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책 속엔 언제나 답이 있다.
http://blog.yes24.com/miedm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엄마는독서중
주부독서는 위대하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4월 스타지수 : 별8,778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 지로의 일상
Ⅰ. mom's story
Ⅱ. 소소한생각
Ⅲ. 독서 습관 캠페인
Ⅳ. 읽고 있는 책
Ⅴ. 딩동! 책 도착
♧ Lucky
♡Thank you ♡
♥행운의 당첨♥
♣ 서평단
┌ 서평단 모집 ┐
└ 서평단 발표 ┘
♧ 스크랩
1. YES24 블로그
2. 이웃 블로그
나의 리뷰
┌ 서평 리뷰 (2020)┐
│ 출판 리뷰 (2020)│
└ 구매 리뷰 (2020)┘
┌ 서평 리뷰 (2021)┐
│ 출판 리뷰 (2021)│
└ 구매 리뷰 (2021)┘
*** 한줄평 ***
나의 메모
나의 메모
태그
북밴드독서기록장 #1만시간의재발견 #안데르스에릭슨#비즈니스북스 #딥펜 #펜들을오리 #딥펜캘리그라피 탐독가들 애어른 딥펜캘리그라피 펜을든오리
2021년 4월 9 post
2021년 3월 23 post
2021년 2월 19 post
2021년 1월 30 post
2020년 12월 56 post
2020년 11월 58 post
2020년 10월 55 post
2020년 9월 63 post
2020년 8월 31 post
2020년 7월 67 post
2020년 6월 40 post
2020년 5월 77 post
2020년 4월 25 post
2020년 3월 35 post
2020년 2월 8 post
2019년 11월 1 post
달력보기
최근 댓글
저도 2016년도에 처음.. 
자기 주도학습이 되는.. 
와, 두세시간도 놀라.. 
아! 저도 배우고 싶네.. 
엄마는독서중님. 축하..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리뷰어클럽
서평친구
출판사

전체보기
임지은의 《내 아이의 첫 미래 교육》(2021) | │ 출판 리뷰 (2021)│ 2021-03-03 06:24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394433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내 아이의 첫 미래 교육

임지은 저
미디어숲 | 2021년 03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미래를 준비하는 자녀교육 지침서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디지털 금수저를 물려줘라

《내 아이의 첫 미래 교육》

임지은 지음 | 미디어 숲 | 2021.03 | 264쪽

독서기간: 2/15 ~ 2/26

 

" 어제 가르친 그대로 오늘도 가르치는 건

아이들의 내일을 빼앗는 짓이다.

- 존 듀이 "

 


 

나는 미래를 내다보며 아이를 키우는가?

아이에게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제대로 알려 주고 있는가?

미래가 불안하니 일단 공부라도 시키고 보자는 심산은 아닌가?

나의 불안을 잠재우거나 아이를 통해 대리만족하고 싶은 건 아닌가? (9쪽)

 

4차산업의 진행이 생각보다 빨리 진행되는 거 같아 불안하기만 하다. 혹여나 아이들이 커서 직업이 많이 없어질까봐 그러다 낙오자가 될까봐 뭐라도 시켜야겠는데, 아는 건 없어서 내가 하던 방식인 한글공부, 수학공부라도 일단 시키고 있다. 

 

 이제 지식을 머리에 꾸겨넣는 일은 더 이상 필요 없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인공지능은 24시간 정보를 입력하고, 또 까먹지도 않는다. 더 이상 인간은 인공지능을 이겨낼 수가 없다. 그러면서도 여전히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날 수 없다. 어떻게 아이들을 교육시켜야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 막연함을 풀어줄 열쇠같은 존재이다. 앞으로 부모들이 아이들을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할지, 어떻게 이끌어줘야할지에 대한 해답이 적혀있다.

 

&

 

이 책은 총 4장으로 내 아이가 어떤 미래에 살게 될지, 부모가 아이를 위해 어떤 교육을 해주어야 하는지, 아이들은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등을 소개해놓았다. 그 중 가장 인상 깊은 몇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1장 내 아이는 어떤 미래에 살게 될까? 】


 

평생 공부하며 변화를 읽고, 그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즉시 익히면서 써먹어야 한다. 이제 대학교4년, 석박사 학위 5년, 이런 식으로 공부해서 평생 먹고 살던 시대는 지나갔다. 실패나 실수를 두려워 하지 않고, 잘못된 건 그때그때 수정하면서 완성해 가야 한다. 거기에 소통과 협업을 위한 배려와 관용, 공동체 정신이 미래, 아니 지금부터 갖춰야 할 '애자일 역량'이다. (43쪽)

 

 애자일 (Agile) 은 '기민한', '민첩한'이라는 뜻이다. 실리콘밸리 기업들이 선택한 전략이라는데, 커다란 일을 잘게 쪼개서 가장 핵심적인 본질에 집중하는 것, 빨리 실패하고 결함을 보완하는 것, 완벽함보다 신속함을 우선하는 것이라고 한다.

 

 미래에는 이런 애자일한 역량 외에 갖춰야 할 것들이 몇가지 있다. 인간 고유의 힘을 기르기 위해 '자기다움'을 가져야 하며, 평생 배움을 즐겨야하고, 함께하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또한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과 엄청난 데이터를 읽고 분석하고 활용하는 디지털리터러시를 길러야 한다. 

 

 더욱 복잡한 세계로 가고 있고, 그 세계에 발맞춰 나가려면 많은 역량들을 길러내야하는데, 부모의 역활이 크다는 것은 1장만 읽어도 충분히 알 수가 있다. 

 

【2장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부모 교육 】

 

인터넷을 재미로만 이요하지 말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해 보세요. 뭔가 만들어 내겠단 생각만 있으면 뭐든 할 수 있어요. 이것이 스마트족의 '표준학습법'이다. 인터넷이란 똑같은 도구를 가지고 누군가는 세상을 바꾼다. 그런가 하면 누군가는 각종 유해물에 노출되고, 중독이란 늪에서 허우적대기도 한다. 디지털리터러시가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다. (63쪽)

 

 우리 부모들은 스마트 폰을 접한지 이제 10년정도되었다. 그래서 우리 세대는 디지털 이주민세대라 불리고, 스마트폰 세상에 태어난 우리 아이들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라고 한다. 만 2~4세 어린이가 하루 1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볼 경우 뇌 발달, 비만같은 문제가 생긴다고 하는데, 어릴때는 되도록 못 보게해야하지만 아이들이 이제 조금 커가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조금씩 영상에 노출되어 있던 아이들은 초등학생이 되면 자기 주장도 하며, 엄마아빠는 보면서 왜 자기는 안되냐고 우기기 때문이다.

 

 이제는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보는 방법부터 가르쳐야 한다. 영상만 보는 소비자가 아닌, 영상을 보고 그것을 이용해 직접 만들어보는 개발자가 되도록 가르치라는 이야기다. 그러기 위해선 코딩을 알아야하고, 그것들을 무료로 배울 수 있는 사이트들 (코드닷오알지, 생활코딩, 칸아카데미) 을 소개하고있다.

 


 

【3장 미래 인재로 키우고 싶다면】

 


 

기계에 대체되지 않는 확실한 무기는 사람됨이다. 함께, 더불어 사는 삶의 기쁨을 아는 아이가 멀리 가고, 오래 가고, 행복하게 함께 간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자, 천하를 얻는다고 했다. 어릴 때부터 이타심, 배려심을 가르치는 것이 아이의 삶에 이롭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164쪽)

 

 미래의 인재로 키우기 위해선, 창의성을 키워야 하고, 스스로 배우는 힘을 길러야 하며, 협업하는 능력, 운동과 잠, 잘 노는것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 중 기계와 전혀 다를 수 있는 힘인 이타심, 배려심이 크게 와 닿는다. 앞으로는 협업능력이 중요한데, 인성이 좋아야 그 팀에서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될테니까 말이다.

 

 예전에는 아이들 기죽는다고 잘 혼내지 않는 시대라 나도 그저 좋게 타이르기만 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지난 날이 후회가 된다. 그래서 요즘은 잘못한 것은 확실히 잘못했다고 가르치는 중이고, 다른 사람을 생각할 줄 아는 이타심을 심어주려 노력중이다.

 

【4장 초불확실성 시대, 아이의 마음 근육이 먼저다 】

 

유대인 부모는 아이가 실수하거나 실패했을 때 되려 축하를 해준다...(중략)... 실수 때문에 움츠러든 아이의 마음을 북돋운다. 실패 역시 성장하는 과정이자 증거로 여긴다. 실패했다는 건 행동하고, 노력했단 것이다. 실패한 그 지점까지 성공한 것이다. (223쪽)

 

 자존감이 높은 아이, 인성이 좋은 아이로 키워야 한다는 것은 부모라면 다 알고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실패의 내성을 쌓아야 한다는 주제는 새롭게 다가온다. 시도하지 않을 때마다 성공할 기회를 놓치는 것이라는 말이 있는데, 지나친 통제형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도전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실패할까 두렵기 때문이다. 가능한 한 아이가 결정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한다. 

 

 

마음근육을 키우기 위한 여러 방법중 회복탄력성이 있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이 가진 특징들을 소개하며 나의 회복탄력성 점수 알아보기가 있어 아이들이 직접 풀어보고 점수를 내 결과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

 

 이 책은 디지털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미래를 내다봐야한다는 걸 알고 처음으로 읽기를 시도한 책이다. 미래에 아이들을 위해 어떻게 키워야 할지에 대한 막연함을 부모의 역활, 아이들이 가져야 할 역량들에 대한 상세한 설명으로 조금은 교육방향에 대한 지도가 그려지는 중이다.

 

그러므로 4차 산업시대, 아이들의 미래가 불안하다면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성실히 읽고 쓴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3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
새로운 글
오늘 152 | 전체 35511
2005-09-05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