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기대하며.....
http://blog.yes24.com/laura76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삶의미소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4월 스타지수 : 별14,203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서평단 모집
독서습관캠페인
일상 한자락
일상의 독서
서평단 관련 책읽기
일상의 음악
서평단 당첨
시와 함께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모든것은태도에서결정된다 #책속문장 노인질환 뇌질환 두뇌건강 백년건강 아주작은습관 돈의정석 #작가들의사생활#사랑아님광기 부의감각
2021 / 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이웃블로그친구
출판사 친구들
최근 댓글
앤은 정말 주위를 밝.. 
와아, 이 봄날과 너무.. 
맞아요!!!!! 뭔가에 .. 
아파서 며칠 못 들어.. 
저도 어제 다시 앤을 .. 
새로운 글

전체보기
영화로 만나는 트라우마 심리학 | 독서습관캠페인 2021-03-01 20:47
http://blog.yes24.com/document/13935906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독서 습관 캠페인 : 오늘 읽은 책 참여

영화로 만나는 트라우마 심리학

김준기 저
수오서재 | 2021년 01월

1.p.40~64

2. 왜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더 고통받을까 - 다크 나이트

베트맨과 조커는 어린시절 각자 고통스러운 경험을 하지만 완저히 정반대의 인격체로 성장한다. 한 사람은 폭력으로 공포를 전달해 세상 사람들을 지배하려는 사람이 되고 한 사람은 폭력과 공포로부터 세상 사람들을 보호하는 어둠의 기사, 다크 나이트가 된다. 

비슷한 트라우마를 경험했어도 사람마다 모두 다른 반응을 보이는 세가지 요인

사건 자체의 요인 : 사람에게서 받은 트라우마가 자연재해 같은 트라우마보다 더 심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아는 사람, 믿었던 사람, 특히나 양육자에게 받은 학대와 방임이 가장 심각한 휴유증을 남긴다.

개인적 요인 : 나이가 어릴수록, 남자보다는 여자, 부자보다는 가난한 사람이 트라우마에 더 취약하다. 과거에 다른 트라우마를 많이 경험한 사람일수록 현재의 트라우마에 대한 반응이 심하다.

사회적 요인 : 친구, 연인, 배우자, 가족의 심리적 지지와 위안이 있는 경우는 트라우마의 후유증을 감소시켜준다. 반대로 갈등이 많은 가족관계, 주위의 몰이해와 비난은 트라우마 증상을 심각하게 악화시킨다.

이 세 가지 요인들이 서로 복잡하게 얽히고설켜 트라우마 후유증의 양상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기에 '다른 사람은 극복했는데 넌 왜 극복하지 못하느냐?'는 말은 트라우마로 고통받는 사람에게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말이다. 

 

정신과 육체의 상관관계 - 투 더 본 

거식증을 앓고 있는 20살의 엘런이 요양원에서도 효과를 보지 못하고 정신과 의사의 상담을 받던 중 화가 나 치료를 중단한다. 요양원을 떠난 엘런은 체력 고갈로 몇 번을 쓰러지면서도 어느 시골 농장에 살고 있는 친엄마를 찾아가고 친엄마의 품에 안겨 흐느끼며 엄마가 주는 우유를 먹으며 자장가를 듣는다. 안정적인 돌봄과 연결감을 제대로 경험해야 비로소 우리는 사느냐 죽느냐 하는 투쟁적인 생존 모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거식이나 폭식증은 강한 수치심, 열등감, 외로움 등과 같은 감정들이 어린 시절이 트라우마와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 거식과 폭식이라는 극적인 증상은 사실 빙산의 일각이고, 진짜 빙산의 몸체는 '난 무가치한 인간이야', '난 너무나 수치스러운 존재야', '완벽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가치가 없어'와 같은 부정적인 믿음들, 그리고 그러한 믿음들을 생기게 한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들이 숨겨져 있는 것이다.

ACE 연구(아동기 부정적 경험)는 아동기의 부정적인 경험인 심리적 학대, 신체적 학대, 성적 학대, 정서적 방임, 신체적 반응, 가족의 약물 및 알코올 남용, 부모의 별거나 이혼, 가족의 정신질환, 가족 내 폭력, 가족의 범죄행위 중 경험한 항목을 점수로 매겼고 이 ACE 점수가 얼마나 높으냐에 따라 정신적 건강, 신체적 건강이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추적 연구한 것이다. 이 연구 결과 ACE 점수가 높으면 어떤 이유로건 삶이 불행해지고 생명 단축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왔다.

아동기 부적정 경험을 줄이는 예방 활동이 우리의 정신 건강과 신체건강에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3. 아동기의 부정적 경험이 평생의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에 부모의 역할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동기의 부정적 경험을 줄이도록 주변 어른들이 관심을 가져야 하고 특히나 부모외에 아이들을 가장 자주 만나는 선생님들을 위한 예방 교육이 중요하다는 말에 공감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1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
트랙백이 달린 글
내용이 없습니다.
스크랩이 많은 글
[서평단 발표]『처음 읽는..
[서평단 모집]『처음 읽는..
[서평단 발표]『나의 아들..
[서평단 모집]『나의 아들..
[서평단 모집]『사자성어 ..
많이 본 글
오늘 14 | 전체 30701
2007-01-19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