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명탐정셜록옆집아지매
http://blog.yes24.com/monkeyking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명탐정셜록집주인아줌마
책, 커피, 그리고 고양이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6,02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예스24 리뷰어클럽
리뷰이벤트
나의 리뷰
로맨스
추리
스릴러
SF
드라마
에세이
인문학
환타지
자기계발
만화애니
만화애니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태그
토머스해리스 이창식옮김 문화충전200 문충서평단 하우스오브갓 사무엘셈 검은숲북클럽 검은숲미스터리 킬링필드어느캄보디아딸의기억 평화를품은책
2021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방관자 효과라는 용어 자체가 만들어진.. 
우수 리뷰 선정되신 거 축하드립니다!.. 
우수리뷰 선정 축하드립니다 ^^ 리.. 
우수 리뷰어로 선정되심을 축하드립니다.. 
우수 리뷰로 선정 되신것 축하드려요!.. 
새로운 글

전체보기
방관자 효과 | 인문학 2021-09-04 23:39
http://blog.yes24.com/document/1501801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방관자 효과

캐서린 샌더슨 저/박준형 역
쌤앤파커스 | 2021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중, 고등학교 다닐 때 같은 학급의 친구가 다른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장면을 보고도 돕지 않았다면? 직장 상사에게 성희롱을 당하는 동료가 있어도 침묵을 한 적이 있다면? 그런 경험을 한 적이 있는 우리는 모두 방관자라는 책임을 면할 수 없다. [ 방관자 효과 ] 란 일종의 심리학 이론인데,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곳에서 오히려 위기에 처한 사람들이 도움을 받을 확률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 책을 쓰신 심리학 박사 캐서린 샌더슨 작가는 이 책 [ 방관자 효과 ]를 통해서 위기나 어려움에 처한 다른 누군가를 돕지 않았을 때 일어날 수 있는 파급효과, 즉 나비 효과를, 실제로 발생한 사례나 본인이 직접 실시한 조사와 실험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책을 읽는 동안, 저자의 논리에 깊은 공감을 하고, 자기반성을 하면서 고개를 연신 끄덕이게 되었다. 동시에 깨닫게 된 것은 인간의 심리란 참으로 불완전한 것이고 끊임없는 후천적 교육과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 방관자 효과 ’라는 이론은 1964년 키티 제노비스라는 젊은 여성이 뉴욕시에 있는 자신의 아파트 바로 옆에서 살해당한 사건이 발생한 이후 만들어졌다. 당시 그 살인 사건을 목격한 사람이 38명이나 되었는데도 아무도 그녀를 구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고 한다. 사실 이 기사가 진실을 그대로 보도한 것인지는 아무도 알 길이 없지만, 어쨌건 누군가는 다른 이들의 방관 혹은 무관심 때문에 아까운 목숨을 잃을 수밖에 없었다.

 

샌더슨은 아들인 앤드류가 다니는 대학교의 기숙사 룸메이트가 2주 만에 사망한 사건을 계기로 이 책을 쓸 결심을 했다고 한다. 당시 룸메이트는 술에 취해서 바닥에 머리를 부딪혔고 ( 아마도 뇌진탕이었을 듯 ) 함께 있던 아이들은 다른 모든 일을 했지만 꼭 해야 할 한 가지, 911에 전화를 하지 않아서 결국 골든 타임을 놓친 룸메이트는 목숨을 잃고 말았다. 분명 아이들은 자기들 중에 누군가 전화를 했을 거라고 막연히 믿고 있었을 것이다. 이렇게 우리가 방관자가 되는 이유는 무수히 많다. 우리의 DNA가 ( 소심함 ) 한몫을 할 수도 있고 아니면 사회적 맥락 ( 타인의 시선 ) 때문에 주요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일반인들이 행동을 취하는 것을 꺼리는 것 같다.

 

[ 방관자 효과 ]는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인간이 살고 있는 지역이라면 당연할 것이다. 사실 다른 누구도 나서지 않는데 혼자서 목소리를 높이거나 행동을 하는 것은 상당한 용기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요즘 들어서 사이버 상의 폭력이 문제가 많이 되고 있다. 이 책에서 실례가 소개되고 있는데, 특히 십 대들이 단톡방에서 따돌림을 한다거나 욕을 한다거나 이상한 영상을 올린다거나 하는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그럴 때 친구를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건 그냥 아이들이 해결하도록 놔둬야 하는 문제가 아니라 교육을 통해서 충분히 해결될 일이다. [ 방관자 효과 ]를 우리의 후손이 물려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 다른 인종의 사람들에 대한 차별, 직장에서 여성에게 가해지는 성희롱, 학교에서 벌어지는 친구들의 다른 친구에 대한 왕따, 특정 종교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선입견, 집에서 살림과 육아를 맡는 남성에 대한 조롱 등등등... 에 대해서 " 그것은 잘못된 행동이다 "라고 외치지 않으면 우리는 역사의 수레바퀴를 과거로 돌리는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본다. 타인이 아니라, 우리의 가족, 친구, 사랑하는 사람들이 위기에 처할 수도 있고 우리 자신이 어려움에 처할 수 있는 문제이다. 이 책 [ 방관자 효과 ]를 읽고 앞으로 우리 사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성찰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19)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8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
트랙백이 달린 글
내용이 없습니다.
스크랩이 많은 글
내용이 없습니다.
많이 본 글
오늘 20 | 전체 28944
2007-01-19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