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mangosoda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mangosoda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mangosoda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4,017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예전에 어느 게임에서 폭풍의 언덕과 .. 
들어본 유명한 책인데, 이런 내용이었.. 
만화와 원작 소설 모두 명작인 듯합니.. 
저도 아직 원작을 읽어보지 않아서 어.. 
우수리뷰선정 축하드려요!!! 저도 이.. 
새로운 글
오늘 22 | 전체 14145
2019-12-30 개설

전체보기
별자리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 기본 카테고리 2021-05-30 19:18
http://blog.yes24.com/document/1447565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별자리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김은주 저
시대의창 | 2021년 04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동서양을 막론하고 과거의 사람들은 밤하늘의 별을 보며 인간의 운명을 읽어내려 했다. 지금이야 동양에서는 명리학,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주라는 것이 더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우리 선조들은 하늘의 천문을 읽으며 길흉화복을 점쳤고 서양에서는 별자리로 운명을 읽어냈다. 하지만 최근에는 별자리를 이용한 운세는 신문 한 귀퉁이에서나 보는 믿거나 말거나 같은 재미거리 정도로만 치부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신문이나 잡지에 소개된 이달의 별자리 운세 같은 걸 보면 총 12개의 달별로 별자리를 나누어놓고 그 달의 운세를 소개하는데 그 말은 결국 같은 별자리를 가진 사람들은 모두 똑같은 운세를 가지게 된다는 뜻이 된다. 별자리 운세나 띠별 운세 모두 마찬가지인데 수많은 사람들의 운세가 별자리나 띠에 따라 12개로 한정되는 것은 말이 안되므로 별자리는 결국 재미로 보는 것이라고만 생각했다.

 

그런데 별자리점은 단순히 태어난 달에 따라 12가지로만 나누어서 운세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별자리점은 정확히 말하자면 그 사람이 태어난 시간, 태어난 장소의 하늘에서 태양이 어느 별자리에 위치해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이라고 한다. 태어난 시간과 장소를 기점으로 하늘의 태양·달·수·금·화·목·토·천·해·명의 위치를 열두 별자리에 대입해서 점을 치는 건데 이건 명리학에서 년월일시를 나무·불·물·쇠·흙의 다섯가지 기운과 조합하여 점을 치는 것과 비슷한 성질이다. 즉 그동안 잡지에서 읽었던 단순히 별자리만을 나열한 점은 반쪽짜리였던 것이다. 별자리는 태양별자리와 달별자리를 조합하여 운세를 보기 때문에 훨씬 많은 경우의 수가 나오고, 그에 따라 디테일하게 사람에 따른 운세를 점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놓고 보니 명리학과 기본 원리가 크게 다르지 않고, 나름 정밀하게 운세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인 것 같다.

 

[별자리로 읽는 조선왕조실록]는 서양의 별자리로 조선의 왕들의 운명을 살펴보는 특이한 책이다. 명리학으로 연예인이나 정치인 등의 운세를 풀이하는 것은 많이 봤지만 서양의 별자리로 동양의 조선의 왕의 운세를 풀이하는 것은 처음 있는 시도가 아닐까 하는데 왕들은 어떤 별자리를 가지고 태어났는지, 왕의 운명은 정해져 있었는지 등 여러가지를 살펴본다. 조선의 왕들의 운명이나 성격, 건강 등 별자리로 알아낼 수 있는 내용들은 이미 밝혀져 있는 것들이므로 별자리 점이 얼마나 정확한지 검증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총 12명의 왕을 분석하고 있는데 도입부마다 그 왕의 생년월일과 네이탈 차트를 소개하고, 해당 별자리의 사람들의 일반적인 성향과 운명, 키워드를 적어놓았다. 네이탈 차트는 태어난 시간, 태어난 지역의 하늘을 360도 스캔해 태양과 달, 수금화목토천해명의 10개의 행성의 위치와 이루고 있는 각도까지 다양한 조합으로 그려내어 보여주는 것이다. 사주 볼때의 만세력과 같은 것이다.

 

조선의 임금 이야기를 할 때면 항상 가장 먼저 눈길이 가는 우리의 세종대왕. 세종대왕은 황소자리로 풍만한 암소를 상징한다고 한다. 오감이 발달한 황소자리는 식욕이 강하다고 하는데 실제 세종대왕은 고기가 없으면 밥을 먹지 않았다고 할 정도로 고기를 좋아했고, 식탐이 있었다는 건 유명한 이야기다. 황소자리는 맛있는 것을 많이 먹는다는데 그래서 몸집이 크고 느리고, 비만을 조심해야 한다고 하는데 세종대왕은 비만에 당뇨가 심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별자리 대로의 식성과 신체를 보였다. 황소는 집짐승이라 안정감 있는 가정, 자연친화적이고, 물질적 풍요를 중시한다. 황소라는 동물의 이미지대로 근면하고 성실한 삶을 영위한다. 황소자리는 소유욕이 강하다고 하는데 아마도 세종의 애민정신이 여기게 기인한것 같다. 나의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말이다. 애민정신 만랩인 이순신 장군도 황소자리였다니 이것만 보면 맞는 말 같다. 또 황소자리는 흙의 자리인만큼 부동산을 좋아하고 농업생산략을 늘리는 것에 관심을 많이 기울이는데 세종대왕와 이순신 장군 모두 같은 성향을 보였다.

 

반대로 전쟁이 나자 백성을 버리고 도망친 선조는 반인반마 켄타우루스가 상징인 사수자리이다. 역마살이 끼어서 세상을 돌아다니고,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한다고 한다. 이상주의자에 낙천적인 성격이고, 말과 행동이 앞서고 결과는 나중에 생각하는데 잘못이 생기면 책임을 지려하기 보단 가방을 꾸려 떠나는 습성이 있다고 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선조는 전쟁이 터지자 도망을 친 것이란 설명. 그런데 선조는 낙천적인 사수자리라서 일본을 우습게 보고 일본이 전쟁을 벌일수도 있다는 조언을 무시하고 전쟁준비를 하지 않았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저자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잘못알고 있는 부분이다. 실제 당시 조선은 언젠가 일본이 전쟁을 해올 것이란 것을 인지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북방에 있던 이순신을 수군 통제사로 내려보냈던 것이고, 그 외에도 전쟁준비를 하였다는 자료가 많이 등장하는데 성을 쌓고, 전쟁준비를 하자 반발이 굉장히 심했다는 문건이 있다. 낙천적인 성격이라 전쟁준비를 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말하자면 전쟁준비를 했는데 백성들의 격한 반발 때문에 정책을 제대로 펼치지 못한 것이다.

 

조선을 건국한 태조는 물병자리로 이 별자리의 사람들은 천왕성의 지배를 받아 독립과 혁명, 변화가 키워드이다. 세상의 모든 법칙과 관습을 새롭게 해석하는 혁신적인 세계관과 넘치는 인류애를 가지고 있다는데 천재소리를 듣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이들은 모두 변화를 좋아한다는 공통된 특징이 있다는데 결국 독립과 혁명이란 키워드로 귀결된다. 한편 광해군은 쌍둥이자리인데 여기는 말솜씨와 매력이 넘치지만 변덕이 심하다 한다. 그리고 멀티플레이어라서 동시에 여러가지 일을 빠르게 처리하고 투잡을 뛰고 집도 차도 두 개를 갖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광해군은 실제로 임진왜란 때 보여준 일처리 능력은 매우 뛰어났고 여러가지 개혁적인 정책을 시행한 것으로 봐서 뛰어난 업무수행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조선의 왕들에 대한 업적과 평가는 이미 나와있는 상태라서 거기 맞춰서 별자리를 해석하고 의미를 읽어내는 것 같은 면도 없잖아 있다. 사주풀이건, 꿈해몽이건 지나고 난 과거의 일을 해석하는 건 잘 맞을 수 밖에 없다. 이 별자리로 운명을 읽어내는 것 역시 그런 경향이 없지 않겠지만 별자리의 특성이 실제 왕들의 성격이나 개인적 성향, 능력과 업적 등과 연계해서 보면 어느 정도 비슷한 성향을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어쨌건 조선의 왕의 운명을 서양의 별자리로 읽어낸다는 것이 재미있고 신선하다. 왕들의 별자리와 함께 나의 별자리를 비교해보면 그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명리학도 마찬가지지만 이 별자리 역시 너무 맹신하지 말고 이렇게 흥미롭고 재미있는 소재로 읽어가는 정도면 좋을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1)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2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