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인디캣
http://blog.yes24.com/lsj125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인디캣
책 리뷰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5·7·9·10·12·13기 책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2,146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책읽기좋은하루
읽고있어요
함께보면좋은책
인디캣데일리
YES24스크랩
나의 리뷰
책리뷰
한줄평
기프트Gift
태그
리딩100저널 예스베리굿즈 지금내아이사춘기처방전 북시사회 엄마의자존감공부 윤동주탄생100주년 2018가계부 냥덕 문구덕후 문구마니아
2022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최근 댓글
경제감각도 역사를 통해 배울 수 있군.. 
사람들은 왜 당신을 믿지 못할까..... 
나 자신을 믿지 못하면서 다른 사람들.. 
신뢰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글이네요. .. 
우수리뷰 선정을 축하드립니다. 평소 .. 
오늘 24 | 전체 993050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정경이 들려주는 클래식 예술가 12인의 삶과 음악 | 책리뷰 2022-08-18 09:26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74359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클래식 유나이티드

정경 저
똑똑한형제들 | 2022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반 클라이번 피아노 콩쿠르에서 최연소 우승한 피아니스트 임윤찬처럼 한국의 젊은 음악가들이 세계적 이슈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클래식 문외한도 뉴스 기사로 접할 수 있을 만큼 우리 예술가들의 활약이 대단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클래식은 멀게만 느껴지나요. 

 

저도 교양 상식 수준이나마 알고 싶은 마음에 초보자가 읽기 좋은 클래식 서적도 들춰봤는데요, 고전 클래식 위주여서 우리나라 클래식 예술가들에게 대해선 여전히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여러 권의 문제집을 모두 앞 장만 푼 느낌이랄까요. 그런 갈증을 해소해 주는 책이 나왔습니다. 바리톤 정경의 <클래식 유나이티드>에서 한국의 클래식 음악가들을 만나보세요. 

 

EBS FM 정경의 11시 클래식 생방송 프로그램 진행자이자 세계 3대 글로벌 배급사 워너뮤직의 아티스트 겸 상임이사인 정경 저자. 오페라마라는 새로운 장르를 알리며 클래식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는 정경 교수가 <클래식 유나이티드>에서 우리 클래식 예술가 12인의 삶과 음악을 들려줍니다. 

 

지휘자 윤의중, 바이올리니스트 이경선, 첼리스트 양성원, 피아니스트 박종화, 오르가니스트 신동일, 퍼커셔니스트 심선민, 작곡가 최우정, 바리톤 고성현, 트럼페터 안희찬, 클라리네티스트 조인혁, 플루티스트 조성현, 소프라노 박미자까지 한국 클래식의 대표 인물들을 한자리에 만날 수 있습니다. 

 

학창 시절 지역 연합 합창부에 참여해 청소년기의 추억 대부분이 합창부와 관련한 추억이 크게 남아있는 저는 지휘자 윤의중 님의 이야기가 특히 공감되었습니다. 아련한 추억이 더해지니 합창을 통한 공동체적인 예술 문화를 꿈꾸는 지휘자의 마음이 더 와닿습니다. 우리나라 1세대 지휘자 윤학원 거장의 아들로 음악 집안에서 태어난 그에게는 음악이 당연한 삶이었다고 합니다. 국립합창단의 예술감독 겸 단장으로 새로운 창작곡들을 기획하며 클래식이 대중들에게 쉽게 접근하고 한국적 정서를 담은 콘텐츠를 알리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클래식 유나이티드>는 한국 클래식에 몸담은 음악가들의 약력, 학력, 수상 경력을 통해 그들의 삶을 정리하고, 그 전공을 한다는 것의 의미와 음악가로서의 인생철학, 꿈을 향한 도전 정신을 정경 저자와의 대담으로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르간이나 타악기처럼 낯설고 쉽게 접하지 못했던 악기를 연주하는 음악가도 등장하고 있으니 그야말로 제대로 된 뷔페를 맛보는 느낌입니다. 

 

연주에 집중하는 음악가들의 공연 영상을 보면 나도 모르게 가슴이 두근대고 푹 빠져들게 되는데, 하나의 곡을 연주하기 위해 얼마나 깊은 이해가 필요한지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제게는 예술가의 삶, 음악 세계를 탐구하는 재능이 특별한 천재들의 삶이 딴 세상 이야기와도 같지만... 그들 역시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열정을 쏟아붓는지 그런 면에선 보통의 사람들과 다를 바 없는 인생을 살고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타고난 재능은 없었지만 마음이 들 때까지 연습하며 부족한 부분들을 해결해나간 퍼커셔니스트 심선민 님의 이야기에서는 문제해결력의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소중하게 여기는 것들을 즐기며 살고 싶다는 첼리스트 양성원 님의 이야기도 잔잔한 울림을 안겨 줍니다. 

 

클래식을 잘 알지 못하지만 듣고 있으면 때로는 깊은 울림으로 위로해 주는듯하고 때로는 편안한 힐링을 선사해 준다는 걸 느낍니다. 저는 음악가를 다룬 영화를 보고 나면 반짝 훅 빠져들거나 아이네 학교 관악부 연주회를 다녀오는 등 직관을 하고 나면 아무래도 자연스럽게 관심 가지게 되더라고요. 예능 신서유기에서도 클래식 퀴즈를 한 날엔 일부러 찾아 듣기도 하고요. 

 

이처럼 우연한 계기가 있으면 그래도 조금은 더 관심을 두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클래식의 감동을 선사하는 우리 음악가들의 목소리를 담은 <클래식 유나이티드> 덕분에 한국의 클래식 세계를 알게 되어 감사했습니다. 그들의 심장을 뛰게 한 그 감정을 우리에게 고스란히 되돌려주는 멋진 음악가들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