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knightswt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knightswt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knightswt
knightswt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243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성공비결을 버리진 마.. 
잘 보고 갑니다 
잘보고갑니다. 
새로운 글
오늘 33 | 전체 31868
2011-02-16 개설

전체보기
혼자가 더 편한 사람들의 사랑법. 미하엘 나스트. 김현정 | 기본 카테고리 2016-12-05 07:18
http://blog.yes24.com/document/911736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혼자가 더 편한 사람들의 사랑법

미하엘 나스트 저/김현정 역
북하우스 | 2016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혼자가 더 편한 사람들의 사랑법. 미하엘 나스트. 김현정

 

저자는 독일 남자 캐리 브래드쇼라고 불립니다. 자유로운 싱글 생활을 하나봐요. 저는 독일판 허지웅이 더 떠올랐습니다. 싱글라이프를 즐기는 인기 작가라는 점에서 같으니까요. 저자는 블로그에 글을 썼습니다. 인기였죠. 그 글들을 모아 책으로 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은 단편 형식입니다. 읽기에 부담스럽지 않네요. 예민한 감수성으로 사회 현상을 독백처럼 읊었습니다.

 

독일은 선진국이죠. 얼마 전에 읽었던 <시험>이라는 책에서도 독일 교육을 부러워했습니다. 독일의 아비투어는 개인 성장을 통한 사회 통합에 중점을 둡니다. <시험>을 읽으면서 우리나라는 왜 이런 교육을 못하나, 독일이 마냥 부러웠습니다. 그러나 독일인이 본 자기 나라는 우리가 대한민국을 보는 관점과 비슷합니다. 스스로 헬독일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베를린으로 상경해서 자기 꿈을 펼치는 젊은이들, 그러나 열정 페이를 감수하고 살아갑니다. 인턴에게는 월급을 안 주기도 한답니다. 스펙이 좋지만 자기 꿈을 좇기는 어렵습니다. 독일에서도 돈 많은 부모를 만나야 가능하죠. 우리나라 사람들이 스웨덴 복지를 부러워합니다. 독일도 똑같네요. 정치인을 믿지 못하고, 썩은 고기 파동, 유기농 표시 라벨도 못 믿습니다. 그래서 독일 사람들이 강제적으로 채식주의자가 됩니다. 별 고민 없이 평생 동안 같은 당을 유권자,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정치인을 비판하면서 정작 투표는 하지 않는 유권자. 우리나라와 정말 비슷하죠?

 

임신을 하면 원래 기뻐야 하겠지? 당연하지?”

그러나 임신을 하면 걱정부터 앞섭니다. 아이의 출생은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는 사건이니까요. 임신이 사회적으로 기쁨보다 걱정을 준다면 사회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겪는 연애포기, 결혼포기, 출산포기가 독일에서도 문제에요.

 

이 책 원제가 연애불능세대입니다. 연애불능인 사람들은 연애를 할 때 무언가 포기하기 힘들어 합니다. 저자는 각박한 독일 사회가 독일인을 채찍질한다고 봅니다. 자기에게 부족함을 느끼고 좀 더 나은 자기를 계발하도록 강요하죠. 그러면 경제가 잘 돌아가니까요. 경제를 위한 삶을 사니까 불행합니다. 인간을 위해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연애도 하고, 연애를 위해 포기도 기꺼이 합니다. 그런 삶이 과거에는 행복한 삶이었죠. 지금은 개인과 나라는 발전했을지언정 행복과는 멀어졌습니다.

 

해결책은 사랑입니다. 사랑을 하면 내 이기심이 줄어듭니다.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바람이 생기죠. 조급하고 보여주기에 연연하는 SNS적인 삶이 아닙니다. 한 걸음 비켜서서 자기 삶을 들여다보게 됩니다. ‘우리는 우리가 행한 것에 대한 책임뿐만 아니라, 우리가 행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도 책임이 있다.’ 더 늦기 전에 아직은 때가 아니야라는 말로 사랑을 미루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