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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일본 미스터리
재미난 오락 작품. | 한국/일본 미스터리 2020-09-22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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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아귀도

조동신 저
아프로스미디어 | 2020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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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종된 아버지의 흔적을 찾아 아들 문승진은 제주도 서귀포항을 찾는다. 그곳에서 낚시 카페 정모 멤버들과 합류해 낚싯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지만 배는 이내 원인 모를 화염에 휩싸이고 다급한 일행은 급히 인근 아귀도로 피신한다. 하지만 아귀도에서 기다리는 건 정체불명의 연쇄살인마와 변종 물고기 형태의 거대한 식인 괴수이다.


섬에서는 한 사람씩 죽어나가고, 바다에는 거대한 괴생명체가 아가리를 벌린다. 섬에 머물자니 연쇄살인마에게 희생되고, 바다로 탈출하자니 거대 물고기의 먹이가 되는, 진퇴양난, 절체절명의 위기. 그들이 아귀도에 오른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누군가의 치밀한 계획에 의한 것이다. 과연 이 모든 것을 설계한 지휘자와 연쇄살인마는 누구인가. 그리고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자는 누구인가.


조동신 작가의 <아귀도>는 아가사 크리스티 여사 등단 100주년을 기념으로 그녀의 대표작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오마주한 작품이다. 하지만 단순 오마주가 아니다. 괴수라는 크리처를 집어넣어 본격 추리와 크리처 호러라는 새로운 조합을 탄생시켰다. 범인을 추적하며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본격 추리와 심장이 쫄깃할 정도로 긴장감 넘치는 호러 스릴러가 절묘하게 어우러진 작품이다.


섬에 위치한 비밀스러운 연구소, 그곳에서 탄생한 괴생명체, 연구 결과를 놓고 이권 다툼을 벌이는 사람들, 그들의 추악한 음모와 배신 그리고 피의 복수. 한 명씩 죽어 나갈 때마다 진범을 추리해 가는 본격 추리의 재미도 쏠쏠하고 인간과 괴수가 사투를 벌이는 장면도 손에 땀을 쥘 정도로 스릴감이 넘친다.


동굴에서 수많은 치어들이 온 사방으로 날뛰며 알을 씹어먹는 장면이나, 괴수가 거대한 아가리를 벌리며 인간에게 달려드는 모습은 공포 그 자체이다. 계속해서 바뀌는 진범의 정체나 마지막에 드러나는 설계자 역시 꽤나 인상적이다. 변종 물고기의 탄생 과정을 고생물학과 유전학으로 설명하는 탄탄한 배경지식도 작품의 퀄리티를 높여준다. 시종일관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딱 내 스타일이다. 요즘 CG 기술의 발달로 크리처 호러 무비의 완성도도 높으니만큼 영화로 제작하면 재미난 오락 영화가 될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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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서술트릭의 재미를 맛보다. | 한국/일본 미스터리 2020-09-16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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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서술트릭의 모든 것

니타도리 게이 저/김은모 역
한스미디어 | 2020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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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트릭은 일본 미스터리 문학만의 독특한 장르이다. (물론 서양 유명 고전 작품 중에도 있긴 하지만). <벚꽃 지는~>이나 <살육에~>같이 잘 쓴 서술트릭 작품을 읽다 보면 독자를 교묘히 속이는 작가의 노련한 필력에 감탄하곤 한다. 하지만 때로는 제시된 증거들로 열심히 추리하며 따라갔더니 마지막에 서술트릭으로 밝혀져 허탈감, 배신감을 느끼기도 한다. 서술트릭은 일종의 양날의 검 같은 존재이다.


이 책 <서술트릭의 모든 것>은 처음부터 서술트릭이라 밝히고 시작하니 무척이나 공정하다. 서술트릭은 작가가 서술로써 독자를 속인다. 즉, 작품 속 등장인물은 알고 있는 사실을 독자는 모르거나 오해한다. 화자가 여성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남자였다든가, 등장인물이 총 두 명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세 명이었다...라는 식이다. 그래서 내 경험상, 왠지 위화감을 느끼거나 앞뒤 연결이 부자연스럽고 설명이 석연치 않은 부분, 이런 장면에 집중해서 의문의 시선을 가져야 한다. 책을 읽기 전의 감상 포인트는 두 가지이다. 과연 작가는 어떠한 유형의 서술트릭을 사용했을까, 그리고 그것에 관계없이 내용 자체가 미스터리 소설로서 흥미진진하고 재미있을까.


일단 표지부터 재미있다. 띠지를 위아래로 움직이면 그림의 내용이 바뀐다. 서술트릭의 본질과 특성을 한눈에 보여주는 재미난 시도이다. 누구의 착상인지 참신하다. 이 책에는 한 사람의 주인공이 활약하는 여섯 개의 연작 단편이 들어있다(...라고 책 서두에 나온다). 근데 이 부분도 트릭이다. 작가는 서술트릭외에도 독자가 예상하지 못한 이중, 삼중의 다양하고 입체적인 트릭을 준비해 놓고 있다.


각 단편에 들어가기 앞서 '과연 어떠한 유형의 서술트릭이 등장할까'하는 기대 심리에 눈 부릅뜨고 읽었지만 하나도 제대로 맞히질 못했다. 그나마 두 번째 단편만 두 여성의 부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어느 정도 감을 잡았을 뿐. 일단 첫 번째 단편세 번째 단편이 제일 마음에 든다. 서술트릭의 정석을 보여주었다고나 할까. 내가 작품 속 등장인물이라면 가볍게 사건의 진상을 파악한다. 하지만 그럴 수 없다. 나는 작품 밖의 독자이니까. 어쨌든 유쾌하게 속았다. 고정관념의 맹점이 그래서 무서운 것이다.


가장 본격 추리 성향이 강한 네 번째 단편은 그래서 더욱 집중하며 읽었는데 사건의 해결 부분이 서술트릭인지 (아니면, 그냥 **을 이용한 트릭인지) 명확히 다가오지 않는다. 서술트릭의 개념이 모호해지는 순간이다. 다섯 번째 단편은 일본어 특유의 언어유희에 각종 외국어를 혼용하는 어수선함으로 독자를 속이고, 마지막 여섯 번째 단편에서는 앞선 단편들의 트릭을 종합적으로 집대성하는 궁극의 서술트릭이 등장한다. 전혀 그런 방향이라곤 예측하지 못해서 깜짝 놀랐다. 제대로 당했다. 작가의 기발한 아이디어에 감탄할 뿐. 근데 여기서 끝이 아니다. 작가는 작가 후기에서도 보너스 형식으로 일곱 번째 서술트릭 단편을 선보인다. 신세대 작가다운 장난스럽고 재미난 시도이자 통통 튀는 재기발랄한 작품 성향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서비스 정신이 투철한 작가에게 박수를 보낸다. ㅎ


책을 읽어보니 확실히 서술트릭에도 다양한 유형이 존재한다. 그것을 재미난 스토리텔링에 녹여내는 것이 작가의 역량이다. 즉, 서술트릭이 빛을 발하려면 재미나고 흥미진진한 스토리텔링이 필수이다. 기존에 읽은 유명한 서술트릭 작품들이 대부분 살인을 기반으로 한 본격 추리 형태의 무겁고 진지한 작품들이어서 긴장감이 충만했다면, 니타도리 게이 작가의 작품은 밝고 경쾌한 분위기의 코지 미스터리 형식이다. 그래서인지 긴장감은 조금 떨어진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서술트릭의 다양한 세계를 맛볼 수 있어서 충분히 만족스럽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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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 소설의 걸작 - 신들의 봉우리 | 한국/일본 미스터리 2020-08-19 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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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신들의 봉우리

유메마쿠라 바쿠 저/이기웅 역/김동수 감수
리리 | 2020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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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주말이면 산에 간다. 등산 입문한지 7년쯤 된 것 같다. 평상시는 가까운 청계산, 관악산을 주로 가고, 가끔가다 멋진 경치 보러 북한산을 찾기도 한다. 물론 더 가끔가다 버스에 몸을 싣고 원정 산행을 떠나기도 한다. 여름에는 당연히 물이 있는 시원한 계곡 트레킹이 1순위이다. 내 주변을 보면 히말라야 같은 해외 원정 트레킹을 다녀오는 무리들도 있는데 나는 아직 돈, 시간, 열정을 투자해서 다녀올, 그 정도 수준의 마니아는 못된다. 등반 기술과 체력, 장비도 부족하다. 그래도 산악 관련 저서나 다큐멘터리 등을 볼 때면 해외 명산을 체험하고픈 로망에 사로잡히곤 한다.

프리랜서 사진작가 후카마치는 에베레스트 원정대에 카메라맨으로 동참한다. 하지만 등반도중 동료 두 명을 잃는 등 처절한 실패를 맛본 후카마치는 사진집 후속 작업차 동료들과 헤어져 홀로 네팔 카트만두에 남는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방문한 등산용품점에서 낡고 오래된 카메라 한 대를 발견한다. 카메라에 선명히 새겨져 있는 제조사와 기종. 'BEST POCKET AUTOGRAPHIC KODAK SPECIAL' 순간 후카마치는 흥분한다. 멜러리가 사용한 것과 같은 기종이다. 아니, 이게 만약 멜러리가 사용한 카메라라면...


1924년 영국 원정대 소속 등반가 조지 멜러리는 동료 앤드루 어빈과 함께 에베레스트 정상 (8,848미터)에서 조금 못 미친 고도 8,600미터의 세컨드 스텝 지점에서 시야에서 사라진다. 그리고는 지금까지 두 명 모두 실종 상태. 만약 그들이 정상 정복 후 하산 때 사고가 난 것이라면 당연히 이 카메라의 필름에는 정상 정복의 사진이 남아있을 것이다. 만약 그렇다면...그들이 정상에 올랐다면...1953년 힐러리에 의해 최초로 정복됐던 히말라야 에베레스트 등반의 역사가 한순간에 바뀐다. 후카마치는 묘한 전율에 휩싸인다.

1997년에 발표된 유메마쿠라 바쿠의 <신들의 봉우리>는 산악 모험소설의 고전이자 마스터피스로 칭송받는 작품이다. 구상부터 집필 완료까지 무려 20년, 집필 기간만 4년이 걸린 대작이다. 그래서 그런지 두께도 후덜덜하다. 무려 824쪽의 방대한 분량을 자랑한다. 나는 원작에 앞서 만화가 다니구치 지로가 그린 만화책 <신들의 봉우리>를 두 번이나 감명깊게 읽었다. 내용도 흥미진진하지만 산의 입체적인 질량감이나 산을 타는 산악인의 역동적인 모습을 생생하게 표현한 만화가 다니구치 지로의 그림 솜씨에 감탄을 받았다. 그런 만화의 이미지를 떠올리며 이 책을 펼치니 인물과 대사, 장면과 동작 하나하나가 머릿속에 선명하게 형상을 드러낸다.


그리고 여기에 하부 조지라는 천재 산악인이 등장한다. 이 책의 실질적인 주인공이다. 하부 조지는 일본에서 잘나가는 일류 등산가였지만 한순간에 모습을 감춘, 멜러리 카메라의 키를 쥐고 있는 인물이다. 후카마치는 귀국 즉시, 그가 가입한 산악회부터 그가 다닌 직장까지 관련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의 등반 경력과 실적, 등반 실력과 스타일 등 그에 관한 모든 것을 조사하며 차츰 하부 조지라는 인물에 빠져든다.


가장 중요한 의문 두 가지. 하부 조지는 멜러리의 카메라를 어떤 경위로 손에 넣었는가. 그리고 그는 지금 왜 네팔에 머물고 있는가. 끊임없는 자문 속에 후카마치는 마침내 그가 수년간 네팔에 머물며 그의 산악 인생의 마지막 도전인 전인미답의 코스, 에베레스트 남서벽 동계 무산소 단독 등정을 계획하고 있음을 알아차린다. 후카마치는 하부 조지 인생의 마지막 등반을 생생히 카메라에 담고 멜러리 카메라의 진위를 밝히기 위해 네팔 카트만두행 비행기에 몸을 싣는다.

824쪽의 벽돌 같은 책을 며칠 밤을 새워 다 읽었다. 한번 빠져드니 헤어 나올 수가 없다. 잠자리에 누워도 설경의 에베레스트 암벽을 묵묵히 올라가는 하부 조지와 그를 힘겹게 좇는 후카마치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 동계 단독 등반은 자신과의 외로운 싸움이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한계에 도달한 후카마치에게 환청이 들리고 환각이 보인다. 뇌의 기능이 정지되면서 갖은 상념과 회환, 죽음의 공포가 찾아온다. 과연 하부 조지는 정상에 올랐을까. 멜러리의 카메라와 필름은 존재하며 그 속에는 무엇이 찍혀있을까...이야기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더욱 극적인 이야기들이 남아있다.


영하 20도의 눈 덮인 히말라야 8,000미터급 고봉의 암벽을 타는 산사나이의 거친 숨소리와 미세한 근육의 떨림, 역동적인 동작, 전문적인 클라이밍 기술에 대한 세부적인 묘사 등 마치 생생한 산악 다큐멘터리 한 편을 본 것 같다. 거기에 멜러리의 에베레스트 초등정 여부에 대한 미스터리, 하부 조지와 후카마치가 보여주는 극한의 드라마 등 소설로서의 재미도 일품이다. 누구도 감히 범접할 수 없는 산악 소설의 최고봉이 아닐까 싶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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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보일드 추리소설 - 상처 | 한국/일본 미스터리 2020-08-13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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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상처

나혁진 저
몽실북스 | 2020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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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다 읽고 바로 떠오르는 감정은 '불쾌감'이다. 소재도 불쾌하고, 반전도 불쾌하고, 뒷이야기도 불쾌하다. 작가는 작심하고 불쾌한 이야기, '한국판 이야미스' 작품을 쓴 것인가. 불쾌한 소재만큼이나 밝혀지는 사건의 진상과 그 진상을 마주하는 나 자신의 착잡한 심정 모두 불쾌하다. <낙원남녀> 같은 달달한 로맨틱 추리극을 쓴 나혁진 작가의 또 다른 모습을 보는 것 같다. <교도섬>, <브라더>의 나혁진 작가는 내가 좋아하는 작가이다. 하드보일드풍 기조에 본격 추리와 액션 스릴러, 심지어 무협물까지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작가의 재기발랄한 작풍을 좋아한다.


<상처, 검은 그림자의 진실>은 최근에 사회적 이슈가 됐던 n번방 사건 같은, 불법 음란 동영상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성범죄를 다루고 있다. 사실 그런 쪽에 평소 별 관심이 없지만 인터넷 세상에 독버섯처럼 존재하는 불법 음란 동영상(야동)이나 첨단 기기를 이용한 불법 도청이나 도촬(몰카) 등의 사회적 폐해야 두말하면 잔소리이다. 인터넷과 개인주의가 발달하고 거기에 자본주의가 덧씌워진 현대 사회의 어두운 그림자가 아닐까. 작가는 이러한 디지털 성범죄의 어두운 일면을 한 여대생의 일탈을 통해 하드보일드 추리 형식으로 그려내고 있다.


어린 딸을 교통사고로 잃은 충격으로 이혼과 실직, 모든 것을 자포자기하고 알콜중독자로 살아가는 전직 형사 이호진은 불법 음란 동영상에 나체로 모습을 드러낸 전직 상사의 딸 백은애의 행방을 추적한다. 전반부가 은애의 행적을 추적한다면, 후반부는 그런 은애에게 해코지를 한 범인을 밝혀내는 이야기이다. 전형적인 독고다이 사립 탐정의 고독한 수사 방식을 펼치는 이호진은 지속적인 잠복과 감시를 통해 조금씩 사건의 중심부에 다가간다. 그리고 갖은 고생 끝에 드러나는 사건의 진상은 제법 충격적이다. 아니 추악하고 불쾌하다고 해야 할까. 강렬한 반전을 노린 작가의 무리수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책을 통해 사이버상에 활개치는 불법 음란 동영상의 실태와 디지털 성범죄의 폐해에 대해 단편적으로나마 알게 되었다. 이 모든 것이 고속 인터넷 포함 첨단 기기와 살아가는 현대 개인 자본주의의 병폐이다. 작가의 바람대로 관련법의 개정, 사람들의 인식 변화 등 재발 방지책이 생기길 기대해본다. 그나저나 이 사건을 통해 가장 상처를 입은 자는 누구일까. 주인공 이호진일까, 아니면 백과장일까. 어쩌면 디지털 성범죄에 알게 모르게 노출되어 있는 누구의 가족이나 이웃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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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이 칼이 있었으면 ㅎㅎ | 한국/일본 미스터리 2020-08-09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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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그 칼로는 죽일 수 없어

모리카와 토모키 저/최재호 역
북플라자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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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하, 책을 펼치자마자 단숨에 다 읽었다. 문장도 쉽고 분량도 300쪽이 채 안 돼 한두 시간이면 금세 읽는다. 가독성과 흡인력도 좋다. 만화스러운 설정과 전개가 좀 유치하긴 하지만...ㅎㅎ


아마추어 영화감독인 대학생 사치사와는 이탈리아 배낭여행에서 기념으로 단검을 사온다. 근데 이게 평범한 단검이 아니다. 이 칼에 죽임을 당한 생명체는 이 칼의 원래 주인이 죽은 시각, 즉, 정확히 4시 32분 6초에 아무런 흔적없이 멀쩡하게 되살아난다.


이 신비한 단검의 효능을 알게 된 주인공은 자신의 영화 작품에 적극 반영해서 동물이나 사람을 실제 죽이고는 바로 되살리는, 리얼리티가 100% 살아있는 영화를 찍어서 (물론 주변에는 살해 장면이 고도의 CG 처리라고 둘러대지만...) 커다란 호응을 이끌어 낸다.


하지만 이를 수상히 여긴 여형사 코소네는 집요하게 주인공의 주변과 배경을 추적하다가 마침내 단검의 비밀을 알게 되고... 이때부터 주인공과 여형사 간의 쫓고 쫓기는 추격전이 시작된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주인공의 법적인 죄는 별로 없다. 죽인 사람이 되살아나니...즉, 시체가 없으니 살인범도, 살인미수범도 아니다. 기껏해야 사기죄 또는 공무집행 방해죄 정도? 그래도 정의감에 불타는 여형사는 자신의 아들에게까지 해를 끼친 주인공을 결코 용서할 수 없어 기필코 법의 심판대에 세우려고 한다.


사실, 죽은 사람이 멀쩡히 되살아나는 이 단검의 효능으로 수많은 일들을 벌일 수 있다. 100층 고층 빌딩에서 추락해도 추락사하기 전에 자신의 목을 찔러 먼저 그 단검에 의해 죽으면 다시 살아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하지만 불순한 행동을 반복해서 벌이면 언젠가는 벌을 받는 법. 마지막 장에 주인공에게 어느 정도 예상 가능한 인과응보의 결말이 기다린다.


판타지 스릴러물이라고 해야 할까. 작가의 문장력이나 스토리텔링 방식 그리고 전체적인 분위기가 기노시타 한타의 <악몽의 엘리베이터>와 흡사하다. 전개와 내용면에서 조금은 유치한 면도 있지만 가볍게 즐기기엔 안성맞춤 작품이다. 그나저나 나에게 이 칼이 있었으면...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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