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꽃혜의 향기로운 책장
http://blog.yes24.com/mystart25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꽃혜
꽃혜의 향기로운 책장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21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모여랏!리뷰
나의 메모
냠냠맛집스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안녕하세요~ 행키입니.. 
wkfg qhrh rkqlske 
새로운 글
오늘 6 | 전체 8815
2012-02-17 개설

전체보기
[심리학] 모두가 인기를 원한다 : 미치 프린스틴 | 모여랏!리뷰 2018-08-28 04:35
http://blog.yes24.com/document/1063688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모두가 인기를 원한다

미치 프린스틴 저/김아영 역
위즈덤하우스 | 2018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인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올바른 인기를 얻는 길로 안내해 줄 것이다. 또 자녀를 둔 부모님들께 특히 강력 추천한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혼자가 편하지만 SNS는 끊을 수 없는 당신을 위한 심리학
솔직해지자, 누구나 인기를 원한다.

 

솔직해지자, 누구나 인기를 원한다 라는 저자의 말로 시작한 이 책은 실제로 인기가 있든 없든 혹은 인기를 얻기 위해 애쓰고 있는지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인기가 얼마나 중요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심리학과 신경과학의 이론과 사례를 들어 서술하고 있다.
타인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싶어 하는 본능을 잘 다스린다면, 사회적인 면에서나 인간관계, 사랑 등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행복해질 수 있다고도 말하고 있다. 인기라는 말은 유명 스타나 셀럽, 정치인 등 사람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는 사람들에게 통용되는 단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 같은 평범한 사람에게는 먼 개념이라 여겼고, 모든 사람이 인기를 원한다고 말하는 저자의 말에 내 생각이 궁금해졌다. 나는 인기를 원하는 사람인가? 인기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주목받는 걸 부담스러워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받고 싶다는 생각도 해본 적이 없다. 그저 내가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들의 관심이면 충분했다.

'인기' 근본적으로는 '더 많은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고, 인정해주고, 관심을 가져주고, 알아봐 주었으면 좋겠다는 욕망'을 밑바탕에 깔고 있다.

더 많은 사람들이란 조건을 지운다면, 나는 인기를 원하는 사람이 된다.
그렇다면 나는 인기 있는 사람일까?


당신은 아래 질문 중 몇 개에 해당하는가?
1. 가만히 있어도 사람이 모이고, 운도 따르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다.
2. SNS에 '좋아요' 수가 높으면 기분이 좋다.
3. 친구들이 나를 빼고 놀러 가서 서운함을 느낀 적이 있다.
4. 음악을 들을 때 TOP 100 순서대로 듣는다.
5. 새로운 환경에서 친구를 사귀기 어렵다.
✔3개 이상 체크했다면 솔직해지자. 당신의 마음 깊은 곳에서는 인기와 인정을 원하다


인기를 원하는 건 인간의 본성이고, 그 본성은 어린 시절부터 성인이 되어서도 우리 삶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 인기를 얻고 싶다는 갈망은 지속적으로 삶에 영향을 주는데, 각자가 내리는 중대한 결정부터 인간관계의 유형, 자녀 양육 방식까지 그 범위가 폭넓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인기를 두 가지로 분류했다는 점이다. 바로 지위와 호감이다. 우리가 흔히 인기라는 단어에 떠올리는 건 눈에 띄는 정도, 주도권, 권한, 영향력 등을 나타내는 지위에 가까운 것이고, 책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건 호감이다.
사회에선 돈, 시간, 에너지를 들이면 누구나 지위를 얻을 수 있다고 화려함으로 무장하고, 손짓하지만 행복해지기 위해서 필요한 인기란 그런 식의 인기가 아니다. 다른 사람의 배려가 없이 나만이 존재하는 지위를 기반으로 둔 인기가 아닌,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호감을 기반에 둔 인기를 말한다.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고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바로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바라는 점이다. 다시 말하면, 이런 행동은 어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담고 있다. / p.59


페이스북에서는 '좋아요'라는 단어를 영리하게 이용한 것일 뿐, '좋아요'가 사람들이 실제로 나를 좋아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보다는 그들이 내 사진을 보고 기분이 좋았다는 뜻을 전달하는 손쉬운 수단에 가깝다. /p72~73


지위를 높이는데 들어가는 이 모든 시간, 에너지, 비용이 과연 그만한 가치가 있을까? 높은 지위는 정말로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까?
인기가 많으면 행복할까? 답은 'NO'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대체로 그렇지 않다'다. / p.100


내가 좋아하는 심리학이고 다양한 실험 사례와 이론 등이 등장해 오랜만에 심리학 공부하는 마음으로 읽어내려간 책이다. 책에 실린 예 가 미국의 문화를 기반으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것에 공감을 하진 못했지만, 저자가 강조한 호감의 중요성은 확실히 전달이 되었다. 또 겉모습이 화려한 유명인들, 부족함 없어 보이는 그들의 삶이 행복하지 못한 결말을 종종 보여주는 걸 보면 인기가 반드시 행복을 책임져 주지 않는다는 말에 동의한다. 잘못된 방식으로 인기를 좇는 건 자신을 망치는 행동이며, 행복할 수도 없다.
인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올바른 인기를 얻는 길로 안내해 줄 것이다. 또 자녀를 둔 부모님들께도 강력 추천한다. 자녀교육에 대한 챕터가 따로 있으며, 꽤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나와 내 아이의 행복에 대한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아이들이 인기를 얻되 스스로 행복해 질 수 있는 유형의 인기를 추구해야 한다는 사실만이라도 이해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빠, 라이트닝은 왜 끝까지 안 달린 걸까?"
나는 이렇게 대답한다.
"아무리 오래 달려왔더라도 이기는 것보다는 좋은 친구를 갖는 게 더 행복한 일이거든"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감상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