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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유나 존재냐 | 독서습관캠페인 2020-12-02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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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유냐 존재냐

에리히 프롬 저/차경아 역
까치(까치글방) | 2020년 02월

 1.p.191~210

2. 사회적 성격이란 개인의 정신적 구조와 사회경제적 구조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사회적 성격과 사회구조의 관계는 두 요소 모두 도저히 끝나지 않는 과정이므로 결코 정적인 관계가 아니며 두 요소 가운데 한쪽만 변화해도 양자의 변화를 초래한다.

사회적 성격은 모든 인간에게 내재하는 종교적 욕구를 채워주는 중요한 기능도 가지고 있다. 

인간은 진화과정을 거치며 본능적 결정이 최소치로 감소되고 뇌의 발달은 최대치에 이르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지향해야 할 하나의 규범과 헌신의 대상을 필요로 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사회경제적 구조와 성격구조, 그리고 종교적 구조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이다.

서구세계의 기독교가 뿌리 깊이 박혀서 진실로 기독교화한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엄밀한 대답은 유럽의 기독교 개종은 표면에 머뭇렀다할 수 있다. 기독교적 영웅은 순교자이면 이교적 영웅의 목표는 정복하고 이기고 파괴하고 빼앗는 것이다. 서구의 역사가 정복, 착취, 폭력, 제압의 역사이며 이런 특성을 드러내지 않는 시대는 거의 한 번도 없다. 

산업시대로 오며 마틴 루터에 의해 변화된 종교는 교회로부터 모성적 요소를 제거하게되며 남성적 권위를 중점으로 하는 인간을 경제의 노예로, 인간 스스로 만들어낸 기계의 노예로 만드는 새로운 사회적 성격을 지닌 종교로 변한다.


3. 표면적 기독교의 문제점들에 대한 이야기에 매우 공감되었다. 은총과 자비가 사라진 복종을 강요하는 종교가 가져온 많은 사건들이 생각나면서 과연 종교에 대한 해석이 얼마나 무자비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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