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mico98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mico98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mico98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1,273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자기계발 하이힐을신고달리는여자 idont&apostknowhowshedoesit 사라제시카파커
2021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블로그이웃
최근 댓글
잘 읽었습니다. 
mico98님! 좋은 리뷰 써 주셔서.. 
리뷰 잘 봤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 
wkf qhrh rkqlskel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56281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 | 기본 카테고리 2021-09-27 07:04
http://blog.yes24.com/document/1515065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

A.J. 호그 저/손경훈 역
아마존북스 | 2021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지금처럼 초등 영어가 개설되기 전에는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  그 사이 중학교 가기 전부터, 대학원에 가서 등등 영어를 기본적으로 10년정도는 하였다. 하지만 10년이상의 영어공부 시간에 비례해 내가 영어를 잘 한다 또는 능숙한가에 대해서는 매우 의문스럽다. 딱 시험용 공부, 필요한 시험을 통과할 수준의 공부만 했고, 그 결과 기껏해야 일하는데 필요한 정도의 영어만 할 수 있는 정도이다. 

 

- 전 세계 곳곳에서 영어를 가르친 나의 경험은 나로 하여금 영어 교육에 무언인 가가 잘못되어 있다는 확신을 하게 했다. 내가 가는 곳 모든 곳에서, 그것은 같은 상황이었다. 학생들은 지루해 했고, 실망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초조해 했다. 심지어 수년 간의 영어 공부 후에도 대부분의 학생들은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는데 실패했다. 그것은 세계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당신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다.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니...다들 이런가 보구나 싶지만 그래도 마음이 마냥 편한 건 아니다. 왜 모두가 이런 문제를 겪어야 했던 걸까? 우선 저자의 분석에 따르면 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방법 적인 문제가 있다고 한다. 문법 분석과 번역된 어휘의 암기 만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러한 영어 학습 방법은 효과적이지 않는 것이다. 게다가 학교의 수업은 학생들이 수동적이 되도록 훈련하여 끊임없이 질문하고 대답해야 하는 능동적 말하기와 역행 한다고 한다. 또한 '하나의 정답' 방식 때문에 학생들은 틀린다는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학습하게 되면서 영어를 언어로 접하지 않고 점수 받기 위한 것, 맞고 틀린 것에 대한 하나의 정답에만 집중하면서 더 자신감이 없어지고, 영어를 어렵게 느끼는 것이다.

 

- 영어는 쉽고 재미있다. 나는 영어 배우는 것을 즐긴다. 나는 영어를 잘하다. 이 믿음을 목록 맨 위에 쓰고 매일 검토해라. 우리는 모두 '무가치한 데이터를 넣으면 무가치한 데이터가 나온다. garbage in, garbage out'라는 컴퓨터 용어를 한다. 믿음은 우리의 뇌 프로그램이다....중략. 긍정적인 믿음은 선순환을 만든다, .강화하는 믿음은 더욱더 긍정적인 감정, 더 좋은 결정 그리고 더 좋은 동기를 만든다. 결국 이것은 더 좋은 결과이다. 더 좋은 결과는 더욱더 강력한 강화하는 믿음을 만든다. 전체 사이클이 계속 반복되고, 매번 강해진다. 이 선순환이 영어 성공의 빠른 열쇠이다.

-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 엔진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당신의 연료라는 것을 기억하라.

- 위대한 목표는 긍정적인 중독과 같다. 목표는 인생에서 중요한 것에 집중하게 한다.

- 핵심은 영어가 대화를 위한 도구라는 점이다. 

- 당신은 선택권을 갖고 있다. 당신은 자기 자신의 의식적인 마음의 감독이 될 수도 있고 아니면 당신의 외가 제멋대로 가도록 내버려 둘 수도 있다.

- 다시 시작하기 위해 잠시 눈을 뜨고 다시 눈을 감고, 다시 한 번 그것을 한다. 그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하고 또 반복한다. 매일 이것을 10번 또는 그 이상 연습한다. 매일 연습한다.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도록 프로그래밍 하는데 30일 또는 더 많은 날이 걸릴 수 있다. 일단 프로그램화 되면, 당신은 놀라운 결과를 발견하게 된다. 당신이 영어를 말하는 상황에 있다면, 잠시 동안 초조함을 느낄 수는 있다. 그러다 갑자기 당신은 더 강력하고, 더 편안하고, 더 자신감 있게 느낄 것이다. 그것은 자동적으로 그리고 노력 없이 일어난다. 이것이 스위시 프로그램밍(swish programming)의 결과이다. 

 

내가 영어를 잘 하지는 못했어도 중간에 포기하거나 두렵다고, 하기 싫다고 생각하지 않은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아마도 긍정적 경험의 반복이었을 것 같다. 긍정적 경험이란 것은 소소하게 외국인을 만나서 얘기할 기회가 있었는데 말이 통했다던지, 내 생각엔 내가 영어를 잘 하는 사람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영어 성적이 좋았다는 거, 그 중에 영어 듣기 점수가 괜찮았다는 것 등이 될 것 같다.(들리면 드문드문 말은 통하게 되니까..) 저자는 영어를 말이라고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나는 영어를 좋아한다/ 잘한 하고 생각하는 이미지 메이킹을 지속적으로 할 것을 권고한다. 어쩌면 나는 나도 모르게 긍정적인 경험의 반복에서 스스로 나는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라는 이미지 메이킹을 하고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이런 이미지 메이킹이 나의 영어에 대한 심적 부담감을 줄이고, 긍정적인 관점을 만들어 주었을 것이다.  심리적인 것을 극복하고 영어를 대할 때 우리는 보다 긍정적인 영어 성취를 얻어 낼 수 있게 된다. 이제 막(?) 영어 공부를 시작하는 아이에게 자주 내가 확인하는 것은 재미있니?와 쉬운 것 같아? 라는 질문으로 아이의 영어에 대한 마음을 바라본다. 아이에게 최근 긍정적인 영어 공부에 대한 경험은 영어 공부를 하고 난 뒤에 집에 있는 영어책들을 뜨문뜨문이지만 읽게 되었다는 점일 것이다. 자발적으로 "엄마 나 이 책 하나 읽고 잘까?" 할 정도로 말이다. 저자도 말한다. 영어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내가 영어를 잘하는 상상을 하고, 반복 적으로 그 이미지를 생각하고 심리적으로 편안하게 영어를 말로 받아들이도록 뇌에 프로그램잉하라고 한다. 아마 이런 과정에서 영어를 배우면서 얻게 되는 기분 좋은 결과들이 분명 강화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까지는 심리적인 것에 초점을 둔 방법이라면, 이후 본격적으로 노력없이 영어를 잘 하는 방법을 안내해준다. 

그것은 단어가 아닌 구절로 배우고, 영어 말하기를 죽이는 문법 공부를 따로 하지말고 직관적이고 무의식적으로 배우며, 자꾸 들어서 귀로 영어를 배우고, 반복하여 말하기로 숙달하고, 교과서 대신 실제 영어, 흥미로운 이야기로 영어를 배우라고 한다. 모국어를 배울때처럼 충분한 silent period를 가지는게 중요하며, 반복적으로 7번, 20번 계속 듣고 또 듣고 따라말하기를 반복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말로 배우면 노력이 필요없이 잘 하게되는 것이 가능해진단다. 요즘 아이들이 배우는 쉐도잉, 집듣 이런 과정과 영어동화책 읽기 등이 이런 자연스러운 말 배우기와 유사하다 싶은데 궁금했던 것이 결국엔 문법을 다시 따로 배우더라는 것 때문이었다. 그러면 앞에 했던 과정들에서 문법을 숙지하는 것은 충분히 안될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도 이건 시험용 영어를 배우는 것과 영어말하기를 배우는 것의 괴리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아무튼 노력없이 영어를 배운다는 것은 기존의 영어를 배우는 방법과 다르게(읽고, 시험용 문제를 풀고 등등) 자연스러운 모국어 배우는 법처럼 영어를 접근해보라는데 초점이 있는 듯 하다. 저자의 말에 공감하지만, 아이들에게 아직 시간이 있을까? 걱정이 되는 건 사실. 그러나 다른 선택지가 없는 것도 사실. 어렵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