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책 읽는 하루
http://blog.yes24.com/kyehyuk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책읽는하루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4월 스타지수 : 별2,466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꿈꾸는 캘리
리뷰어클럽- 서평단
* 서평단 모집
* 서평단 발표
나의 리뷰
나의 책 이야기
나의 메모
나의 메모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매일 글을 쓰면 문장.. 
아이들에게 뿐만 아니.. 
잘 읽었습니다 
어휘력 향상 교재도 .. 
책읽는하루님 우수 리.. 
새로운 글
오늘 15 | 전체 2043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초간단 파워포인트 - 마법의 PPT 디자인 레시피 50! | 나의 책 이야기 2021-03-05 02:29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395451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퇴근이 1시간 빨라지는 초간단 파워포인트

이지훈(이지쌤) 저
21세기북스 | 2021년 0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파워포인트를 사용할 줄은 알지만 대학교나 직장에서 과제 또는 사업 발표에만 활용하는 것이라 생각해왔다.

아이의 학교 홈페이지에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 만든 포스터가 파워포인트로 만든 것이라기에 한번 놀라고, 블로그 타이틀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검색해보다가 파워포인트로 제작을 한다는 글에 두 번 놀랐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던가. 기본적인 틀 안에서만 생각했던 것에서 벗어나 파워포인트로 더 많은 것을 만들어 보고 싶어졌다. 얼마 전 제안서에 첨부하기 위해 상호작용에 대한 설명을 그림으로 만들기 위해 파워포인트를 활용했다. 이 책을 먼저 읽었더라면 더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보고서부터 SNS 마케팅 콘텐츠까지, 필요할 때 바로 꺼내 쓰는 파워포인트 가이드북

Microsoft MVP 전문가가 알려주는 PPT의 핵심

누적 조회 1,000만 유튜브 '이지쌤'의 노하우 총정리

동영상 강의 & 템플릿 디자인 독점 공개

part 1 기본기 빌드업

기본 설정, 도형 편집 등 아주 간단한 기본기만 짚고 간다. 한 번 익혀 두면 두고두고 쓸모가 많은 기능들이다.

part 2~6 디자인 레시피

보고서, 제안서, SNS 콘텐츠 등 상황별 디자인을 정리했다. 디자인마다 6단계 이내의 과정으로 쉽게 따라 만들 수 있다.

Special page

각 장의 마지막에서 파워포인트의 다양한 기능을 소개한다. 파워포인트의 심오한 세계를 만날 수 있다.

"이지쌤' 이지훈 저자는 파워포인트 지식을 최대한 쉽게 알려주자는 모토로 지금까지 1,000여 개의 콘텐츠를 만들어서 전 세계 구독자에게 소개했다. 2017년부터 Micosoft MVP(Most Valuable Professional)에 4회 연속 선정되어 파워포인트 전문가로 활동하며 대기업, 대학, 공공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고 한다.


 

책의 구성 설명 중 디자인 템플릿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QR코드가 있다. 실습자료와 템플릿 완성본을 다운로드할 수 있어 책과 함께 활용하기 좋다. 페이지는 상황별 디자인, QR코드, 이지쌤의 원 포인트 레슨, 디자인 미리 보기, 6단계 레시피, Tip, 단축키 설명으로 되어 있다.

언제 이 디자인을 활용하면 좋을지 알려주고, 디자인 미리 보기를 보여주니 바로 완성 슬라이드를 확인할 수 있다. 원 포인트 레슨에서는 기능의 개념 설명, 제작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팁이 수록되어 있다.

6단계 레시피 부분에서는 단계별 예시와 설명을 보며 차례대로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목차를 보면

파워포인트 기본 스킬 10

파워포인트 기본 디자인 10

보고서 디자인 10

제안서 디자인 10

포트폴리오 디자인 10

SNS 콘텐츠 디자인 10

총 60개의 디자인 레시피가 있다.

보고서와 제안서 뿐만 아니라 자신을 소개하는 포트폴리오 디자인, 유튜브 썸네일, 카드 뉴스, 행사 포스터, 스마트 스토어 상세페이지 디자인을 할 수 있는 SNS 콘텐츠 디자인 부분에 대해 다루고 있었다. 1인 기업,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 포트폴리오 디자인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초등학교 방과후 수업 중에 파워포인트 수업이 있는 곳도 있는데, 나중에 아이도 함께 보면 유익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part 1. 파워포인트 기본 스킬에는 알짜배기 기본 스킬이 들어있다. 파일의 저장과 관련한 자동 복구 정보 저장 설정, 실행 취소 최대 횟수 설정 기능, 슬라이드 크기 설정,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설정하기 등이 나온다.

특히 일직선으로 수직/수평 복사하는 방법인 Ctrl + Shift + 드래그 방법과 서식 복사 Ctrl + Shift +C 단축키는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어서 기억해 두면 좋을 것 같다. 게임에서도 빠른 실행을 위해 단축키를 활용하듯, 단축키를 쓰면 작업시간이 확 줄어든다고 한다.

점 편집 기능과 도형 병합 기능을 활용하면 기본 도형을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스마트 아트 기능으로 복잡한 텍스트 내용을 쉽게 도식화하여 다이어그램 형태로 자료를 정리할 수 있다. 항목별로 도형을 하나씩 만들어 넣으면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기능이 있는데도 모르면 쓰지 못하는 것이니, 기억해 두고 활용해야겠다.

슬라이드 마스터는 블로그의 템플릿 기능처럼 나만의 틀, 양식 등을 기본으로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다. 회사의 로고,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아이콘 등을 슬라이드 마스터로 저장해두면 두고두고 활용하기 좋을 것 같다.

파트 마지막 부분에는 스페셜 페이지가 있다. 각 파트의 내용에 추가하면 좋을 기능들이 나온다. 기본 환경 설정 방법, 그라데이션 효과 만드는 방법, 슬라이드 마스터 활용 노하우, 이미지와 아이콘 활용 스킬, 완성도를 더해주는 참고 사이트 모음, SNS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글꼴 활용 팁이 소개되어 있다.
 

 

 

part 2. 기본 디자인에서는 표지 디자인, 목차 디자인, 간지 디자인, 본문 디자인을 제시한다.

보기 좋은 PPT는 내용이 한눈에 들어오면서도 시선을 사로잡아야 한다. 텍스트만 있으면 읽기 힘들고 눈에도 잘 들어오지 않게 된다.

part 2에서는 그림과 도형을 이용하여 디자인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다. 목차, 본문에는 내용이 들어가므로 목적에 맞는 구성을 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간지나 표지에는 제목만 강조하여 들어가게 되는데 이미지를 자르거나 그라데이션 효과를 활용하여 제목과 그림이 어우러지게 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 좋았다.

 


 

part 3. 보고서 디자인에서는 사업 소개, 계획, 현황, 추진 계획, 판매 실적, 사업 환경, 사업 예산, 기대 효과 ppt 디자인을 다루고 있다.

다양한 도형, 표, 그래프를 활용하고 편집하여 디자인을 만드는 방법들이 나온다.

도형을 회전시키고 그룹화하여 배치하며 내용에 맞는 디자인을 골라서 만들면 하나의 보고서가 완성될 것 같다.

 

 
 

part 4. 제안서 디자인에서는 사업 개요, 배경, 현재 상황, 서비스 소개, 시장 분석, 경쟁사 분석, 지역 전략, 판매 전략, 조직 체계 ppt 디자인이 나온다.

보고서와 제안서는 성격이 다른 만큼 구성 페이지 디자인도 차이가 있었다. 엑셀, 한글, 워드 문서에 있는 표를 복사하여 붙여 넣는 방법으로 사업 개요를 작성하고 도형에 핵심 키워드를 넣어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시장분석에서는 차트를 삽입하여 원그래프를 만들고 아이콘을 복사한 후 그림 바꾸기 기능을 활용하여 다수의 이미지를 삽입하는 기능도 알려준다.

지역전략에서는 지도를 넣어 지역별 특징이나 현황 등을 설명하는데 한눈에 쏙 들어오는 ppt 디자인이 될 것 같다.

 


 

part 5. 포트폴리오 디자인 부분에서는 자기소개, 경력 소개, 주요 강점, 약력, 경험, 정보 요약 디자인을 다룬다. 개인도 브랜드가 되는 퍼스널 브랜딩의 시대,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두고 내용을 추가해간다면 기회가 찾아왔을 때 쓸 수 있는 콘텐츠가 될 것 같다. 또 필요한 디자인만 이용하여 블로그나 홈페이지 등에 넣을 페이지 제작을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F4를 누르면 방금 전 사용했던 기능을 반복할 수 있으니 같은 도형을 만들 때에 활용하면 좋을 듯하다.

약력에서는 시간의 흐름을 강조할 수 있도록 화살표 도형을 활용하는 디자인이 담겨있다. 경험에서는 사진을 넣어 내용을 수 있도록 하고, 요약 페이지에는 각 내용들을 모아 그룹화하여 같은 비율로 축소하여 깔끔하게 정리하도록 한다.

 

 

part 6. SNS 콘텐츠 디자인 부분은 유튜브 채널 아트, 썸네일, 카드 뉴스 포지, 카드 뉴스 본문, 행사 포스터, 스마트 스토어 상세페이지 디자인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유튜브의 채널 아트, 블로그의 타이틀 디자인을 만들어 넣고 썸네일을 만들어 넣으면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기 쉽고 전체적으로 통일된 느낌을 줄 수 있다. 행사 포스터, 스마트 스토어 상세페이지 등을 포토샵 없이 파워포인트로 만들 수 있다니 포스터 디자인은 초등 고학년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보며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다.

 

파워포인트로 그림과 글을 어떻게 배치하고 구성하면 좋은지 예시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작가의 말에서 이 책을 책상 위 모니터 옆에 잘 보이게 꽂아두고 파워포인트를 쓸 일이 생기면 꺼내 보는 요리책 같은 책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단순하면서도 보기 쉽고 따라 하기 쉬운 페이지 구성과 포인트 설명으로, 다운로드한 자료들을 이용해 자신에게 필요한 나만의 ppt를 만들 때 훌륭한 레시피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파워포인트 #ppt #오피스활용 #이지쌤 #파워포인트템플릿 #파워포인트강의 #파워포인트꿀팁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