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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베토벤

마르틴 게크 저/마성일 역
북캠퍼스 | 2020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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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백오십쪽에 달하는 부피, 방대한 내용. 즐겁기보단 조금 힘든 노동이었다.
중반 이후 재미를 찾아 그나마 끝을 볼 수 있었다.

멘델스존과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
슈베르트, 클라라 슈만.

질 들뢰즈, 헤겔, 토마스 만.
샤를 페기와 로맹 롤랑. 드뷔시
그리고 마지막으로 괴테.

Arthur Schnabel, Elly Ney. 이들의 연주가 유튜브에 남아있다.
<일리 나이와 칼로베르크 크라이텐:하켄크로이츠하의 두 음악가>
국가 사회주의 정권에서 그 역할을 하면서 86세까지 산 Elly Ney와
그 정권에서 처형당한 27세의 칼로베르크 크라이텐.

테오도르 아도르노; 역사의 목표는 개인의 자기 결정권의 성장에 있다.
“베토벤과 비교할 때 바흐는 타율성의 계기, 즉 주체에 의해 완전히 장악되지않는
계기를 가지고 있기에 그 위대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역사 철학적으로 베토벤의 아래에 놓인다”

인간에게 역사는 정해진 것이 아니다. 인간은 자신의 역사를 스스로 쓸 수 있고 그래야만 한다,
셸링이 ‘내’게 남겨준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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