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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백산맥1 | 개인 리뷰 2022-09-08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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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태백산맥 1

조정래 저
해냄 | 2020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강대국의 이념 전쟁이 결국 우리 민족의 분열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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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조정래 작가의 대하소설 읽기 시작해 얼마 전 일제강점기 우리네 아픔의 역사를 담은 아리랑을 완독 후 이번엔 일제강점기 이후 남북 분단의 이야기를 담은 태백산맥으로 들어왔다. 일제의 악독한 핍박에서 벗어난 우리 민족에겐 또다시 이념 갈등으로 서로에게 총칼을 겨누는 비극의 시간이 시작된다.

 

1948년에 전라남도 여수에 주둔하던 군부대의 군인들이 제주 4 · 3 사건 진압을 거부하며 일으킨 여순사건 이후부터 벌교에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반란군이 친일파를 처단하고 인민재판을 열어 경찰과 우익인사를 처형한 후 쫓겨나 다시 정부군이 자리를 잡고 공산주의자들에 대한 보복을 시작한다. 공산주의 사상에 앞장선 사람들 가족의 고초가 시작되고 이런 이념으로 서로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것을 멈추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대표적인 인물로 김범우가 등장한다. 일제강점기 학병으로 나갔다 미군에게 스파이 교육을 받았지만 해방되고 나서 쓸모가 없어져 포로수용소에 갇혀 있다 집으로 돌아오면서 강대국의 이념 전쟁에 휘말린 조국의 상황에 안타까워 이념보다는 민족의 단합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좌익 사상의 대표적인 인물인 염상진은 무리를 이끌고 조계산으로 들어가 야산대투쟁에 돌입할 준비를 한다.

 

무차별한 폭력 앞에 자기를 지킬 수 있는 방법. 그것은 또다른 폭력밖에 없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 결과는 제국주의적 지배술수에 말려든 것일 수 있었고, 군정이 더 가혹한 폭력을 행사할 수 있는 타당성과 근거를 만들어주는 것일 수도 있었다. 그리고 이쪽의 폭력이 상대의 폭력을 이기지 못할 때 그건 자멸의 길을 재촉하는 것일 뿐이었다. 그게 폭력의 생리이고 법칙이었다. (p.87)

 

좋아요. 어떤 주의를 따르든 그건 개인의 자유지요. 그러나, 그것이 곧 민족 전체를 위하는 유일한 길이라는 성급한 판단은 금물입니다. 미국이다. 소련이다. 민주주의다. 공산주의다. 자본주의다. 사회주의다. 우리에게 지금 필요한 건 그런 정치적 택일이 아닙니다. 그건 한 민족이 국가를 세운 다음에 나 필요한 생활의 방편일 뿐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민족의 발견입니다. 그 단합이 모든 것에 우선해야 해요.(p.107)

 

개개인이 처한 환경에 따라 사회주의를 선택하느냐 마느냐가 결정되고, 사회주의를 받아들이더라도 각자의 마음가짐도 다르다. 가장 안타까운 것은 이런 이념적 갈등에 폭력이 앞서게 되고 사람이 그 폭력의 도구로 이용된다는 점이다. 그렇게 염원하던 해방에서 벗어나면 좋을 거로 생각했는데 한민족끼리 분열되는 과정이 여러 인물의 삶을 통해 전달된다. 다양한 인물들을 통해 동족상잔의 안타까운 역사가 어떻게 펼쳐질지 앞으로의 이야기도 열심히 읽어보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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