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mio5190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mio5190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mio5190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4월 스타지수 : 별3,38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태그
#괜찮아할수있어 #아동심리 #아동심리동화책 #긍정적인책 #개구리모모시리즈 #어린이동화책 #100개의달과아기공룡 #힐링도서 #이덕화 #아기책
2021 / 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동화책도 아가들도 너.. 
아기랑 도서 주인공이.. 
잘 보고 갑니다 
wkf qhrh rkqslke 
안녕하세요. 도서출..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150967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화분맨! 삼분이를 지켜줘 책임감에 관한 추천도서 | 기본 카테고리 2021-01-21 03:09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368142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화분맨! 삼분이를 지켜 줘

선자은 글/이경석 그림
키위북스(아동) | 2017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화분맨! 삼분이를 지켜줘 책임감에 관한 추천도서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여러분은 학창시절에 학급에서 맡아서 하신 일이 있나요?

 

아주 오래된 일이라 저는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쓰레기통 비우기를 했었던 기억이 나는데요.

꼭 있어야하고 필요한 일이지만 쓰레기통의 쓰레기를 버리고 정리하는 일이 왤케 싫었는지 다들 하고 싶어 하지 않더라고요.

사실 저같은 경우에는 그렇게 싫거나 하지는 않아서 큰 불만없이 그 일을 맡아서 했었는데요.

 

제가 이번에 소개해드릴 초등권장도서에 등장하는 반에서도 이러한 '1인 1역'이라는 것이 있었는데..

1인 1역이란 반 친구들 모두가 우리 반을 위해 각자 한 가지씩 역할을 정해서 맡을 일을 하는 것으로요.

 

이 책의 주인공인 해우는 어떤 일을 맡으면 좋을지 고민을 하다가 자신이 생각할 적에 비교적 쉬워보이는 화분가꾸기를 하게 된답니다.

 

반에 화분이 딱 3개 밖에 없기에 화분 세 개에 물주기는 식은 죽 먹기라고 생각한 주인공 해우.

허나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았는데요.

 

이 책은 아주 평범한 일상 속의 이야기를 재미있고 재치있는 시선으로 담아내면서,

아이가 자라가면서 필요한 바른인성과 책임감에 관해서 다루고 있더라고요.

 

일주일에 한 번씩 아이와 함께 키위북스의 초등권장도서 처음부터 제대로 시리즈를 읽어나가는 울 뜬금군인데요.

아직 예비초등학생인 요녀석이 읽기에는 글밥이 제법 많은 시리즈인 것도 같은데, 울 뜬금군 아주 잘 읽더라고요.

 

아빠가 깎아준 사과를 먹으면서 엄마가 먹을 때는 뜬금군이 책을 읽어주고,

뜬금군이 사과를 먹을 때는 엄마가 책을 읽어주었는데요.

 



처음 아이와 키위북스 처음부터 제대로 시리즈를 읽기 시작할 때엔 읽어도 이해할 수 없도록 책을 쭈욱 읽어내려가는 아이였는데

이제는 띄어서 읽는 연습도 잘 되어서요.

아주 술술 읽어나갔는데 진지한 표정을 하고 손으로 해당 부분을 짙어가며 읽는 모습이 아주 대견하지요?

 

울 뜬금군.

나중에는 자신감이 붙어서 마치 노래를 하고 랩을 하듯이 읽더라고요.

바른 자세로 책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즐거운 마음으로 책읽기를 하여서 보기 좋았다는요!

 

그럼..

우리 아이와 재미있게 읽어보았던 인성교육에 관한 좋은 책!

 

키위북스 처음부터 제대로 15 바른 인성 책임을 다하는 마음

<화분맨! 삼분이를 지켜줘>

 

를 만나보실까요?!

예비초등학생이 되어 이제 곧 입학을 앞두고 있는 울 첫째 뜬금군.

울 뜬금군은 학교를 다니게 되면 공부를 너무 많이 할까봐 벌써부터 겁을 먹기도 하였는데요.

아이에게 학교에 다니게 되면 친구들도 정말 많이 사귀게 되고 넓은 운동장에서 놀 수 있고요.

이것저것 재미있는 것들을 많이 배우고 체험하게 된다고 이야기를 해주었어요.

 

아이를 키우면서 학업적인 부분도 분명히 신경을 쓰고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지만,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른인성으로 착하게 잘 자라주었으면 하는 마음이라죠!

 

지금은 엄마가 많은 부분을 도와주기도 하고 대신해주기도 하지만 스스로 해내는 것이 참 많아진 울 아이인데요.

어떤 일을 하고 결과가 나타났을 때에 그것에 책임지는 것 역시 하나 둘 해나가고 있는데..

작은 화분을 돌보고 물을 주는 것에도 사실은 책임감을 배울 수 있는 것 같아요.

 

책의 뒷 표지에는 <화분맨! 삼분이를 지켜줘>의 주요 줄거리가 요약되어 담겨져 있었는데요.

1인 1역으로 화분가꾸기를 맡은 주인공 해우는 좋아하는 친구 송아와의 가위바위보에서 이겨서 이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데요.

 

화분 세 개에 물을 주는 것쯤이야 식은 죽 먹기라고 생각했는데

일 분이가 죽고 이분이가 죽고 마지막으로 남은 화분 삼분이까지 상태가 썩 좋지 못하답니다.

 

그런데 삼분이가 해우에게 말을 걸어와서는 식물을 살리는 마법을 하자고 하는데요.

말도 못하는 화분과 무슨 거래인가 싶겠지만 좋아하는 송아에게 잘 보이고 싶고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면목도 챙기고 싶은 해우는 거래를 하게 되는데..

아이들 학교생활 속 평범한 일들에 작가의 재미있는 상상력이 더해져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었다죠.

 


먼저 이 책의 저자분에 대한 소개도 조금 해드리면요.

글은 선자은님이 그림은 이경석님이 담당하셨어요.

 

글쓴이 선자은님은 어린이책 작가 교실과 대학원에서 글쓰기 공부를 하였고 계속해서 혼자 상상 공부도 하고 있다고 재미있게 자신을 소개하셨는데요.

재미난 이야기들을 사냥해서 책으로 만드는 게 목표라고 하시는데, 평범하고 소박해서 지나칠 수 있는 우리의 일상 소재들을 아주 잘 캐치하여 아이들의 인성교육에도 도움이 되는 좋은 책을 출간하신 것 같아요.

또한 이 책의 매력은 개성있는 그림을 함께 볼 수 있어서 더 업그레이드 되었던 것 같아요!

 

그림을 그린 이경석님은 만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이신데요.

마치 화분을 닮은 얼굴형의 주인공 강해우.

해우의 단짝 친구 연호는 세모꼴 얼굴을 하고 있고요.

해우가 짝사랑하는 여자친구 송아는 많은 사람들이 사랑을 받아서인지 얼굴이 하트 모양인데, 참 재미있지요?

 

화분을 지키는 화분맨이 되어 멋지게 활약하는 이야기를 익살스러운 일러스트로 표현하고 있어서 책을 읽는 재미가 더 있었어요.

 

이렇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키위북스 처음부터 제대로15 바른 인성 책임을 다하는 마음 <화분맨! 삼분이를 지켜줘>

초등 교과와도 연계가 되어 있기에 예비초등학생부터 초등학생 친구들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도덕 > 3학년 > 4. 생명을 존중하는 우리.

5.내 힘으로 잘해요.

7.함께 사는 세상

 

도덕 > 4학년 > 1. 최선을 다하는 생활

5.돌아보고 살펴보고

 

도덕 > 5학년 > 3.책임을 다하는 삶

7. 모두 함께 지켜요.

가 해당 내용이라 초등학교 저학년 친구들은 물론 고학년 친구들도 읽어보면 좋겠네요!

이야기의 시작은 해우가 담임 선생님께 혼나는 것에서부터 시작이 되는데요.

유치원보다 더 많은 규칙이 있고 숙제도 많이 있는 학교!

해우는 그런 학교 생활에 썩 즐겁지 않은 모양이고요.

이 날 담임선생님은 친구들에게 '1인 1역'을 정하자고 하시는데요.

처음에는 어렵고 하기 싫을지 몰라도 나중에는 우리 반을 위해서 뭔가 한다는 것이 얼마나 뜻깊고 재미있는지 알게될 거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해우는 어떤 일이든 힘들고 귀찮다며 속으로 투덜거리는데 힘든 일은 떠맡고 싶지 않아 한답니다.

 

그러던 와중 비교적 쉬워보이는 화분가꾸기를 말씀하시자마자 손을 들고 지원한 해우였는데요.

해우가 좋아하는 친구 송아와 함께 마지막까지 남아 승자를 정하게 되었답니다.

 

유치원 때부터 알고 지낸 승아는 예쁘고 착해서 남자친구들에게 인기가 아주 많았는데요.

사실은 주인공 해우역시 승아를 좋아하고 있어서 나중에 함께 결혼하는 상상을 하기도 하는 모습!

일러스트 속에 그려진 침을 흘리며 좋아하는 해우의 모습이 아주 재미있었는데요.

아기가 대체 몇 명인가요?

 

무려 5명의 아이를 낳은 대가족이 되었는데, 아빠와 엄마를 닮은 아이들의 모습이 깨알같고요.

이런 엉뚱한 상상을 하는 해우의 마음을 알리 없는 선생님의 표정도 재미있어요.

 

 

울 뜬금군에게 너도 나중에 학교에 가면 좋아하는 여자친구가 생길 거라고 말을 해주니까요.

부끄러운지 울 뜬금군은 아니라며 크게 고개를 젓더라고요.



그나저나 울 뜬금군.

그동안 책읽기를 하면서 읽기스킬도 많이 늘은 걸까요?

 

책을 읽는 것을 들어보니 전보다 목소리도 또랑또랑하고 확실하게, 띄어서 쉬는 것도 잘 신경쓰면서 읽어가는 모습이었는데요.

아이에게 어떻게 이렇게 잘 읽냐고 물어보니 "엄마가 알려줬잖아~"라고 대답하네요.

후훗!

 

제가 책을 읽어줄 적에 아이가 잘 따라올 수 있도록 손으로 해당 부분을 짚어주기도 하고요.

띄어쓰인 부분은 일부러 더 정확하게 띄어서 읽어주었는데, 그런 부분이 도움이 된 것 같더라고요.

 

사과를 먹던 울 뜬금군은 아빠가 가져다준 젓가락으로 책을 짚어가며 따라 읽기도 하였답니다.

승아는 정말 식물이 좋아서 지원을 했던 것 같은데 승자는 해우.

해우는 미처 승아에게 양보하지 못하고 이 일을 맡게 되지만요.

 

총 3개의 화분 중에서 일분이가 먼저 죽고 그 다음으로는 이분이가 죽게 되는데..

화분과 선생님, 승아가 좀비의 모습이 되어 "왜 죽였니?"라고 물어보기도 하고 "너랑 결혼 안해!"하고 말하는 일러스트가 참 재미있더라고요.

 

책을 읽어보면 이렇게 좀 희안하고 재미있는 일러스트가 종종 등장하는데요.

아이들은 방귀도 좋아하지요?

그렇게 울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들과도 잘 접목하면서 개성있는 일러스트가 많이 등장하더라고요.

 

일분이는 물을 너무 주지 않아서 시들어버렸고요.

이분이는 물을 너무 자주 줘서 썪어버렸고 남은 것은 삼분이뿐!!

 

그렇게 마지막에 남은 삼분이를 지키는 것이 화분맨 해우의 미션이었는데요.

그냥 단순하게 생각했는데, 식물키우기가 호락호락하지 않더라고요.

(저도 식물을 키우면 너무 잘 죽는...ㅠ)


게다가 삼분이를 돌보는 방법은 아주 복잡하였는데요.

화분에는 화분마다의 키우는 방법이 적혀 있었는데 이해가 되지 않는 해우.

 

그런 해우는 생각지도 못하게 삼분이가 말을 걸어와서 거래를 하게 되는데요.

그 거래의 댓가는 아주 웃펐는데 그러한 페이지들을 울 뜬금군 아주 재미있게 읽더라고요.

성대묘사도 하고 말이죠~~

 

어떤 거래를 했는지, 그리고 해우는 삼분이를 잘 지킬 수 있을런지..

이야기의 끝은 어떻게 되는지는 책으로 아이와 함께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이야기가 끝나고..

책의 제일 뒷부분에서는 "바른 마음 인성 디딤돌" 책임감 기르기 대작전!에 관한 페이지가 있었는데요.

주인공 해우의 단짝인 연호가 이번에는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연호엄마와 함께 책임감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어요.

강아지를 키우고 싶다는 연호였는데 강아지를 기르기 위해서는 많은 책임감이 따르게 되지요.

엄마는 연호에게 총 3가지의 과제를 내주며 강아지를 키우고 싶다면 해당 과제를 다 잘 해보라고 말씀하시는데요.

스스로 계획세우기

계획표 실천하기

운동 경기 참여하기

 

 

가 엄마가 내어준 연호가 해야할 과제였는데..

과연 그 이야기는 또 어떻게 펼쳐질지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예비초등학생인 울 뜬금군과 함께 키위북스의 초등권장도서 <화분맨! 삼분이를 지켜줘>를 재미있게 읽어보았는데요.

소소한 일상이 재치있는 시선과 작가님의 상상력으로 잘 버무려져 있어서 울 아이가 참 좋아하였답니다.

 

이제 3월이면 새학기가 시작될테고 우리 아이도 학교를 다니게 될텐데요.

부디 그때에는 코로나가 많이 잡혀서 집콕이나 온라인수업이 아닌

학교에서 친구들과 장난도 치고 수업도 들으면서 재미있게 생활할 수 있었으면 해요.

그리고 1인 1역도 해보고요.

그럼 저는 여기까지.

아이와 키위북스 처음부터 제대로 시리즈 중에 또 읽고서 야무지게 소개해드릴게요.

 

좋은 밤되세요.

 

 


 

#화분맨삼분이를지켜줘, #처음부터제대로15, #책임감, #바른인성, #자녀교육, #가정교육, #인성교육, #독서습관, #책읽기, #다독, #초등독서, #독후활동, #어린이도서관, #교과연계, #추천도서, #초등권장도서, #키위북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