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ksjice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ksjice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ksjice
ksjice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13,14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서평 감사합니다~~ .. 
독자님, 안녕하세요? ..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18 | 전체 6571
2019-05-15 개설

전체보기
행복과 불행 | 기본 카테고리 2020-08-11 14:29
http://blog.yes24.com/document/1285342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살고 싶다는 농담

허지웅 저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티비를 잘 보지 않는 나는 솔직히 #허지웅 을 잘 모른다. 그의 책은 이 책으로 처음 만났다. 그의 글에서 나처럼 진솔하고 사색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필사라면서 정독하고 나니 우리가 말하는 정의 (正義) 와 불행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니 이성적 존재인 인간이 언제 어디서나 추구하고자 하는 바르고 곧은 것을 ‘정의 (正義) ’라고 한다.

예전에 어떠한 책에 보니 진정한 정의란 각자 맡은바 일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한다.

요즘 정치인들을 보면 진정으로 정의를 말할 수 있는지 아이러니 하다.

아무튼 이 책은 작가 허지웅이 2018년 혈액암의 일종인 악성림프종이라는 큰 시련을 겪은 뒤, 인생에 대해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진 시각을 가지고 혼신의 힘을 기울여 쓴 책이다.

우리는 남탓, 가족 탓, 나라 탓을 하면서 나는 불행하고 저 인간 때문에 되는 일이 없다고 말하면서 서로가 서로를 증오하고 죽고 싶다고 말하는 사람도 보곤 한다.

불교 ?? 용어 중에 ‘일체유심조 (一切唯心造)’ 라는 말이 있다.

〈화엄경〉의 핵심사상을 이루는 말로 "모든 것은 오직 마음이 지어낸다"라는 뜻이다. 유식(唯識)에서는 일수사견이라는 비유를 든다.

우리는 행복과 불행은 상황에 따라 또는 환경에 따라 온다고 생각하는데 매우 큰 착각이다.

행복과 불행은 마음에서 지어내는 것. 그 누구도 날 행복하게 할 수 없고 불행하게도 할 수 없다.

법륜스님의 말을 예로 들면, 달을 보고 슬픈 감정을 느꼈다고 가정하자. 그럼 달이 나에게 슬픔을 준 것일까? 아니면 자기 스스로 슬픈 것일까?

누가 나에게 욕을 하든 내마음만 바로선다면 어떤 곳에서든 행복할 수도 불행할 수도있다.

불행과 행복은 한 끝발 차이인 것 같다. 내가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행복할 것이오. 계속 남 탓을 하면서 부정적인 말만 하면서 살면 불행 하게 될 것이다. 때론 제3자의 시선으로 살 필요가 있다.

불행은 저마다 다른 얼굴을 하고 나타나기에 각자의 불행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는 본인만이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다른 사람들의 불행을 섣부르게 이야기하지 않는 대신, 불행을 감당하고 있는 이들에게 다만 한번 더 버텨볼 것, 살기로 결심할 것을 당부한다.

?? 책속으로:


불행이란 설국열차 머리칸의 악당들이 아니라 열차 밖에 늘 내리고 있는 눈과 같은 것이다. 치명적이지만 언제나 함께할 수밖에 없다. 불행을 바라보는 이와 같은 태도는 낙심이나 자조, 수동적인 비관과 다르다.

오히려 삶을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주도하겠다는 의지다. 이는 불행을 겪고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상황과 자신을 분리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준다.

당장의 감정에 파묻혀 스스로를 영원한 피해자로 낙인찍는 대신 최소한의 공간적, 시간적 거리를 두고 사건을 바라볼 수 있게 한다. 요컨대 객관적으로 불행의 인과관계를 바라볼 수 있게 돕는다는 것이다.

#살고싶다는농담 #허지웅에세이 #추천책 #사색 #불행과행복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