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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첫 메타버스 수업 | 리뷰 2021-10-27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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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나의 첫 메타버스 수업

이재원 저
메이트북스 | 2021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메타버스의 대한 이해를 돕는 책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사실 어쩌면 메타버스의 현재가 있기까지 나를 포함한 '디지털 발자국'은 메타버스로 향해 있었을지 모른다.

싸이월드의 미니미를 꾸미며 '나'를 표현하던 20대를 지나 이제 메타버스이다.

향유하던 세대에서 이제는 사업의 수단으로 생각해보게 된 지금, 메타버스의 첫 수업에 발을 들였다.

목차는 메타버스의 실체에 대해 그리고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한 요인들을 사례를 들어

나열하고 있다.

메타버스에 대해 알고 있던 상식과 배치되는 확장된 이야기들이 놀랍기만 하다.

메타버스의 3요소는 현실, 가상, 실감기술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메타버스에 사람이 모이고, 락인(특정 재화나 서비스의 이용이 다른 선택을 제한해 기존의 것을 계속 구매하는 현상)하는 것은 결국 참여자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에 달렸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잉여 시간이 늘어난 현대의 사람들에겐 자신을 표현하는데 더 많은 에너지를 쏟고 그것에 성취감을 얻는다는 것이다.

메타버스에서도 유지되는 현실 요소 세 가지는 커뮤니티, 경제, 항상성이다.

'메타버스라는 하나의 세상은 마치 현실처럼 사람들이 모이고 교류하면서 직접 가치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커뮤니티가 만들어져야 메타버스 사회도 지속가능성이 생깁니다. 이 지속가능성은 메타버스의 성공 여부와 직결됩니다. '

'내가 로그인을 해 있든, 해 있지 않든 세계는 계속해서 운영됩니다. 사람들은 소외되는 것에 대한 공포를 느끼고 메타버스와 그 안에 꾸려진 커뮤니티로 돌아오게 됩니다'

결국 메타버스도 사람들이 모여 발생하는 관계성에서 비롯되며, 그것에서 경제 활동이 파생되고,

자신만 소외되고 뒤쳐질 수 있다는 두려움으로 유지된다는 내용이 신선하다.

그리하여 궁극적으로 메타버스의 세계관은 유토피아를 지양한다는 것인데 어찌보면 기술의 발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세계를 꿈꾸게 하는 발판을 마련해주고 비전을 제시하는지도 모르겠다.

'세계관이 포함하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전체적인 이야기, 즉 스토리라인을 비롯해서 인물, 인물간의 관계, 인물들이 생활하는 방식까지 모두 포함합니다. 사실상 모든 픽션이 세계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세계관이 촘촘할수록 작품의 완성도는 높아지고 이용자들은 이 세계에 빠져들게 됩니다.'

'서로의 개성과 자유를 존중하면서, 차별 없이 평화로운 유토피아라는 관점에서 메타버스이죠. 누구에게나 기회가 있고, 누구나 개척자가 될 수 있는 세상이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 사례로, 현대자동차에서 이미 VR로 자신의 차를 디자인하는 가상 체험을 해볼 수 있다는 것에

놀랍기 그지 없다.

메타버스는 고객서비스 차원에서도 마케팅과 홍보에서도, 앞으로 확장될 가능성이 매우 높겠다는 생각이 든다.

실패를 최소화하고 싶은 인간의 욕구, 그것이 메타버스를 성장시킬 것이다.

주목받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오픈월드 플랫폼 : 조작에 있어 행동의 자유, 목표의 무목적성이 있음. 게임 속에 펼쳐진 가상세계 안에서 캐릭터를 자유롭게 움직여서 아무 곳이나 탐험하고, 이벤트를 만들 수 있는 게임 형태

·샌드박스 : 참여자가 자유롭게 무엇인가를 만들 수 있어 이용자가 창작할 수 있는 요소가 많음. 오픈월드보다 더 높은 자유도를 기반으로 함. 단순히 사물만 마드는 것이 아니라 외부의 요소들을 적극 활용해 게임 안에서 또 다른 가상공간을 만들어 냄.

·아바타 : 아바타는 메타버스 세상에서 우리의 신원을 증명하는 수단임. 또한 메타버스 세상의 중요한 입력장치이며 이용자 간 소통과 연대의 매개임. 아바타의 특징은 ‘개인화’로, 온라인 상에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나를 닮았지만 또 다른 나’를 만드는 것에 집중함.

위 3가지 요소가 합쳐져 메타버스 플랫폼을 사회 문화 경제 활동이 모두 가능한 하나의 진짜 세상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기성 고정관념을 벗어난 나의 개성과 욕구를 중시하는 메타버스의 특성을 읽어볼 수 있다.

한 사람의 직원으로서도 나 또한 고객과 접점을 만들기 위해 메타버스 도입을 고민중이다.

많은 기업들도 같은 생각으로 메타버스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

'결국 기업들이 메타버스에 눈을 돌리는 이유는 고객에 있습니다. 가상세계로 접속하는 수많은 고객들을 내 플랫폼, 내 서비스로 끌어들이고 싶은 마음이죠.'

'이미 잘 운영되고 있고 수많은 이용자를 확보한 플랫폼 위에 공간을 생성하며 메타버스에 대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

이미 우리에게 성큼성큼 다가와 있는 '메타버스'의 첫 수업을 들었으니 이제 첫 걸음을 시작해 보고 싶다.

플랫폼에 지어질 세계를 위해 한 걸음 나아가고 싶은 이들을 위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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