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책 속엔 언제나 답이 있다.
http://blog.yes24.com/miedm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엄마는독서중
주부독서는 위대하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3월 스타지수 : 별5,46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 지로의 일상
Ⅰ. mom's story
Ⅱ. 소소한생각
Ⅲ. 독서 습관 캠페인
Ⅳ. 읽고 있는 책
Ⅴ. 딩동! 책 도착
♧ Lucky
♡Thank you ♡
♥행운의 당첨♥
♣ 서평단
┌ 서평단 모집 ┐
└ 서평단 발표 ┘
♧ 스크랩
1. YES24 블로그
2. 이웃 블로그
나의 리뷰
┌ 서평 리뷰 (2020)┐
│ 출판 리뷰 (2020)│
└ 구매 리뷰 (2020)┘
┌ 서평 리뷰 (2021)┐
│ 출판 리뷰 (2021)│
└ 구매 리뷰 (2021)┘
*** 한줄평 ***
나의 메모
나의 메모
태그
북밴드독서기록장 #1만시간의재발견 #안데르스에릭슨#비즈니스북스 #딥펜 #펜들을오리 #딥펜캘리그라피 탐독가들 애어른 딥펜캘리그라피 펜을든오리
2021년 3월 11 post
2021년 2월 19 post
2021년 1월 30 post
2020년 12월 56 post
2020년 11월 58 post
2020년 10월 55 post
2020년 9월 63 post
2020년 8월 31 post
2020년 7월 67 post
2020년 6월 40 post
2020년 5월 77 post
2020년 4월 25 post
2020년 3월 35 post
2020년 2월 8 post
2019년 11월 1 post
달력보기
최근 댓글
엄마는독서중님.. 축.. 
엄마는독서중님~ 이렇.. 
상당히 인상적이네요... 
능동적 독서에 대한 .. 
히가시노 게이고의 이..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리뷰어클럽
서평친구
출판사

전체보기
[스크랩] [서평단 모집]『공부의 고전 : 스스로 배우는 방법을 익히기 위하여』 | ┌ 서평단 모집 ┐ 2020-05-22 08:50
http://blog.yes24.com/document/1252306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리뷰어클럽

공부의 고전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 등저/정지인 역
유유 | 2020년 05월

신청 기간 : 525 24:00

서평단 모집 인원 : 4

발표 : 526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포스트 상단 우측 페이스북 아이콘 클릭/모바일은 하단 우측)


여러 세대에 걸쳐 서구 지식인들이 쓴 공부에 관한 글 가운데 시대를 관통하는 공부의 본질을 다뤄 지금의 독자에게도 도움이 될 만한 고전들을 추려 엮은 책. 독서법에 관한 최초의 책으로 알려진 『디다스칼리콘』부터 쥘 미슐레와 제임스 조이스가 추종한 『새로운 학문』의 저자 잠바티스타 비코의 강연문, 근대적 영어사전을 편찬하고 영문학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새뮤얼 존슨의 칼럼, 대학의 공부에 관한 고전이 된 존 헨리 뉴먼의 『대학이란 무엇인가』 등 역사적으로 검증되었지만 국내에는 제대로 소개되지 않은 저자의 글을 위주로 선별해 독자들이 다양한 시대, 다양한 학자들을 만날 수 있게 구성했다.


위대한 학자들이 남긴 공부에 관한 생각

공부란 무엇이며 우리는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가


공부란 무엇일까요? 왜 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좋은 공부란 무엇이며 공부해서 얻은 지식을 우리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공부의 고전』은 지난 2천 년 동안 여러 세대에 걸쳐 서구 지식인들이 쓴 공부에 관한 글을 담아낸 책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지식인들은 공부란 무엇이며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공부의 본질은 무엇인지 꾸준히 탐구해 왔지요. 그러니 공부를 다룬 글 역시 방대하고 다양합니다. 그런 수많은 글 가운데 시대를 관통하는 공부의 본질을 다루되 지금의 독자에게도 도움이 될 만한 고전들을 추려 엮었습니다.


독서법에 관한 최초의 책으로 알려진 『디다스칼리콘』부터 쥘 미슐레와 제임스 조이스가 추종한 『새로운 학문』의 저자 잠바티스타 비코의 강연문, 근대적 영어사전을 편찬하고 영문학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새뮤얼 존슨의 칼럼, 대학의 공부에 관한 고전이 된 존 헨리 뉴먼의 『대학이란 무엇인가』 등 역사적으로 검증되었지만 국내에는 처음 소개되는 저자의 글을 위주로 선별해 독자들이 다양한 시대, 다양한 학자들을 만날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길게는 2천 년, 짧게는 70년 전에 쓰인 이 글들이 말하는 공부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다른 면이 분명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읽다 보면 예나 지금이나 달라진 게 하나도 없다는 생각이 들 거예요. 옛날 사람들의 말이라고 거리를 두고 긴장한 채 보지 말고 마음을 열고 편안히 읽어 보세요. 계속해서 찾아오는 배움의 계기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꾸준히 공부하는 삶을 살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분명 제대로 된 공부의 길, 시대의 차이를 뛰어넘어 변치 않는 공부의 본질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공부의 기술, 효율적인 학습법보다 더 중요한 것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공부의 본질


역사상 가장 많이 배우고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진 세대. 하지만 불안하고 소극적이며 자기결정을 주저하는 세대. 누군가는 지금 우리 세대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배운 것은 많지만 그것을 온전히 소화하지 못하고 정말 자신을 위한 공부가 무엇인지 알지 못한 채 지식의 양을 축적하는 데만 주력하고 있다는 의미가 아닐까요? 우리 시대의 공부는 왜 공부하는 사람에게 진정한 지혜와 자유를 가져다주지 못할까요? 우리의 공부에서 잘못된 점은 무엇이며 우리가 잃어버린 것은 무엇일까요?


이 책에는 ‘자유학문’이라는 말이 여러 번 나옵니다. 고대 로마 시대부터 교양 있는 지식인이라면 기본으로 갖춰야 할 학식으로 여겨져 온 것이 자유학문, ‘리버럴아트’liveral art이지요. 이 책의 저자들은 하나같이 “제대로 된 공부란 공부하는 사람에게 자유를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어떤 부침에도 흔들리지 않고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것을 찾고 배우는 방법을 파악해 온전히 익히는 것. 그리고 그 결과물을 원하는 대로 사용하며 지혜와 덕을 추구하는 철학. 그것이 이 책이 말하는 자유학문이며 공부입니다.


대부분 외부 요인에 의해 공부를 시작하고 진리나 본질을 탐구하기보다 효율적인 공부의 기술을 익히는 데 익숙해진 우리 세대에게 가장 필요한 공부가 아닐까요? 지금 우리의 공부를 되돌아보고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 잃어버린 공부의 도구를 찾고 제쳐 두었던 배움의 가치와 목적을 새기는 데 이 책이 작은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

 

서평단 여러분께

1. 수령일로부터 2주 이내 리뷰 작성 부탁 드립니다(책을  읽고 리뷰를 쓰기 어려우실 경우!)

2.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http://blog.yes24.com/document/4597770)

 3. 해당 서평단 모집 포스트를 본인 블로그로 스크랩 해주세요^^!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4. 리뷰에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YES24 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5. 리뷰를 쓰신 뒤 함께 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1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
새로운 글
오늘 97 | 전체 29801
2005-09-05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