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mongs24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mongs24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mongs24
mongs24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24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잘보고갑니다. 
새로운 글
오늘 3 | 전체 28603
2014-02-12 개설

전체보기
인문학책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 잘쓰는 법 | 기본 카테고리 2021-10-23 11:22
http://blog.yes24.com/document/1529237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

트리시 홀 저/신솔잎 역
더퀘스트 | 2021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뉴욕타임스 편집장이 알려주는 글 잘 쓰는 법이라니 궁금 했어요.

책이 도착해서 보니 표지도 예쁘네요.^^

이 책은 읽을 수록 더 집중에 되는 책이었어요.

앞 부분은 제가 원하는 글쓰기의 성격과는 좀 다르기도 하고 저자가 어떻게 글쓰기를 시작했는지에 대한 소개라서 몰입이 조금 안되더라구요. 그런데 뒤로 갈 수록 글쓰기에 대한 기본적인 소통과 심리적 접근에 대한 내용이라 재밌게 읽을 수 있었어요.

 

 

이 책에서는 5개의 파트로 나뉘어 '나의 생각을 세상에 전하고자 할 때' 글쓰기를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 하고 있어요.

저자가 글 의 세계에서 배운 교훈들을 바탕으로 어떻게 글을 써야 독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또 공감하게 하는 글을 쓸 수 있는지 심리학적인 부분으로 연결이 되네요.

Part 1에서는 작가가 어떻게 글의 세계에 가까워 지게 되었는지, 그 과정에서 또 배우게 된 경험들을 보여 주고 있어요.

문화적 차이 일 수도 있고, 나의 관심과는 거리가 있어서 그런지 조금 지루하게 느껴지기도 했는데 관련 업종으로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흥미로운 부분이 될 수도 있을것 같아요.

저자가 에디터 생활을 하면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쓰고자 하는 사람에 "당신만의 경험을 활용해 보편적인 주제에 접근해야 한다"라고 알려 줍니다.

일기장에 쓰는 독백이 아닌 이상

'어떠한 이야기를 하고자 할 때는 어느 정도의전문 지식은 물론 그 이야기를 하는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 p. 81

어느정도는 주장이나 글을 뒷받침 할 지식이 있는 글에 더 신뢰를 한다는 말인것 같아요.

 

Part 3 생각을 전달하고 타인을 설득하는 힘 

내가 먼저 상대방(독자)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해요.

경청을 통해 상대가 어떤것을 불편해 하고 어떤것에 관심을 갖는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 책에서는 경청하는 습관에 도움을 주는 유용한 팁도 정리가 되어 있어요.

글쓰기 책이지만 경청이나 소통, 심리학 책에서 본 적이 있는 내용들을 함께 읽을 수 있답니다.

관심있는 부분들이라 그런지 오히려 더 재밌게 읽혔는데요.

글쓰기라는게 글을 잘 쓰는 기술에 대해서만 생각했었지, 독자와의 소통과 독자에 대한 이해와 배려 부분은 깊이 생각을 못했었던것 같아요. 이 책을 읽으며 글도 결국엔 사람과의 이야기라는것을 다시 한번 새기게 되네요.

 

제가 쓰는 글과는 성격이 다르지만, 기사와 같은 글을 써야 하는 경우에 자료 조사도 하고 인터뷰도 해야 할텐데요.

인터뷰 할 때 참고하면 좋을 몇 가지 사항들도 정리가 되어 있으니 기억하면 좋을것 같아요.

글 쓰기 뿐 아니라 이전에 영상을 제작하면서도 인터뷰를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요.

이 내용을 그 때도 알았더라면 훨씬 도움이 되었을 것 같네요.

 

글쓰기를 위한 인터뷰 뿐 아니라 중요한 업무나 지인들과의 만남에서 이루어지는 토론에서도

상대방에게 신뢰를 주고 긍정적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들이 도움이 되는지 심리학적인 접근과 경험의 예를 들어 설명해 주고 있어요.

 

그리고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 있어서 밑줄을 그으며 읽었는데요. 

"글을 쓸 때는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메시지에 반응하는 인간의 편향성을 이해해야 한다.

긍정적인 발언을 더욱 자주 해야 한다. 사람들이 긍정적인 정보를 수용할 확률이 높이 때문이다." p 142

같은 정보라도 긍정적인 부분을 더 믿고 싶어 하는 마음

불편하고 부정적인 내용들을 많이 보면서 피로감을 느꼈던 경험이 생각 납니다.

 

Part 4 글쓰기에 유용한 조언들

이 부분에서는 구체적으로 글의 구조와 문장,참고해야 할 내용들이나 출처와 관련된 내용들이 나오는데요.

사실을 정확하게, 그러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글을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구체적인 방법들이 나오는 부분이에요.

 요즘은 신뢰 할 수 없는 뉴스나 가짜 뉴스도 너무 많아서 그것을 분별하는 능력까지 필요한 시대 인데요.  저자는 글을 쓰기 전 무엇보다 팩트 체크가 중요하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어요. 누군가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면 그 글에도 책임감을 갖는건 필요한것 같아요.

 

Part 5 설득의 심리학

책의 제목으로도 익숙한 말인데요. 재밌게 읽었던 책이라 대부분 기억이 나는 내용들이었는데 글쓰기와 소통을 위해서는 필요하기 때문에 정리가 되어 있는거겠지요.

자신을 포함한 사람의 심리에 대한 이해, 그리고 도덕적 가치관

사람들을 설득하는 방법을 알고 그것을 글로 잘 쓰는 방법을 알려주는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

설득력있는 글쓰기를 위한 방법을 배우게 되니 그동안 생각하지 못했던 글쓰기의 기본 마인드를 정비하는 시간이 된 것 같아요.

 

[도서만 무료로 제공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