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knightswt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knightswt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knightswt
knightswt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10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성공비결을 버리진 마.. 
잘 보고 갑니다 
잘보고갑니다. 
새로운 글
오늘 16 | 전체 31445
2011-02-16 개설

전체보기
사장은 혼자 울지 않는다. 모리야 히로시 | 기본 카테고리 2017-01-16 22:49
http://blog.yes24.com/document/922006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사장은 혼자 울지 않는다

모리야 히로시 저/김진연 역
유노북스 | 2017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사장은 혼자 울지 않는다. 모리야 히로시

 

원장은 혼자 울까요? 사장은 주로 혼자 운다고 합니다. 외로운 자리니까요. 자신의 결정 하나로 회사가 좌우된다 생각하면 어깨가 무겁죠. 그렇다고 여기저기 조언을 구하기도 힘듭니다. 자신감 없어 보이고, 우유부단해 보일지도 모르니까요. 결국 자기 자신이 가장 불안하면서도, 가장 자신 있어 보이는 척을 합니다. 이렇게 상황이 힘드니 고전에서 답을 찾습니다.

 

인간의 모든 지혜가 고전에 다 있다고 합니다. 사업도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죠. 사업 자체가 인간학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 책에서는 손자, 삼국지, 대학, 중용, 논어, 맹자, 신음어, 정관정요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채근담>은 우리에게도 친숙한 책이죠. 이 책이 중국에서는 현 정권이 들어선 이래 금서 취급을 받아왔습니다. 헬조선이니 어쩌니 해도 아직 중국보다는 살기 좋은 나라에요. 중국의 철권통치는 생각만 해도 무섭습니다. 이정도의 책도 못 읽게 하는 나라라니 채근담이 블랙리스트에 올랐으리라고는 생각도 못 했습니다.

 

<손자>에서 말하는 최선의 승리는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 ‘이길 수 없는 싸움은 하지 마라.’ 두 구절이 인상 깊었습니다. <손자병법>은 다들 아시죠. 전쟁에서 이기는 방법을 연구한 책입니다. 병법서이기에 전쟁을 권한다고 생각하나요? 손자는 되도록 전쟁을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전쟁은 승자와 패자 모두에게 너무 손해가 많으니까요. 그래서 최선의 승리는 싸우지 않고도 이기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혹시 싸워야 한다면 싸우기 전에 이미 승리할 준비가 완벽히 되어 있어야 합니다. 전쟁은 그 준비를 확인하는 작업일 뿐이어야 하죠. 만약 그 싸움이 이길 수 없는 싸움이라면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단순히 계란으로 바위를 쳐서는 안 됩니다. 죽기 전에 올인이나 해보자는 식은 절대 안 됩니다.


우리도 어쩌면 전쟁을 앞두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고작 3층 확장을 앞두고 너무 오버가 아니냐 생각할지도 모르겠네요. 그러나 경기가 안 좋다고 죽어가는 치킨집, 커피숍을 보면서 그냥 그렇게 쪼그라들어야 할까요. 우리도 그냥 쪼그라들면 이름 없이 사라진 커피숍과 다를 바 없습니다. 전쟁을 앞두고 승리할 준비를 완벽히 하고 싶습니다. 오픈하는 순간은 그 준비를 확인하는 시간일 뿐. ‘우리가 정말 준비를 잘 했구나라는 생각을 모두가 같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단순히 몇 몇 사람만 혼자서 뛰고 그 기쁨을 만끽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는 생각의 장이 되어야 합니다. ‘어떻게든 되게 한다.’는 말을 가끔 했죠? 3층이 생각처럼 안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의외로 기계가 인기가 없을 수도 있고, 3층에 올라가기를 꺼려하실 수도 있어요. 이런 점이 핑계로 작용해서는 안 되죠. 고민을 많이 하고, 준비를 많이 했다면 어떻게든 되게 하는 능력이 생깁니다.

 

사장은 혼자 울지 않습니다. 같이 울고 웃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