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knightswt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knightswt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knightswt
knightswt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154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성공비결을 버리진 마.. 
잘 보고 갑니다 
잘보고갑니다. 
새로운 글
오늘 7 | 전체 31488
2011-02-16 개설

전체보기
오늘이 기회다. 김철회 | 기본 카테고리 2016-08-08 07:51
http://blog.yes24.com/document/886854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오늘이 기회다

김철회 저
스타리치북스 | 2016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오늘이 기회다. 김철회

 

성공했다는 기준은 언제로 잡아야 하나요? 사람에 따라서 생각이 다르겠죠. 죽기 직전에 만족하면 성공이라는 사람도 있습니다. 죽고 난 후에 이름이 얼마나 아름답게 전해지느냐로 성공을 판단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명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그러나 아직 ‘나는 이제 이 정도 이뤘으니 성공했어. 이제는 좀 쉬고 싶어’라는 생각을 하지는 않습니다. 올림픽 금메달을 따고도 은퇴하지 않은 김연아, 은퇴 후에도 새로운 성공을 찾아 나서는 김연아를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합니다. 내가 조금 더 발전해서 나와 내 주변 세상이 조금 더 좋아진다면 그 삶이 성공이 아닐까요?

 

오늘이 기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인 특징이 있어요. 난관에 부딪혔을 때 포기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부족한 점을 발판 삼아 더 발전합니다. 저자도 가난한 집안 출신이에요. 경제적으로 부족해서 공부를 중단합니다. 대신 뭐든 열심히 일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성실로 무장해서 학력이 부족한 점을 보완합니다. 그래서인지 “열심히 일한 자 쉬어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네요. 자신이 능력이 모자라고, 가난해서 출발점이 불리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를 인정해야 합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겨우 남들과 같은 출발선에 선 정도가 되었는데 이 중요한 순간에 쉬어버리면 곤란하죠. 우리나라 남자 양궁 대표팀이 세계 정상에 올랐습니다. 열심히 했으니 만족하고 이제부터 쉴까요? 연금도 나오는데 더 열심히 훈련하면 탐욕스러운 것인가요? 아니죠. 물론 지금은 금메달을 딴 기분을 만끽해도 됩니다. 그러나 이들은 곧 마음을 다잡고 다시 훈련에 들어갑니다.

 

기업은 인재가 없다고 합니다. 구직자들은 괜찮은 직장이 없다고 합니다. 왜 이런지 저자는 ‘다들 힘든 일을 싫어한다. 99퍼센트 기업이 직원들에게 힘든 일을 요구한다.’라고 말합니다. 힘든 일을 시키는 기업이 잘못일지 힘든 일을 싫어하는 구직자들이 잘못일지 모르겠습니다. 한의사인 저는 환자라는 사장에게 고용된 직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환자 또는 고객은 아주 냉정한 상사에요. 조금만 마음에 들지 않으면 가차 없이, 이유도 알려주지 않고 저를 해고합니다. 그러나 저 말고도 얼마든지 다른 한의사를 고용할 힘이 있는 환자(사장)들은 저에게 힘든 일을 시킵니다. 다른 한의사(직원)보다 친절하고, 설명을 잘 해주고, 관심을 가져주며 치료를 해달라고 주문합니다. 제가 ‘너무 힘듭니다. 가혹하시네요’라고 말하는 순간 저를 버리고 다른 직원을 찾아갑니다.

 

“나를 100퍼센트 대신할 직원을 만들어야 한다. 직원들에게 주인 정신을 심어줘야 한다. 진짜와 가짜 직원은 위기 상황에 가려진다. 망한 회사 공통점은 직원들이 대충 일하거나 마음이 떠나 영혼 없이 일한다. 여러 전조현상이 나타난다.”

이 책을 읽는 저를 위해 이 내용을 써뒀나 싶었습니다. 우리도 ‘팀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나를 100퍼센트 대신해줘야 합니다. 제가 환자(상사)들의 마음을 100퍼센트 만족시켜줘야 하는 상황과 같죠. 제가 환자(상사)들에게서 마음이 떠나 영혼 없이 일한다면? 어느 누구도 저에게 몸을 맡기지 않습니다. 상사는 귀신같이 눈치챕니다. 그리고는 다른 병의원으로 떠나죠. 진짜와 가짜는 위기에 가려집니다. 위기를 겪으면 누가 진짜인지 알게 되죠. 진국인 사람들은 어디에서도 진국이니까요.

 

 

 

- 성공한 사람들은 아침형 인간이었다.

 

 

- 성공하는 사람들은 내일 쉬기 위해 오늘 일한다. 그들에겐 늘 내일보다 ‘오늘이 기회’다.

 

 

- 인생역전에 성공하는 사람은 주저앉거나 포기하지 않는다. 결핍이 가진 성장 에너지를 내 것으로 만들어 인생을 개척한다.

 

 

- 뭐든 열심히 일하는 법을 배웠다. 성실함이 내 인생 무기다.

 

 

- “열심히 일한 자 쉬어라”

 

이들의 미래는 장밋빛이 아니다. 자기 약점을 인정하라. 가난, 능력 부족을 솔직히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그래야 성공한다.

 

 

- 물론 숨쉬기도 힘들 정도로 자신을 옥죄고 살 수는 없다. 그러나 보상심리 상태에 빠져 돈과 시간을 허비해서는 안 된다.

 

 

- 몸은 최고 자산이다. 매일 실내 자전거 한 시간, 팔굽혀펴기 100회, 윗몸 일으키기 100회.

 

 

- 절대 한눈 팔지 마라. 간절한 마음으로 열심히 노력하면 누구든 마음먹은 대로 이룬다. 소원만 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나도 모르게 비켜 지나간다.

 

 

- 제조업 70퍼센트가 이미 중국에 추월당했다. 나머지 30퍼센트도 3년 내에 중국에 뒤쳐진다. 5년 뒤에는 인도마저 우리 기술을 추월한다.

 

 

- 다들 힘든 일을 싫어한다. 99퍼센트 기업이 직원들에게 힘든 일을 요구한다.

 

 

- 당장 고생을 두려워 말라. 10년 뒤를 바라보는 비전을 가지고 기술을 익혀라.

 

 

- 그동안 쓰던 물건을 싹 버리고 다시 장만하는 습관이 있다. 버려야 바뀐다.

 

 

- 빚이 삶의 에너지다. 20대 초반에 돈을 빌리는 융통성이 있었다면 아무리 삶이 어려웠더라도 학업을 중단하지 않았다.

 

 

- 회사 업무도 ‘내가 사장이라면?’ 생각을 했다.

 

 

- 타이밍은 본인이 만들어간다. 타이밍이 올 때까지 기다린다는 말은 타이밍이 안 오면 안 한다는 말이다.

 

 

- 완벽한 타이밍은 없다. 그 완벽을 만드는 사람은 간절한 희망과 목표를 품고 용기 있게 행동한다.

 

 

- 지루하고 반복적인 일을 잘하는 자가 성공한다.

 

 

- 돈 벌기가 어렵다. 개인이 자신감을 높이고 돈보다 더 큰 가치관과 자존감을 가져야 한다. 이런 상태가 필요하다.

 

 

- 나를 100퍼센트 대신할 직원을 만들어야 한다.

 

 

- 직원들에게 주인 정신을 심어줘야 한다. 진짜와 가짜 직원은 위기 상황에 가려진다.

 

 

- 성숙기 말기에 있는 제품은 매출이 감소하기 마련이다.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도입기, 발전기, 성숙기, 포화기, 쇠퇴기를 잘 분석하라.

 

 

- 전 조직원을 하나로 묶어라.

 

 

- 싸우지 않고 이겨라.

 

적이 경쟁조차 하지 못하게 하라. 나를 공격하지 못하게 하라. 나를 공격할수록 적이 힘들어진다. 그런 강점을 가져라.

 

 

- 리더는 존경을 받는 동시에 두려운 존재여야 한다. 실수를 적당히 넘기면 조직 기강이 흐트러진다. 결국 직원을 실패로 끌고 가는 진짜 악인이 된다. 회사를 살리는 리더가 훨씬 좋은 리더다.

 

 

- 유방. 장자방, 소하, 한신.

 

 

- 앞에서는 대범하게, 뒤에서는 예민하게.

 

 

- 망한 회사 공통점 : 직원들이 대충 일하거나 마음이 떠나 영혼 없이 일한다. 여러 전조현상이 나타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