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산바람
http://blog.yes24.com/kse10034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산바람
이런 저런 책을 읽으며 서평을 주로 올리고 있습니다. 다른 글도 올리고 싶지만 아직 준비중입니다.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2·13·14·15·16·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37,925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서평단 모집
서평단 발표
일상/생각
공부
여행
유머
교육
관찰
이벤트
산야초 이야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서평단 서평
일반 서평
동아일보 서평 응모
한줄평
영화
2017 결산
책 속의 지혜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분경13 분경12 분경11 분경9 분경8 분경7 분경6 석부분재 소나무분재 분경5
2022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친구1
출판사
친구2
친구 3
최근 댓글
산바람님~분재 하시나요? 수목원, .. 
산바람님, 이웃의 배려가 담긴 애드온.. 
뜬금없는 생각인지 모르겠는데 과학의 .. 
오~~~ 축하드립니다 산바람님 ^^ 
산바람님, <김병희 교수의 광고.. 
새로운 글

전체보기
신개념 속독법 | 일반 서평 2022-10-07 07:05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98119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신개념 속독법

사이토 에이지 저/박선영 역
알파미디어 | 2021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여러 가지 속독법을 참고하여 쉽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신개념 속독법

사이토 에이지/박선영

알파미디어/2021.7.23.

 

근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면서 지식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컴퓨터가 보편화되고 세계가 네트워크로 연결되면서 정보의 양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많아지게 되었다. 이렇게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그만큼 많은 정보를 습득하고 가공하여 자기가 필요한 것을 얻어내야 한다. 현대인들은 어려서부터 교육을 받고 책을 읽지만 좀 더 빨리 정확하게 자기가 원하는 정보를 얻고 싶어 한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속독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속독법을 익히는 것이 쉽지 않다. <신개념 속독법>은 여러 가지 속독법을 참고하여 쉽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 사이토 에이지는 도호쿠 대학을 졸업한 의학박사. 다케다 약품공업에서 비타민과 뇌과학을 연구했으며 몸과 마음의 종합적인 건강과 뇌력개발을 일생의 연구 과제로 삼고 매진중이다. <부자나라 임금님의 독서전략>, <젊음을 먹다>, 등 속독법과 건강 및 뇌력개발에 대한 많은 저서와 논문을 발효했다.

 

<신개념 속독법>에서 다루는 속독법은 기네스북도 인정한 세계 제일의 속독기록 보유자인 미국의 하워드 S. 버그가 개발한 기술을 개량한 것이다. 또한 버그의 기술을 저자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사이토 속독법에 도입해 보다 완벽하게 만든 신개념 속독법이다. 동시에 지금까지의 스피드를 중심으로 한 속독법과는 전혀 달리 각자가 자신의 목적에 맞게 책을 읽으면서 내용도 이해할 수 있는, 훨씬 실용적인 속독, 속해 법을 담고 있다고 서문에서 밝히고 있다. 책이나 서류를 읽는 속도가 빨라지면 시간적인 여유가 생겨 창조적인 업무에 더욱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 나아가 속독은 기억력이나 집중력을 높이고, 우뇌를 활성화한다. 속독으로 풍부한 감성과 지성이라는 부산물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은 5개 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1. 당신도 할 수 있는 속독법의 기본 노하우, 2. 모든 책이 내용을 순식간에 파악하는 독서 포인트, 3. 속독 실력을 키워주는 신개념 테크닉, 4. 실전에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속독 트레이닝, 5. 뇌력을 키워주는 기억력과 집중력 강화법 등이다.

 

문장을 빨리 심층적으로 읽기 위해 필요한 열쇠가 바로 스키마다. 스키마란 직역하면 윤곽’, ‘개요라는 뜻이지만, 여기에서는 새로운 책을 읽기 전에 독자가 갖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을 의미한다.(p.29)” 스키마를 많이 갖고 있는 사람일수록 글을 빨리 심층적으로 읽을 수가 있다. 왜냐하면 이 스키마라는 토대 위에 새로운 정보를 재빠르고 손쉽게 쌓아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이 스키마를 늘리면 문장을 보다 빨리 그리고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스키마는 속독과 속해의 토대가 되며, 독서나 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다. 호기심이나 경험, 독서에 의한 지식의 집적이 독서를 더욱 심층적으로 빠르게 만든다.

 

스키밍이란 말은 우유 위의 막을 걷어낸다는 의미의 영단어 스킴(skim)에서 유래했다. 마치 갈매기가 바다 위의 먹이를 쪼아 먹기 위해 해변을 스치며 날아가는 것처럼 페이지의 표면을 읽는 방법이다. 다시 말해 전체적으로 살핀 다음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골라 숙독하는 방법이다.(p.37)” 스키밍법은 통독, 발췌독과는 달리 전체를 살피면서 자시에게 중요한 말이나 정보를 파악해간다. 따라서 스키밍을 할 때는 전체를 살피고 글을 개략적으로 파악하도록 한다. 속도만 놓고 본다면 시독은 가장 빠른 독서법이다. 하지만 시독에만 의존하는 속독법은 권하지 않는다. 우뇌의 이미지를 활용한 방법과 좌뇌의 논리를 활용한 방법을 함께 쓰는 것이 좋다고 강조한다. 입 안에서 소리 내며 읽으면 시각적 정보와 함께 청각적 정보가 뇌로 입력된다. 때문에 시각적 정보만 입력되는 경우보다 이해력이나 기억력 측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이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
트랙백이 달린 글
한밤의 미술관
스크랩이 많은 글
[서평단 모집]『메이커스페이스 메이커에서 스..
[서평단 모집]『100세 철학자의 행복론』
[서평단 모집] 『동물들처럼』
[서평단 모집] 『김병희 교수의 광고 읽는 ..
[서평단 모집]『자연은 협력한다』
많이 본 글
오늘 93 | 전체 722770
2015-02-02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