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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빛은 늘 남아있듯, 누가 보든 보지 않든 그대로 “본래 자기 그 자체로” 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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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24 개설
신자유주의 물을 먹고 큰 플랫폼자본주의
한나 아렌트의 정치강의_사유라는 무기
부모, 당신 잘못이아니에요
릴레이인터뷰(91회)
봉이 김선달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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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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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판관으로서의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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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오와 차별의 12가지 명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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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성의 문제제기
현재의 적극적조치를 살펴보며
한반도의 여전한 화두 북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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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오의 정치, 평등존중의 정치
수염과 남성의 역사
타인의 좋음에 관심을 갖도록 요청하는 윤리적태도
너무많은 자영업자, 어디로 갈 것인가
미래를 도둑맞은 젊은이들
악취, 성착취의 고리
국가는 남성이다, 국가의 여성정책은 가부장제의 이해대변이다
존 로크 캐롤라이나 기초헌법을 작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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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부상과 미국의 상대적 쇠퇴
문명인과 미개인과의 차이가 아니라 관심영역이 다를뿐,
경쟁력향상과 고용촉진을 위한 세액공제
조선에서 한국으로, 양명학전개와 성리학 자기개혁
타자의 변두리에 선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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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주의에 대한 철학적 반성
왜 유럽연방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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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이건 한국이든 서민층은 늘 이중고에 시달린다.
야생의 사고에서 신화론으로
프랑스, 최저임금제보다 정교한 노동소득세액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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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표행태의 이해는 어떻게 해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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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의 힘- 새로운 각도에서의 조명(땅의 파워)
불평등의 감수- 조삼모사의 논리에 속에 파묻힘.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부익부빈익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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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의 악순환고리를 끊을 수 있나, 왜 우리는 계속가난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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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중 행동을 어떻게 봐야하는가 | 책읽기 2021-10-24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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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군중행동

에버릿 딘 마틴 저/김성균 역
까만양 | 2012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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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군중행동은 사회현상

 군중심리와 군중행동과의 상관성은

 "군중심리"는 사회언어로서 인증, 시민권을 획득한지 오래다. 이 말은 프랑스의 사회학자 귀스타브 르 봉(Gustave Le Bon, 1841~1931)이 1895년에 펴낸 책으로 군중에 관한 '고전'이다. 그에 따르면 군중을 단순한 인간 무리가 아니라 ‘심리상태의 일종’으로 규정, 군중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길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책의 지은이 에버릿 딘 마틴은 미국의 사회학자로 쿠퍼유니온 부설 국민연구소의 교수를 지낸 이로, 르 봉의 견해를 비판적으로 계승, 군중에 대한 보다 한 발 더 내딛는 정의를 내리고 있다. 군중의 통념을 지배하는 것은 심리적 반성이나 암시의 결과가 아니라(르 봉의 ‘심리상태의 일종'이라는 모호한 규정이 아니라) 사회심리학자들은 무의식적 ‘콤플렉스’와 같은 것이라고 말한다. ‘강박신경증’, ‘편집광증’의 정신적 질환과 여로 모로 유사한 군중심리는 무의식에서 억압된 것들이 콤플렉스로 표출된 것이라 주장한다. 즉, 군중행동의 문제가 심리문제임을 명확히 한 것이다. 

 

지은이는 인문주의적 사고방식은 군중심리의 자기 방어용 논리들을 극복할 수 있는 교육방법을 우리에게 암시할 수 있다는 요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만족하겠다고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을 명확히 했다. 그는 새로운 인문주의 교육방법이 모호할 수도 있다고 자평하면서, 지식주의 철학, 절대주의 철학, 합리주의 철학과 같은 여러 전통사고의 체계들이 군중사고방식과 필연적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하며, 만약 이 논지가 옳다면 군중의 사고습성에 내재한 결정적인 문제들을 뚫고 나갈 길은 분명히 존재한다고 했다. 

이 책은 10장으로 구성됐고, 위에서 말한 군중사고를 치유할 수 있는 인문주의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론으로 제시하고 있다. 우선 1장에서는 군중과 현대사회문제를 살펴보고, 2장에서 군중형성과정을, 3장에서 군중과 무의식, 4장 군중의 이기심, 5장 군중을 낳은 증오심에 관하여, 6장 군중심리의 절대주의, 7장에서는 혁명군중의 심리를 다루었고, 8장에서는 혁명의 결과로 반동적 군중독재를, 제9장에서 군중자유와 군중지배를 살피고 있다. 

 

왜 군중심리, 군중행동을 다시 살펴봐야 하나, 

 

매 선거때마다 등장하는 흑색선전과 거짓뉴스에 휘둘리는 군중심리와 행동들은 과연 어디서 부터 비롯된 것이며, 합리적이고 이성적 판단을 기대하는 것은 도데체 어디서부터 무엇을 어떻게 해야만 형성될 수 있나를 생각할 때, 이 고전들의 지적들을 다시 살펴보고, 오늘날의 의미로 재해석해 볼 필요가 있기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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