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백강과 책,글
http://blog.yes24.com/myn33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backang
나하고 같이 한 책들과 글을 통해서 무언가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3월 스타지수 : 별8,712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Wish List
My Story
My Favorites
내가 찍은 사진과 글
내가 갖고 있는 책
내가 쓰는 글
내가 쓰는 독후감
나의 제자 이야기
내가 학생에게 주고 싶은 좋은 말
독서관련 글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3 / 0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정성이 담긴 리뷰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리뷰 감사합니다. 선생님 어느 분이 .. 
리뷰 잘 보고 가요. 
급관심이 생기네요 좋은 리뷰 잘읽었.. 
리뷰 잘봤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5 | 전체 888049
2004-08-25 개설

전체보기
천위안 저의 『심리학이 제갈량에게 말하다-1』 를 읽고 | 기본 카테고리 2023-01-27 07:15
http://blog.yes24.com/document/17495426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심리학이 제갈량에게 말하다 1

천위안 저/정주은 역
리드리드출판 | 2023년 0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삼국지의 가장 돋보이는 영운인 제갈량을 현대 심리학으로 읽는 저자의 두번째 인물열전이 흥미롭게 전개된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천위안 저의 『심리학이 제갈량에게 말하다-1』 를 읽고

<삼국지>는 시기를 불문하고 2천 년간 수많은 사람들의 필독서로 자리를 지켜온 비결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그 <삼국지> 에 등장하는 각 영웅들의 활약상에 대한 매력 때문일 것이다. 

어렸을 때부터 재미있게 읽었었던 기억을 갖고 있지만 이 삼국지를 제대로 그것도 현대 심리학으로 풀어내는 작업을 한 작품으로 도전한다는 것은 그 의미가 매우 크다. 

물론 그 시차가 많기는 하지만 그래도 기분이 매우 좋다. 

역사 속 인물이나 사건을 분석하는 '심리설사'분야의 창시자로 불리는 천재 작가인 저자에 의해 탄생한 현대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 인물 열전 첫 번째 인물인 조조에 이어 두 번째 제갈량 편이다. 

"경쟁자보다 하나를 더 알아보고 한 수 앞을 더 내다본다." 말과 같이 제갈량은 <삼국지>에 등장하는 수많은 인물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영웅이다. 

근거지가 없어 떠돌이 신세였던 유비에게 천하를 셋으로 나누어 한 곳을 차지하게 만든 천하삼분지계는 지혜의 화신 제갈량의 능력을 여실히 보여 준다. 

또 자신을 못마땅해 하는 관우와 장비를 마음으로 승복하게 만든 리더십의 표본이기도 하다. 

삼국의 제왕이었던 유비, 조조, 손권보다 오히려 더 큰 영향력을 지금까지 발휘하고 있다. 

제갈량의‘비단 주머니’이야기,‘칠종칠금(七縱七擒), 읍참마속(泣斬馬謖), 삼고초려(三顧草廬), 수어지교(水魚之交), 와룡봉추(臥龍封抽), 출사표(出師表), 계륵(鷄肋) 등 오늘날 자주 인용되는 많은 고사성어가 제갈량과 관련이 있다. 

이렇게 영웅 중의 영웅인 제갈량은 여전히 많은 현대인이 닮고 싶은 캐릭터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제갈량이 가진 지혜의 비밀은 과연 무엇일까? 

그 원천을 알 수 있다면 우리 역시 보다 지혜롭게 세상을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천재작가 천위안은 현대 심리학을 무기로 제갈량의 지혜를 분석했다. 

『심리학이 제갈량에게 말하다』에서 저자는 시중에 나와 있는 다른 제갈량 평전과는 달리 현대 심리학의 최신 연구 성과를 통해 제갈량의 마음을 환하게 깊숙하게 들여다본다. 

한 왕조가 멸망한 뒤 주인 없는 세상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하게 벌어지는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기발한 계책으로 승리를 이끌어가는 제갈량의 속내를 흥미진진하게 보여 준다. 

또한 제갈량과 주변 인물들 간의 관계와 갈등을 입체적으로 다룬 이 책의 내용은 시대를 초월하여 보편적인 인생의 지혜와 처세를 깨닫게 할 것이다.

제갈량을 비롯해 삼국지 속 영웅들의 치명적인 실수는 독자로 하여금 반면교사를 삼게 한다. 

위·촉·오. 세 나라가 삼분하여 통치하던 중국의 삼국시대를 무대로 한 <삼국지>는 그래서 많은 시사점을 주는 명작이라 할 수 있다. 

제갈량의 지혜와 시행착오, 성공과 실패, 좌절과 극복을 통해서 혼란스런 시대를 헤치는 생존 기술을 전해주고 있다.

삼국지 속 사람들의 결정들과 반성 즉, 제갈량의 비단 주머니속의 많은 지혜와 생존 기술 등을 통해서 현대사회의 여러 위기와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해나갈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삼았으면 하는 강력한 바람이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