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살아가는 힘이되는 책
http://blog.yes24.com/nextwave7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nextwave7
흐름출판 공식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살아가는 힘이 되는 책
흐름출판 이벤트
태그
중증외상센터 라틴어수업 템푸스 베아티투도 한동일 라틴어명언 아덴만 이또한지나가리라 외과의사 석해균
2021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wkf qhrh rkqslek 
감사합니다. 이 교수님을 포함한 모든.. 
'때려부은 혈액'이 보험청구시 그대로.. 
아자아자입니다, 담당자 님. 보내주.. 
골든아워2 인가요. 기억에 없는 글.. 
새로운 글
오늘 5 | 전체 14983
2010-12-08 개설

전체보기
[연재] 라틴어 수업 #08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말 (마지막) | 살아가는 힘이 되는 책 2017-08-28 10:00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981490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Nolite ergo esse soliciti in crastinum crastinus enim dies solicitus erit sibi ipse sufficit diei malitia sua.'
‘그러므로 내일 일은 걱정하지 마라. 내일 걱정은 내일에 맡겨라. 하루의 괴로움은 그날에 겪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신약성서 마태오복음 634절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마태오는 신앙의 삶이 실현되면 인간이 내일의 근심에서부터 해방되어 오늘을 자신 있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이해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삶을 선물로 받아들이는 믿음 안에서 살아야 내일 일을 걱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죠. 물론 이런 해석은 어디까지나 성서적인 해석입니다.

 

저는 이 문장은 하루의 고통을 감내할 수 있는 인간의 임계치를 드러내주는 말이라고 봐요. 하루에 자신이 수용할 수 있는 감정의 한계치를 넘으면 겸허하게 그 감정을 내일로 넘겨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참 쉽지 않죠. 무엇 하나에 꽂히면 종일 온통 그 생각뿐이고 잠도 잘 이루지 못해요.

하지만 우리가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듯 매일매일 부정적인 마음도 다음 날로 연기한다면 어떨까요? 절망, 지금 당장이라도 포기하고 싶은 마음, 누군가에 대한 분노 같은 것들을 말입니다.

 

Hoc quoque transibit!
이 또한 지나가리라!

저는 힘들 때 이 말을 생각합니다. 지금의 고통과 절망이 영원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아요. 어디엔가 끝은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당장 마침표가 찍히기를 원하지만 야속하게도 그게 언제쯤인지는 알 수 없어요. 다만 분명한 것은 언젠가 끝이 날 거라는 겁니다. 모든 것은 다 지나가요.

그러니 오늘의 절망을, 지금 당장 주저앉거나 도망치고 싶은 마음을, 끝 모를 분노를 내일로 잠시 미뤄두는 겁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에 나를 괴롭혔던 그 순간이, 그 일들이 지나가고 있음을, 지나가버렸음을 알게 될 거예요.

한 가지 더 기억할 것은 그 말 그대로 기쁘고 좋은 일도 머물지 않고 지나간다는 겁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허망하죠? 하지만 그게 인생입니다.

 

 

 

우리의 인생도 웃고 울 일들이 일어나고 또 지나가고 그렇게 반복해가는 것일 겁니다. 그래서 가장 좋은 것은 기쁘고 행복한 그 순간에는 최대한 기뻐하고 행복을 누리되, 그것이 지나갈 때 그걸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겁니다. 그리고 언젠가 다시 돌아와 웃을 수 있는 순간을 위해 지금을 살면 됩니다. 힘든 순간에는 절망과 포기하고 싶은 마음을 내일로 미뤄두는 겁니다. 그 순간들이 지나가기를 기다려보는 것이죠.

세상에 지나가지 않는 것이 무엇이고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이겠습니까? 모든 것은 지나가고 우리는 죽은 자가 간절히 바란 내일이었을 오늘을 살고 있습니다. 지나가는 것들에 매이지 마세요. 우리조차도 유구한 시간 속에서 잠시 머물다 갈 뿐입니다.

 

 


 

라틴어 수업

한동일 저
흐름출판 | 2017년 06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4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