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기대하며.....
http://blog.yes24.com/laura76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삶의미소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4월 스타지수 : 별11,66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서평단 모집
독서습관캠페인
일상 한자락
일상의 독서
서평단 관련 책읽기
일상의 음악
서평단 당첨
시와 함께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모든것은태도에서결정된다 #책속문장 노인질환 뇌질환 두뇌건강 백년건강 아주작은습관 돈의정석 #작가들의사생활#사랑아님광기 부의감각
2021 / 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이웃블로그친구
출판사 친구들
최근 댓글
부산친구에게 부산어.. 
저 어묵 먹으로 부산.. 
우와 ... 저는 풍선 .. 
당첨 축하합니다~^^ .. 
누구나 자녀들이 책과.. 
새로운 글

전체보기
영화로 만나는 트라우마 심리학 | 독서습관캠페인 2021-03-03 18:54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394680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독서 습관 캠페인 : 오늘 읽은 책 참여

영화로 만나는 트라우마 심리학

김준기 저
수오서재 | 2021년 01월

1. p.67~95

섣부른 확진의 위험성  - 러브 앤 머시

미국의 전설적인 팝 그룹인 '비치 보이스'의 뮤지션 브라이언 윌슨의 자전적 이야기를 다룬 영화.

브라이언이 어느날 자신을 비난하는 환청을 듣기 시작하며 조현병이란 진단을 받고 20년이나 약물 복용과 사회적으로 격리된 상태로 지내다 한 여성을 만나 사랑의 힘으로 약물 복용을 중단하고 재기에 성공해 현재까지도 전 세계를 돌며 순회공연을 하고 있다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브라이언에게 조현병의 진단이 정확했었는지에 의문을 품을 수 밖에 없는 것은 일반적으로 조현병을 약물치료를 하지 않으면 대부분 다시 재발하는 질환이다. 브라이언이 보인 피해의식과 환청증상은 복합성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 중 하나일 가능성이 높다. 어린 시절 아버지의 학대와 비난으로 인해 생겨난 환청 증상이었기에, 브라이언의 증상은 무의미한 약물치료보다는 사랑과 자비가 그의 환청을 사라지게 하는 데 중요한 작용을 했을 것이다.

 

내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함정 - 굿 윌 헌팅 

주인공 윌은 수학에 천부적인 재능을 갖고 태어나지만 밑바닥 인생을 살아가고 수학의 권위자인 랩보 교수가 그의 천재성을 알아보고 상담치료을 제안한다. 상담을 통해 만나게된 숀 교수가 윌을 포기하지 않고 마지막 상담 시간에 자신의 과거 이야기를 들려준다. 자신의 어린 시절의 경험과 비슷함을 느끼고 마음을 연 윌에게 '그건 네 잘못이 아니다.'라며 흐느껴우는 그를 숀 박사는 꼭 안아준다. 윌이 가지고 있던 수치심의 치유는 관계의 연결감 속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보여주는 명장면이다.

수치심은 우리가 경험하는 다른 감정들을 모두 억압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독성이 강한 수치심은 항상 비난, 폭언, 폭력에 의해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오랜 시간 동안 아이의 어떤 행동이나 감정을 주된 양육자가 못 알아채거나, 알아봐주지 않거나, 인정해주지 않을 때에도 수치심은 강렬하게 생겨난다. 내가 부족함고 한심하고 사랑받을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누구도 내게 반응하지 않는 거구나라고 어린아이는 상황 해석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놀랍게도 명백하게 보이는 학대보다는 은근하게 일어나는 무관심이 독성이 강한 수치심을 더 자주 일으킨다. 안타깝게도 트라우마가 수치심을 강화하고, 강화된 수치심은 또 다른 트라우마를 일으키는 악순환의 고리가 끝없이 연결된다. (p.87)

 

트라우마는 어디에나 있다 - 러브 액츄얼리

인간의 뇌는 좋은 일보다는 나쁜 일을 더 오래, 더 강렬하게 기억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 좋은 일, 나쁜 일이 반반씩 일어난다 해도 우리는 좋은 일보다는 나쁜 일이 훨씬 더 많이 일어난다는 믿음을 갖게 될 것이다. 이런 이유로 역설적으로 <러브 액츄얼리>같이 비현실적으로라도 달콤하게 사랑이 이루어지는 로맨틱 코미디 영화에 많은 사람들이 매료당하는지 모르겠다. 그러고 보면 우리의 삶은 상처받는 일, 그래서 괴로워하고 고통스러워하는 일이 더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더욱 더 사랑이라는 해독제가 필요하다.

트라우마의 본질이 단절이라면, 사랑의 본질은 연결이니 말이다. 역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사랑이다.  - All we need is love!( p.92)

 

3.  아이들에게 내가 혹시 수치심을 주는 부모가 아닌지 생각해 보았다. 아마 내가 은연중 하는 행동에 아이가 수추심을 느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니 부모의 행동과 말에 신중해야 함을 다시 생각해 보았다. 자식을 바르게 건강하게 키우는 것이 중요하면서도 여전히 어려운 일이라 여겨진다.

트라우마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장 좋은 원동력은 사랑하고 의지하고 믿고 마음을 열 수 있는 사람의 존재여부인 것 같다. 나의 온전한 모습을 받아들여줄 수 있는 인간관계의 유무가 얼마나 필요한 존재인지 생각해 본다.

 

< 출처 : 러브 액츄얼리 OST - All You Need is Love  https://youtu.be/x3JGBkY6W3U                       - Pops Lee [팝스리]>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4)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7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
트랙백이 달린 글
내용이 없습니다.
스크랩이 많은 글
[서평단 발표]『처음 읽는..
[서평단 모집]『처음 읽는..
[서평단 발표]『나의 아들..
[서평단 모집]『나의 아들..
[서평단 모집]『사자성어 ..
많이 본 글
오늘 65 | 전체 30466
2007-01-19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