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newkorea21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newkorea21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newkorea21
책마을 촌장 리(jalnatso)님의 블로그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7기 책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스크랩
서평단 신청
나의 리뷰
일반, 인문
시,소설,에세이,희곡
자기계발,처세
철학,역사,정치
학습,교육,학문
트랜드
IT,과학,기술
청소년,가정
여행,세계
사회,문화,종교
경제.경영
인물,사상
예술,건강,생활
스포츠,취미
7기 파워문화 블로그 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백수의삶 세계도서관기행 유종필 전세계도서관 울트라소셜 잘한것도없는데또봄을받았다 어린이나무생각 탈모탈출 11가지약물 과학
2021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요새 정말 가계부 작성하는 가구를 보.. 
훌륭한 서평입니다. 
애터미 요즘 괜찮다고 많이 들었는데 .. 
저자 김은주입니다. 서평이 마치 책.. 
리뷰 잘 읽었습니다. 사진과 그 이야.. 
새로운 글
오늘 114 | 전체 314197
2014-02-17 개설

전체보기
신국부론 | 경제.경영 2021-10-24 22:29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529878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신국부론

이선,박권 저
생각나눔 | 2021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18세기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은 오늘날까지의 우리 사회, 국가를 성장, 발전하게 하는 근간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늘날 까지의 시간궤도 상 우리는 3차 산업혁명을 통해 현재의 삶을 살고 있지만 4차 산업혁명의 도래는 이제 국부론이 아닌 신국부론으로 재조명되고 새로운 세상을 위한 국부론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존재감을 가질것이다.
최근에 이슈화되고 있는 가상화폐, 나노머신, 메타버스 등 말만으로는 무슨말을 하는지 쉽게 가늠이 되지 않는 대상들이 변화라는 커다란 이름으로 우리를 둘러싸고 있음을 살필 수 있다.
신국부론을 통해 특이점으로의 시대, 경제학을 논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신국부론" 은 책의 절반을 인류의 미래에 관한 담론과 산업혁명으로 인한 국부론에 할애하고 있으며 나머지 절반을 신국부론의 요소 지식경제학, 생산요소, 특이점 경제, 인간적 시장경제, 지속가능 경제로 나누어 조망하고 있다.
인류의 미래에 관한 담론 중에는 '특이점주의자' 라는 낮선 용어가 등장한다.
이는 특이점 시대를 설파한 미국의 MIT 출신 과학자로 레이 커즈와일이 주장한 것으로 '특이점주의자(Singularitarians)는 특이점의 존재를 밑고 특이점이 도래할 시대에 대비해 준비하고 사고를 전환하는 사람을 일컬으며 싱귤레리티(Singularity), 특이점은 '기술의 변화 속도가 매우 빨라 그 영향력이 인간의 생활을 되돌릴 수 없게 되는 시기'를 뜻하는데 이러한 특이점을 생각하면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을 대신하는 기술상의 특이점을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그렇다면 신국부론을 주장하는 지금 특이점 경제로의 변화는 어떤 모습을 갖추고 있을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특이점주의자와 특이점을 주장한 레이 커즈와일의 특이점경제는 우리가 그간 고민했던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지 지식기반 경제에서 빈부격차는 기술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싸져 빈부격차가 없어질 것이라 예측하고 있으며 인간적 시장경제를 통해 인간복지 관점을 가진 인간적 시장경제에 참여하는 내용과 지속가능한 경제를 위한 생태계보존과 국민의 기본소득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ESG 등으로 신국부론을 창출할 수 있음을 논하고 있다.
물론 예측이지만 실현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어 신빙성을 의심치 않아도 될것 같다.
인간의 미래를 부정적 시각으로 보는 이들도 많지만 현실을 바탕으로 타당하고 이상적인 미래를 예측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저자의 사유를 그런측면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음이 기분 좋은 꿈을 꾸듯 흡족한 기분을 누리게 한다.

**네이버카페 컬처블룸의 서평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