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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한 여자

아니 에르노 저/정혜용 역
열린책들 | 2012년 05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남자의 자리와 함께 읽으니 톱니바퀴가 맞물리듯 이야기를 이해하기 좋았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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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읽은 같은 작가의 [남자의 자리]를 흥미롭게 읽어서 그 뒤에 나온 한 여자를 구매하게 됐습니다. 이미 한번 아니 에르노의 작품을 읽었으니 비슷하게 이야기가 전개되리라 생각하면서요. 하지만 [남자의 자리]가 물흐르 듯이 막힘 없이 읽혔다면 이 책은 악보에 스타카토가 나오듯이 톡톡 단어와 표현들이 나뉘어집니다. 

딸이 아버지와 어머니에게서 느끼는 거리감은 다릅니다. 보통의 경우나, 제 경우를 보면 아버지는 '부모'라는 성격이 강하고 선이 그어진 반면 어머니는 시간이 가면 갈수록 친구 같고 어떻게 보면 자신(딸)의 미래같은 느낌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한여자]의 이야기는 톱니바퀴 처럼 채워진 부분과 채워지지 않은 부분 이 있다고 읽으면서 느꼈습니다. 상황의 전체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아니 에르노가 어머니와 연관된 어떤 상황에 대한 감정들을 나열한 부분에서 느꼈고 괄호 안에 들어가 강조되는 부분에서도 느꼈습니다. 

부모님의 다른 성격도 그녀가 그들을 표현하는 글에 뭍어 나왔습니다. 아버지를 다룬 부분에서는 그가 운명의 흐름에 자기자신을 맡겼다는 인상을 받은 반면 어머니를 다룬 부분에서는 그녀는 항상 더 나은 무언가가 되기위해 노력했다고 나옵니다. 그런 어머니의 영향을 아니 에르노는 강력하게 받았고요. 아버지가 먼저 돌아가셨기 때문에 어머니의 일생을 다룬 이 작품에서는 [남자의 자리]에서 이야기 하지 않은 아니 에르노의 인생도 나와서 흥미로웠습니다. 아버지의 이야기와 어머니의 이야기를 합치면 당연하게도 더더욱 그녀의 삶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제목에서 좋았던 점은 [남자의 자리]는 la place가 원제로 직역하면 그냥 '자리'입니다. [한 여자]의 원제는 la femme으로 직역해도 '한 여자'고요. 한국판의 두 제목을 보고 작가가 자신의 경험을 객관화 하는 것과 두 작품의 연관성을 잘 표현했다고 느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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