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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푸시

애슐리 오드레인 저/박현주 역
인플루엔셜 | 2021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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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시:내 것이 아닌 아이>의 독자는 대부분 여성일 가능성이 높다. 모성 소재 소설에 독자가 같은 여성이고 출산의 경험이 있다면 격하게 공감할 것이다. 그런데 2인칭으로 서술되는 편지형식이라서 쓰는 사람의 시선만 제공되므로 불친절하다. 화자인 블라이스에게는 모성이 없는 것 같고 딸 바이올렛과 경쟁관계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 블라이스가 전남편 팍스에게 보내는 편지를 읽는 독자로서는 그녀 편에서 옹호하고 싶고 동정심이 생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서술 방식이 오히려 신뢰성을 떨어뜨린다고 할 독자도 있겠다. 너무 일방적이고 주관적이기 때문이다.

 

 

독자의 나이 때문에 감상차가 있을 수도 있다. 독박육아라는 말조차 없던 시절, 시집살이와 가사, 육아를 도맡아 해 온 여성 독자라면 애 하나 키우는데 뭐 그리 징징거리냐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다. 산후우울증은 또 뭐냐며 사는 게 편하니 별 걸 다 만들어 낸다고 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세계 최저 출생률을 자랑하는 이 시대에 엄마가 된 여성들은 블라이스에게 충분히 공감할 것이다.

 

 

작가가 이 소설이 첫 작품이라는데 디테일한 부분을 아주 잘 짚어냈다. 출산 장면, 천사같다고들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은 아기에 대한 서술, 일상 속 찰나에서 여성만이 느끼는 수치심 같은 것들이다.

 

 

- 나는 사람들에게 변기 위에서 밀어내게 해달라고 부탁했어. 거기가 제일 편안했고, 그 시점에 나는 환각에 빠졌거든.

- 젖꼭지를 면도날로 베는 것 같은 고통을 주는 신생아의 잇몸과 싸워 이길 수 없는 유일한 엄마.

- 당신은 마치 로커 룸의 팀 동료에게 하는 것처럼 수건을 던져주었지. 이전에는 내 몸을 천천히 닦아주곤 했는데 말이야.

- 아파트 안에 틀어박혀서 아이는 마치 전갈처럼 빨빨거리며 돌아다니고, 뭐든 입에 처넣을 물건을 찾아 다녔어.

- 나는 이 육체가 지금 당신에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궁금했어. 그저 무언가를 담는 수단일 뿐인가? 당신을 여기까지. 아름다운 딸과 당신이 거의 알지도 못했던 아들의 아빠가 되는 지점까지 실어다 줬던 배?

 

 

블라이스의 딸 바이올렛은 영화 <케빈에 대하여>나 정유정 소설 <종의 기원>의 주인공에 버금가는 인물의 탄생이라 할 만하다. 블라이스 눈에 비친 바이올렛의 행동은 가히 소시오패스적이다. 이 책이 서술자 블라이스의 독백처럼 들리기 때문에 한편의 모노드라마나 사이코드라마처럼 읽히기도 하지만 블라이스 눈에 비친 바이올렛은 문제적 인물임에 틀림없다. 그렇기 때문에 스릴러 같기도 하다. 블라이스의 주장을 100프로 믿는다는 가정 하에 본다면 바이올렛은 몹시 비정상적이다. 과연 아이가 저럴 수 있나? 아기는 귀여움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태어난다는데 블라이스의 눈에 바이올렛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 남편을 빼앗으려고 태어난 존재 같았다. 내 몸에서 나온 존재라는 사실이 끔찍할 정도로...

 

 

작가는 블라이스의 목소리로만 끝까지 밀고 나간다. 바이올렛 시점의 서술이 있었다면 블라이스가 겪는 고통이 반감되었을 것이다. 모성을 본능이라고 당연시 하고, 모든 걸 감내하도록 분칠하여 끝끝내 신화화해온 이데올로기에 작가는 반기를 든 것이다. 이 세상 인구 절반은 여자임에도 그동안 모성신화는 왜 이어져 왔나? 왜 깨부수지 못했나? 당사자의 침묵이 동조적 역할을 한 건 아닐까? 소설로라도 현실에 문제제기를 계속 해야 할 것이다.

 

 

한편 모성신화 주제에 대한 비판을 하는 입장에서라면 아이를 소시오패스처럼 묘사한 것에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옮긴이의 말에서 박현주 작가가 푸시의 의미를 다층적으로 해석한 부분을 보면, 내가 낳은 아이를 사랑할 수 없다는 말을 수긍하게 된다.

 

블라이스를 병적으로 보자면 그녀 자신의 문제라기 보다는 엄마, 외할머니로 이어지는 내력에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갑자기 엄마가 되었고 육아에는 도통 관심이 없었던 그녀들의 잘못이 현재의 블라이스에 분명 영향을 미쳤다고 할 것이다. 이런 상황 역시 작가가 모성신화에 의문을 제기한 것이 아닌가 싶다. 제대로 된 가정환경에서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란 블라이스가 안쓰럽다. 바이올렛이 정말 소시오패스라면! 그게 블라이스 당신 잘못은 아니라고 말해주고 싶다.

 

 

이 소설은 술술 잘 읽힌다. 출산의 경험이 있는 여자라서 감정이입이 쉽게 되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번역의 역할도 컸다고 생각한다. 2인칭 시점의 서술이 낯설어 가독성이 떨어질 수도 있는데 말이다. 미국소설인데 마치 한국이야기처럼 읽혔다.

 

 

**인플루엔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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