작으로 SNS를 하게 되었습니다. 당시만 해도 큰 사생활 문제는 없었죠. 미니홈피는 불특정 다수가 저에게 찾아온다는 게 쉽지 않은 시스템이었으니까요. 반면에 페이스북 같은 경우는 정말 무섭습니다. 제 사진에 다른 이가 좋아요한 번만 눌러도 그 사람이 아는 모든 사람에게 제 사진이 전달되는 시스템이니까요. 이렇게 SNS를 구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저도 얼마 전에 약간은 정치적인 책에 대해서 서평을 써야 했는데 많이 망설여지는 면이 있었습니다. 정치, 종교와 같은 민감한 문제는 되도록 안 써야하는데 말이죠.

  잊혀질 권리는 인터넷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디지털 기기들에 확장해서 적용해야 합니다. 결국 잊혀질 권리와 보안이라는 문제는 같이 해결해야 하네요. 만물인터넷 시대가 멀지 않았습니다. 카메라, 컴퓨터, 외장하드, 핸드폰 정도가 현재 신경써서 버려야 할 장비죠. 디가우저와 같은 소자장비를 이용하거나 로우 포맷을 여러 번 거친 후 폐기해야 합니다. 만약 여기에 밥솥, 냉장고, 자동차, 티비 등에까지 나의 사생활이 연동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동차 블랙박스가 인터넷과 연동되어 있는데 해커들이 여기에 침입해서 나의 행선지를 알게 된다면? 범죄에 이용될 가능성도 높죠.

  이 책을 읽어보면서 핸드폰에도 네이버 클리너, 히스토리 이레이저를 깔아뒀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구글 크롬도 보안을 강화했습니다. 컴퓨터에도 보안프로그램을 늘렸어요. 열 포졸이 도둑 하나 못 막는다는데 걱정이 됩니다. 옥션 해킹을 시작으로 네이트, 은행, 카드사, 최근에는 의료정보까지 우리 정보가 떠돌고 있습니다. 어느 대형 유통업체는 개인정보를 돈을 받고 팔기도 했죠. 상황이 이런데 보안을 강화하기보다는 빠르고 편리하게만 너무 강조하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보안과 잊혀질 권리의 심각성을 더 많은 사람들이 알면 좋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면 그만큼 대책도 잘 마련되겠죠.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